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장로교단 총회 소식은 <뉴스앤조이>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가장 빨리 볼 수 있습니다. 여기로 들어가셔서 '좋아요' 꾸욱 눌러 주세요!

[뉴스앤조이-장명성 기자]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예장통합·림형석 총회장)이 103회 총회에서, 퀴어신학과 임보라 목사(섬돌향린교회)를 이단성이 있다고 결의했다.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이대위·황수석 위원장)는 총회 마지막 날 9월 13일 진행된 보고에서, 퀴어신학과 임보라 목사의 이단성이 매우 높다는 조사 결과를 채택해 줄 것을 청원했다. 총대들은 "허락이요"라며 동의했다.

이대위는 임보라 목사를 "목사라기보다는 기독교 신앙과 별 상관없는 인본주의적이고 박애주의적인 일반 인권 운동가의 시각으로 활동하는 자"로 판단했다. 연구 보고서에 "동성애 등 성경의 가르침에 반하는 이들을 용인하는 것을 넘어, 부당하게 억압·고통당하는 자이므로 해방해야 한다며 피해자로서의 모습만 강조하고, '성소수자', '소외된 이웃'이란 개념으로 동성애를 계속 옹호·조장하는 것은 비성경적이며 따라서 이단성이 매우 높다"고 썼다.

예장통합은 임보라 목사가 '이단성이 있다'고 규정했다. 뉴스앤조이 이은혜

퀴어신학 연구 결과도 이와 비슷했다. 이대위 전 서기 박종호 목사는 "퀴어신학은 성소수자의 성애를 자연스러운 질서로 보며, 더 나아가 성 정체성의 구분마저 부인하여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상대화한다. 인본주의적 가치관과 기준에 의해 전통적 신학 체계와 가치관을 파괴하는 세속화한 신학이다. 퀴어신학은 이단성이 매우 높다. 교인들이 퀴어신학의 논리에 현혹되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고 했다.

'퀴어신학'이라는 단어에 대한 문제 제기도 있었다. 호남신대 이사장 고만호 목사(여수노회)는 "퀴어신학은 동성애를 미화하는 신학이기 때문에 반드시 그 앞에 '동성애'라는 단어를 붙여야 한다. 굉장히 중요한 문제다. '동성애 퀴어신학'으로 자구를 수정해 달라"고 했다.

'퀴어'가 동성애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퀴어신학'으로만 해도 문제없다는 의견도 있었다. 논의 끝에, 김태영 부총회장은 "동성애, 양성애, 성전환을 모두 포함하기로 하자"며 문구를 '퀴어신학(동성애, 양성애, 성전환)'으로 수정해 동의 여부를 물었고, 총대들은 이를 수락했다.

몇몇 총대들이 이를 '이단 규정'으로 인식하고 재석 인원이 부족하다고 문제 제기하자, 이단사이비문제상담소 황민효 소장은 "이단 규정이 아니라 '이단성' 규정이다. 앞서 8개 주요 교단이 모여 임보라 목사에 대해 '이단성이 있다'고 결의한 사항이 있다. 여기서 우리가 '이단'이라고 해 버리면 한국기독교장로회(윤세관 총회장)는 이단 옹호 교단이 된다. 신중히 처리해야 할 부분이다. 이번 결의는 '이단성이 있다'는 결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