<상처 입은 앎 - 그리스도교 신앙의 역사 다시 보기> / 로완 윌리엄스 지음 /  민경찬·손승우 옮김 / 비아 펴냄 / 380쪽 / 2만 원
<상처 입은 앎 - 그리스도교 신앙의 역사 다시 보기> / 로완 윌리엄스 지음 /  민경찬·손승우 옮김 / 비아 펴냄 / 380쪽 / 2만 원

[뉴스앤조이-박요셉 사역기획국장] 어떤 한 사람의 이야기인 동시에 모두의 이야기를 다룬 책. 영국 성공회를 대표하는 신학자이자, 세계 성공회를 이끄는 104대 켄터베리대주교를 역임한 로완 윌리엄스가 썼다. 로완 윌리엄스는 지금까지 <심판대에 선 그리스도>·<사막의 지혜>· <어둠 속의 촛불들>(비아)·<다시 읽는 아우구스티누스>(도서출판100)  등 수많은 저서를 남겼다.

저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시작해 성경의 저자들, 초기 교부, 중세 성인들로 이어진 그리스도교 신앙의 형성 과정을 살펴본다. 바울, 요한, 오리게네스, 니사의 그레고리우스, 아우구스티누스, 토마스 아퀴나스, 마이스터 에크하르트, 마르틴 루터, 십자가의 요한 등 책에는 그리스도교사의 중요한 인물들의 사상과 이론이 등장한다. 저자는 이들이 그리스도인으로 부름받는 과정에서 자신들이 보고, 영감받은 것을 어떻게 표현하려고 했는지, 또 온전함으로 나아가라는 부름에 어떻게 응답했는지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옛 성인들의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그리스도교 신앙의 중요한 길목에 들어서게 된다. '율법이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 '성육신', '하느님의 구원 활동', '고난', '하느님과의 연합', '교회의 오류' 등에 관하여 성인들이 가졌던 고민과 입장은 지금 우리에게도 유효한 길잡이가 되어 준다.  

"'율법'을 따르는 삶은 인간의 축적된 행동 양식, 계획, 조직을 따르는 삶이다. 물론 우리는 이러한 것들 없이는 살 수 없다. 이스라엘 백성이 선물로 받은 율법은 개인과 공동체 생활의 모든 측면에서 하느님을 경외하며 살 기회이자 가능성이었다. 그러나 율법이 관념적인 요구로 바뀔 때, 또한 이를 만족시킴으로써 하느님의 호의를 주장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될 때, 율법은 자신과 타인을 억압하는 수단이 된다." (1장 '하느님의 수난', 24쪽)

"그리스도교의 관점에서 하느님에 대한 앎은 에둘러 아는 앎, 간접적인 앎일 수밖에 없다. 우리는 그분을 하느님이 아닌 것 안에 숨어계신 분,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 분으로 알기 때문이다. 우리는 절대자, 혹은 초월자를 선천적으로 알지 못한다. 직관으로 파악할 수도 없다. 그보다 우리는 변혁된 삶, 말, 활동에 이끌리며 그러한 가운데 하느님이라는 고갈되지 않는 생명의 원천을, 그 원천이 우리를 이끌고 있음을 점차 깨닫는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주도하는 이는 예수라는 역사적 인물이다." (3장 '끝 없는 끝', 111쪽)

"우리의 아픔은 우리의 완전한 궁핍을 드러내며, 욥처럼 하느님 앞에서 벌거벗겨지게 한다. 우리의 고통은 우리 자신의 힘과 능력을 의심하게 만든다. 즉 지상에서 살아가는 가운데 일어나는 고통은 우리의 도 덕성을 단련하거나 인내를 가르치기 위해 하느님께서 고안하신 것이 아니라 우리를 당신에게로 이끌기 위해 그분이 허용하신 것이다. 고통들은 가난에 대해, 눈물에 대해, 외로움에 대해, 환멸에 대해, 셀 수도 없고 지성으로 헤아릴 수도 없는 수많은 상처에 대해, 즉 (우리, 그리고 세상이라는) 유한한 존재가 처한 실상에 대해 눈을 뜨게 한다." (4장 '울부짖는 마음', 167쪽)

"그리스도교는 모순 가운데, 하느님께서 이 세상에 당신을 드러내신 당혹스러운 면모, 그 복합성과 다양성(율법과 복음, 심판과 은총, 십자가에 못 박힌 아들이 아버지를 향해 울부짖는 모습)을 안고 살아가려 고통스럽게 분투하는 가운데 시작했다. 그리스도인은 한 단계에서 그 다음 단계로 나아가 거기에 머물지 않으며 십자가라는 중심, 열매를 맺는 어둠에 끊임없이 이끌린다. 긍정의 바깥으로, 비움의 안쪽으로 나아가는 이 끊임없는 움직임에 생명과 성장이 있다." (8장 '비밀 계단', 350쪽)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