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학교 운영이사회가 전자 투표 끝에 폐지됐다. 총대들은 이 문제로 한 시간 넘게 토론했다. 뉴스앤조이 최승현

[뉴스앤조이-최승현 기자]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예장합동·김종준 총회장)이 총신대학교 운영이사회 제도를 격론 끝에 폐지했다. 예장합동은 9월 26일 104회 오후 회무 때, 전자 투표를 통해 670 대 364로 운영이사회 폐지 헌의안을 통과시켰다.

예장합동 직영 신학교 총신대 산하에는 운영이사회라는 독특한 체제가 있었다. 사립학교법상 존재하는 재단이사회를 교단이 관리·감시한다는 명분이다. 전국 노회에서 1명씩 파송해 운영이사회를 만들고, 총장 후보 선출 등에 관여했다. 그러나 김영우 전 총장 사태를 겪으며, 사립학교법상 법적 권한이 없는 운영이사회 존립 목적이 무엇인지 논란이 일었다.

이번 104회 총회에 7개 노회가 운영이사회 폐지를 헌의했다. 존폐를 놓고 1시간 가까이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김영우 전 총장을 반대하다가 수차례 형사 고소를 당했던 강진상 전 운영이사장은 "운영이사회가 총신대학교와 교단의 분열을 막아 냈다. 토사구팽이라는 말이 있다. 단 한 번도 전·현직 총회장이 잘했다고 해 준 적 없다. 개선장군은 못 될 망정 왜 역적 취급을 받아야 하는지 마음이 아프다. 노회가 파송한 각 이사가 총신 운영을 책임지는 것이 장로회 정치 정신이다. 재단이사회 사유화 등의 폐단은 운영이사회가 존속해야만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김종준 총회장은 폐지에 힘을 실었다. 김 총회장이 발언권을 얻으려 하자, 총대들이 공정한 의사 진행을 방해한다고 항의했다. 김 총회장은 소강석 부총회장에게 사회권을 넘기고 단상 아래로 내려와 발언했다.

그는 "총신 운영이사회는 각 노회에서 파송하는 분들이 온다. 그러다 보니 총회 정치를 하는 분들이 운영이사로 온다. 양질의 교육을 통해 신학자를 양성해야 할 신학교가, 정치하시는 분들 때문에 몸살을 앓아 왔다"고 비판했다.

김종준 총회장은 총회가 재단이사회에 직접 이사를 파송하고, 재단이사회 정원을 대폭 늘리자고 했다. 그는 "이사를 직접 파송하면 되지, 왜 권한도 없는 운영이사회를 만드는가. 재단이사회에 직접 이사를 파송하면 아무 문제가 없고 총회가 총신대의 주인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준 총회장은 '기여이사제'도 도입하자고 제안했다. "과거 김인득 장로나 백남조 장로 같은 분들의 헌신으로 학교가 성장했다. 지금도 교단에 그런 분이 많이 있다. 그들을 이사로 해서 같이 학교를 운영해 나간다면 재정 문제는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회를 맡은 소강석 부총회장은 전자 투표를 시행했다. 재석한 1048명 중 670명이 운영이사회 폐지에 찬성했다.(계속)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