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10월 8~9일 인터콥 집회 참석자를 1000명 이상으로 추산하고 있다. 윤동춘 경북지방경찰청장은 국정감사에서 현재까지 파악한 명단 617명이며 인원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500명이 모였다"는 최바울 대표의 해명과 정면 배치된다. 뉴스앤조이 박요셉
경찰이 10월 8~9일 인터콥 집회 참석자를 1000명 이상으로 추산하고 있다. 윤동춘 경북지방경찰청장은 국정감사에서 현재까지 파악한 명단 617명이며 인원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500여 명이 모였다"는 최바울 대표(사진)의 해명과 정면 배치된다. 뉴스앤조이 박요셉

[뉴스앤조이-최승현 기자] 50인 이상 실내 모임이 금지된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기간에 상주 BTJ열방센터에서 대규모 집회를 연 인터콥선교회(최바울 대표)가 참석 인원을 실제보다 축소해 발표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가 열린 10월 23일, 이해식 의원(더불어민주당)은 "현재 617명의 명단을 확보했다는 언론 보도가 있다. 이후 명단을 더 확보한 게 있느냐"고 질문했다. 이에 윤동춘 경북지방경찰청장은 "그렇다. 현재 상주시청에서 고발해, 압수 수색을 통해 상당량의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수사가 진행 중이어서 몇 명이라고 단정적으로는 말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이해식 의원이 "어쨌든 617명보다는 더 많다는 것이냐"고 거듭 묻자, 윤 청장은 "그렇다. 추가로 계속 확인되고 있다"고 말했다.

상주경찰서 관계자도 10월 28일 <뉴스앤조이>와의 통화에서 "수사 진행 중인 사안이라 정확히 몇 명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윤동춘 청장 답변처럼) 처음에는 600여 명 명단을 받았지만, 그것보다는 훨씬 많다"고 말했다. 상주경찰서가 확보한 명단은 1000명을 웃도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곧 최바울 대표를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경찰 수사는 인터콥 해명과 정면 배치된다. 인터콥은 10월 8~9일 상주BTJ열방센터에서 3000여 명 규모 집회를 열었다는 보도가 나오자, 교계 언론사를 통해 참석 인원은 500여 명이었다고 해명했다. <국민일보>는 최바울 대표와 인터뷰해 "평소 4000여 명을 수용하던 공간에 500여 명이 모였으니 불법이 아니라고 봤다. (사전에 집회 사실을) 신고할 필요가 없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보도했다. <크리스천투데이>도 인터콥 관계자를 인용해 "거리 두기를 준수했고, 센터 내 20여 곳에 나눠 모였다, 3000명이 모인 것은 아니다"고 보도했다.

다만 인터콥 집회 참가자와 관련한 코로나19 확진자는 발생하지 않았다. 상주경찰서 관계자는 "인터콥 참가자들이 전세 버스 탑승 전후 손 소독과 열 체크, 마스크 착용은 제대로 한 것으로 알고 있다.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은 게 다행이다"고 말했다. 상주시보건소 관계자도 28일 <뉴스앤조이>와의 통화에서 "현재까지 유증상자는 없다"고 말했다.

한편, 국정감사에서 이해식 의원은 인터콥 집회에서 나온 음모론에 대해서도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터무니없는 가짜 뉴스가 유포되고 있다. 백신을 통해 무선으로 원격 유전자를 조작해 불필요한 사람을 제거한다는 등의 가짜 뉴스가 있는데, 이런 음모론에 대해서는 어떻게 조치하고 있는가"라고 물었다. 윤동춘 청장은 "사이버수사대 쪽에서 음모론을 검색해서 해당 기관에 통보하고 있다. 방역 당국에서 (음모론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인터콥은 기존 교단으로부터 이단으로 평가받고 있고, 지난 5월에도 집회가 열려서 전광훈도 참석했다. 경북지방경찰청에서 단호하게 대처해야 하고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엄중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윤 청장에게 추후 조치 결과를 보고해 달라고 말했다.

<뉴스앤조이>는 인터콥 최바울 대표 입장을 듣기 위해 전화를 걸고 메시지를 남겼지만, 그는 답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