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은 2월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3차 코로나19 교회 대응 지침'을 발표했다. 뉴스앤조이 이은혜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은 2월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3차 코로나19 교회 대응 지침'을 발표했다. 뉴스앤조이 이은혜

[뉴스앤조이-이은혜 기자]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예장통합·김태영 총회장)이 교단 소속 교회들에 3월 1일과 8일 주일예배를 예배당 아닌 곳에서 진행해도 된다고 했다. 예장통합은 2월 26일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관련 3차 대응 지침'을 발표했다.

가장 관심이 큰 주일예배 문제와 관련해 조재호 서기는 누구 한 사람 문제가 아닌 한국 사회 공동체 일원이라는 차원에서 이 일을 대하고 있다고 했다. 조 서기는 "교회에서는 주일예배가 가장 중요하다. 코로나19가 대구·경북에서 확산되는 시점이었던 지난주 금요일, 교단에서 대구·경북 지역에 전달한 지침이었다. 지역 감염이 예상되고 있어 전국적으로 확대·강화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예장통합은 감염병이 확산할 때 장애인, 이주 노동자, 취약 계층 등 사회적 약자들이 방역 및 진료에서 소외될 수 있다며 방역에 도움 줄 수 있는 조치를 하겠다고 했다. 변창배 사무총장은 "사회봉사부 구호 기금을 이용해 사각지대에 있는 이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돕는 방법을 논의하고 있다. 발 빠르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교단 내 가장 큰 교회 중 하나인 명성교회에서 확진자가 발생한 사실과 관련해 예장통합은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신천지·이만희 총회장)과 명성교회 대처는 다르다고 했다. 일각에서는 명성교회가 부목사 동선을 고의로 축소하고 은폐하거나, 교회가 교인들에게 이를 늦게 알렸다는 문제 제기도 하고 있다.

변창배 사무총장은 "명성교회는 부목사와 관련해 숨기는 것 없이 전부 공개했다. 우리는 신천지와 달리 교인들 명단을 공개하라고 하면 할 수 있다. 그 부분이 신천지와 다른 점이다. 총회는 개교회를 도와 필요한 모든 자원을 동원해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3차 교회 대응 지침 전문.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코로나19 감염증 제3차 교회 대응 지침 

전국 각 지역에서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급증함에 따라서 2월 23일에 감염병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상향되었습니다. 한국교회는 코로나19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방역 당국과 적극 협력하고 있고, 전 세계 코로나19의 환자와 가족을 위하여 한 마음으로 기도하고 있습니다. 이에 총회는 아래와 같이 3차 대응 지침을 안내하니 전국 교회는 협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주일예배 대응 지침

1. 감염병에 대한 대응은 초기 대처가 중요하기에 본 교단 산하 교회는 3월 1일(주일)과 8일(주일)의 주일예배를 다중의 회합을 피하여 가정 예배나 온라인 예배로 드릴 수 있습니다.
2. 주일예배를 가정 예배나 온라인 예배로 드릴 경우에 당회(혹은 제직회)의 결의로 이를 성도들에게 안내하고, 스스로 시간과 장소를 정하여 경건하게 예배를 드리도록 총회 홈페이지의 예배 자료와 동영상을 활용하여 교우들에게 편의를 제공합니다.
3. 주일예배를 예배당에서 드릴 경우 방역 당국의 지침에 따라 위생과 방역 조치를 철저하게 합니다.
4. 코로나19 사태가 진정이 될 때까지 성만찬 예식은 가급적 드리지 않고, 찬양대의 찬양은 중창이나 독창으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5. 3월 1일(주일)에 3.1운동 101주년을 기념하며 민족을 위하여 함께 기도합니다.

교회 대응 지침

1. 본 교단 성도들은 시간을 정하여 코로나19 환자와 가족, 코로나19의 퇴치를 위하여 하나님께 기도하며, 창조질서를 따르지 않고 탐욕과 무절제한 생활을 참회하는 기도 생활에 힘쓰기 바랍니다.
2. 주중에 제반 교회 시설의 사용을 전면 중지하고, 주일에도 제한적으로 사용합니다.
3. 교회 내외부에서 진행되는 각종 모임이나 행사, 소그룹 활동, 심방, 상담 등은 감염병 단계가 낮아질 때까지 중단하거나 자제합니다.
4. 교회 시설의 소독을 철저히 하고, 예배당에 비치한 성경책, 찬송가, 돋보기 등의 공동 물품은 당분간 사용하지 않습니다. 지방자치단체나 방역 기관에 소독 지원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5. 지역사회의 취약 계층, 외국인, 장애인 등 소외된 이웃이 코로나19 예방과 진료에 소외되지 않는지 살피시기 바랍니다.

목회자 대응 지침

1. 총회 예배 예식서와 홈페이지의 예배 자료를 참고하여 지 교회 상황에 맞는 가정 예배 자료를 제공합니다.
2. 매주 교인들에게 목회 편지를 보내어 위로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3. 방문 심방을 자제하고 전화나 문자 심방을 합니다.
4. 모든 성도가 매일 정오(낮 12시)에 코로나19 치유와 회복을 위해 기도하도록 자료를 배포합니다. 총회 홈페이지의 총회장 명의의 기도 요청문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5. 교우나 지역사회의 경조사에는 교회를 대표하여 목회자만 참석합니다.
6. 교회학교 교역자는 교회학교 학생과 어린이들을 위하여 예배 자료를 제공하고, SNS를 통하여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격려합니다.

총회·노회·지교회 회의 대응 지침

1. 불요불급한 회의는 화상 회의나 유선 회의로 대체하거나 연기 혹은 취소합니다.
2. 중장기 정책 수립에 필수적인 회의는 예정대로 개최하되 다음 사항을 준수합니다.
   1) 사전에 회의장을 방역하고, 손 소독제 등 위생 용품을 구비합니다.
   2) 감기, 코로나19 유사 증상자, 확진 환자 발생 시설 방문자 등은 회의 참석을 자제합니다.
   3) 회의 참석을 위하여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할 때 마스크를 착용하고 위생 조치를 합니다.
   4) 회의장 입구에서 참가자의 손 소독을 실시하고 발열 여부를 확인합니다.
   5) 회의 진행 중에 마스크를 상시 착용합니다.

신천지 대응 지침 

1. 교인들에게 신천지의 실체를 알리고, 교회 내에 이단의 의혹이 있는 경우에는 목회자에게 알리도록 안내합니다.
2. 지방자치단체나 총회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교회 주변의 신천지 관련 시설과 위장 단체를 전수 조사하여 성도들에게 제공합니다.
3. 낯선 방문객을 안내하는 출입구를 지정하여 1곳만 사용하거나 제한합니다.
4. 교회 입구에서 새가족은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된 이후에 방문하여 줄 것을 안내합니다.
5. 교리상의 문제로 신천지인의 예배당 출입을 금하는 안내문을 잘 보이는 곳에 게시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