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대 총학생회가 8월 3일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당한 학생 징계 시도를 즉각 철회하라"고 대학 본부에 요구했다. 사진 제공 한신대 총학생회
한신대 총학생회가 8월 3일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당한 학생 징계 시도를 즉각 철회하라"고 대학 본부에 요구했다. 사진 제공 한신대 총학생회

[뉴스앤조이-최승현 기자] 한신대학교 총학생회가 총학생회장·부총학생회장 등 학생회 임원들을 대거 징계하려는 대학 본부에 맞서 "징계 시도를 즉각 철회하라"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총학생회는 8월 3일 정동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규홍 총장 등 대학 지도부가 정당한 의혹 제기마저 입막음하려 한다며 이들의 사퇴를 요구했다.

한신대 총학생회는 기자회견에서 "총학생회는 단지 채용 특혜 의혹에 대해 해명을 촉구했을 뿐인데 명예훼손을 이유로 무기정학 징계를 받았고,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은 교수 임용 과정에서 학생 의견이 반영됐는지 해명을 요구하며 농성했다는 이유로 무기정학 및 유기정학 처분을 받았다"고 비판했다.

형평성 문제도 제기했다. 앞서 한신대 중국학과 주 아무개 교수(전 대학 사무처장)가 2019년 음주운전 뺑소니 사고를 내고 적발돼 벌금 2000만 원을 받았지만, 대학은 주 교수에게 정직 1개월 솜방망이 처벌을 내렸다고 했다. 반면 단순히 의혹을 해명하라고 요구한 학생들에게는 무기정학 등 가혹한 징계를 내렸다고 비판했다.

문희현 부총학생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자유와 진리를 탐구하며 평화를 추구하는 한신대가, 권위적인 모습으로 권력을 유지하려는 총장과 부총장, 보직교수들의 체제 속에 무너져 내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농성장을 강제 철거하고, 농성장의 전기를 끊고,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의도적으로 학생회비를 늦게 지급하는 등의 학생 탄압을 두고 볼 수 없다. 학생 징계를 철회하고 총장과 부총장 등 학교 지도부는 사퇴하라"고 말했다.

교수노조 한신대지부와 대학노조 한신대지부, 총학생회가 함께 결성한 한신대학교정상화를위한학생·직원·교수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에서도 대학 지도부를 비판했다. 공대위 김상욱 교수는 "교수 채용 과정에 비리가 있었다는 합리적인 의심이 드는 상황에서 어느 학교 총학생회가 침묵 하겠느냐"며 총학생회의 문제 제기는 정당하다고 했다. 김 교수는 "채용 과정에 문제가 없었다면 학교는 '그런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 우리 학교 채용 과정은 투명하다'고 해야 했다. 그런데 학교는 학생들 입을 막으려고 했다"고 비판했다.

김 교수는 "무기정학이 확정되면 학생 신분이 유지되지 않아 총학생회를 다시 선출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현재 오프라인 선거를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인데, 학교는 비상대책위 체제의 대표성을 인정하지 않는다"면서 차후 총학생회 활동이 위축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신대 총학생회는 징계 철회 성명서에 지금까지 1200명이 연서명했다고 밝혔다. 서울대학교 총학생회직무대행단과 숙명여대 총학생회,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 총학생회, 한국예술종합학교 총학생회 등 타 대학 학생회가 연대 서명했고, 전국금속노동조합 쌍용차지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민주평등사회를위한전국교수연구자협의회 등 시민사회 단체들도 서명에 동참했다.

한신대 총학생회와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에 대한 징계 여부는 8월 5일 교무회의에서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