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학교가 2년 만에 임시이사 체제를 끝내고 정상화된다. 사학분쟁조정위원회는 임시이사 선임 사유가 해소되었다며 정상화를 예고했다. 뉴스앤조이 최승현
총신대학교가 2년 만에 임시이사 체제를 끝내고 정상화된다. 사학분쟁조정위원회는 임시이사 선임 사유가 해소되었다며 정상화를 예고했다. 뉴스앤조이 최승현

[뉴스앤조이-최승현 기자] 총신대학교(이재서 총장)가 임시이사 체제를 끝낸다. 김영우 전 총장 학내 사태로 분쟁을 겪은 지 2년 만이다. 사학분쟁조정위원회(사분위)는 8월 26일 회의에서 "총신대 임시이사 선임 사유가 해소되었으므로 관할청으로 하여금 차기 회의 시까지 정상화 추진 계획안을 제출하도록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총신대가 정상화하면 종전처럼 소속 교단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예장합동·김종준 총회장) 구성원들로 이사회가 조직된다. 교육부는 8월 20일 자로 남서호 목사(동산교회)를 재단이사회 감사로 승인해 정상화 작업의 단초를 놓았다.

사분위 결정에 이어 임시이사회는 8월 28일 회의를 열고, 후임 이사 선정에 관한 정관 개정 등 정이사 선임을 위한 후속 조치를 논의했다. 이사회 산하 정관개정소위원회는 총장을 당연직 이사로 포함하고 총장 선출 규정과 교원 징계 규정 등을 사립학교법에 맞도록 정비한다는 개정안을 보고했다.

특히 김영우 총장을 지지했던 구 재단이사들이 정관 제20조 "이사와 감사는 이사회에서 선임하되 본 총회에 소속한 목사 및 장로 중에서 선임하여 관할청의 승인을 받아 취임한다"를 "성경과 개혁신학에 투철한 목사 및 장로 중에서 선임하여 관할청의 승인을 받아 취임한다"로 변경해 학내 사태 발발의 원인이 된 데 대해, 종전대로 '총회(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를 명시하기로 했다.

임시이사들은 정관을 종전 문언대로 돌려놓을 경우, 여성은 총신대 재단이사회 임원이 될 수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에 따라 이사회는 "이사회 심의 결과, 임원 자격에 대해서는 2017년 개정 전 사항인 '총회 소속'으로 회복하는 한편, 양성평등을 위한 여성 임원 선임 가능성 확보 등의 차원에서 '목사와 장로'를 '세례교인'으로 변경한다"는 개정안을 내놨다. 이사회는 이 개정안을 학교 구성원 및 관계자들과 공유한 후 차기 회의에서 확정할 방침이다. 임시이사회는 9월 18일 마지막 회의를 연다.

이후 사분위가 예장합동 총회와 총신대, 구 재단이사회(학내 사태 이전) 등 이해관계자로부터 이사회 임원 후보를 추천받은 후, 새로운 이사를 선정해 교육부에 보낸다. 사분위 회의가 9월 28일 예정돼 있고, 교육부에서 새로운 이사들 신원을 조회하는 기간도 통상 1달 이상 소요된다. 이를 모두 고려하면 정이사 체제는 11월 이후 시작될 전망이다.

총신대 이재서 총장은 <뉴스앤조이>와의 통화에서 "임시이사들이 들어온 2년간 학교가 많이 안정됐다. 학교 분위기뿐 아니라 외부 평가도 많이 회복했다. 학교를 위해 수고해 주셔서 감사드리고 싶다. 그러나 총신대는 총회 소속인 만큼 정상화해야 한다. 교단 소속 목회자들과 해야 할 논의도 많다. 이번 정상화를 환영한다"고 말했다.

임시이사 체제 2년간 학교 안정화
또다시 정치판 변질될까 우려
이사회 정원 확대, 운영이사회 부활 등 논란 불씨도
총신대는 임시이사 체제 2년간 안정을 찾아왔다. 임시이사들이 교단 정치와의 이해관계에서 자유로운 이들이었기 때문이다. 임시이사회 첫 회의가 열리던 2018년 10월, 내부대책위원회는 환영 현수막을 내걸기도 했다. 뉴스앤조이 최승현
총신대는 임시이사 체제 2년간 안정을 찾아왔다. 임시이사들이 교단 정치와의 이해관계에서 자유로운 이들이었기 때문이다. 임시이사회 첫 회의가 열리던 2018년 10월, 내부대책위원회는 환영 현수막을 내걸기도 했다. 뉴스앤조이 최승현

난관도 많이 남아 있다. 우선 정이사 체제를 향한 불신이 아직도 팽배하다. 수년간 예장합동 총회 '정치 1번지'였던 총신대 재단이사회에 다시 교단 인사가 들어가면 학교 발전에 도움이 되겠느냐는 회의론이다. 일각에서는 총신대나 예장합동과 이해관계가 없는 임시이사회가 지난 2년간 학교를 안정적으로 이끌어 온 점을 높게 사면서 정이사 체제를 반대하고 있다.

재단이사회 정관 개정도 논란의 소지가 있다. 여성 목사·장로를 인정하지 않는 예장합동 정서상, 선임 여부와 상관없이 여성 임원 진출 가능성을 명기하는 것조차 반대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실제로 2017년 예장합동은 헌법 중 목사 자격을 '만 30세 이상 된 이'에서 '만 30세 된 이상 된 남자'로 개정하려다 여동문회 반발로 무산된 적 있다.

정상화 이후에도 교단 내부의 여러 요구에 휘말릴 가능성이 있다. 예장합동 총회에서는 이사회 정원을 현행 15명에서 30명으로 늘리자고 제안했고, 9월 21일 열리는 105회 총회에는 총신대 운영이사회 부활 헌의안과 후원이사회 조직 헌의안도 올라와 있다.

지난 8월 28일 이사회에 처음 참석한 남서호 목사는 9월 11일 <뉴스앤조이>와의 통화에서 "그동안 총신대가 총회 정치 무대가 되어 문제를 경험했으니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는 않을 것이다. 학생들 중에서는 '총회 목사들 못 믿는다. 무슨 꼴을 보려 하느냐'는 반응도 있다. 새로운 이사들은 앞으로 총신대에서 정치하지 말아야 한다. 대학과 이사회가 함께 구조 조정 등 생존을 위한 현안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성 이사 선임, 후원이사회 조직 등은 어려울 것 같다는 의견을 내비쳤다. 남 목사는 "임시이사들이 여성도 선임할 수 있도록 굉장히 밀어붙이고 있다. 우리 교단은 여성 장로가 없으니 권사 등 세례교인에게도 자격을 주려는 것인데, 교단 정서상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 같다. 일단 그렇게 만들어 놔도 나중에 또 바꿀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남 목사는 "운영이사회는 법적 구속력 없는 임의단체다. 운영이사회나 후원이사회 등 새로운 조직을 구성하는 건 문제만 발생하는 꼴이 될 수 있다. 없어야 한다. 또 임시이사회는 이사회 정수를 30명으로 늘리자는 총회 제안에 난감해하고 있다. 타 대학을 봐도 이사가 30명인 곳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