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장통합 정치부 실행위는 다음 모임에서 명성교회 수습안 문제를 처리하기로 했다. 뉴스앤조이 이용필
예장통합 정치부 실행위는 다음 모임에서 명성교회 수습안 문제를 처리하기로 했다. 뉴스앤조이 이용필

[뉴스앤조이-이용필 기자] 명성교회 부자 세습을 용인해 준 104회 총회 수습안을 철회해 달라는 헌의안을 심의 중인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예장통합·신정호 총회장) 정치부(이성주 부장)가 10월 5일 서울 종로 총회 회관에서 첫 실행위원회를 열었으나 결론을 내지 않았다.

회의에는 부장 이성주 목사 포함해 실행위원 15명이 참석했다. 2시간 동안 비공개로 회의를 진행한 후 이 목사는 취재진과의 인터뷰에서 "총회 헌의위원회가 수습안을 정치부로 보냈는데 오늘 이 절차가 합법인지 논의했다. 이게 핵심이었는데, 정치부 위원들은 절차가 맞다고 보고 다음 실행위서 결정하기로 했다. 오늘은 처음 모인 자리이다 보니까 빨리 결론을 내릴 수 있는 환경이 안 됐다"고 말했다.

교단 일각에서는 정치부 실행위가 친명성 인사로 이뤄져 있어 헌의를 기각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실제 명성교회 부자 세습을 옹호해 온 서울동남노회 전 노회장 고대근 목사도 정치부 실행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 목사는 "우리는 친명성, 반명성 프레임에 개의치 않는다. 우리는 교단법을 중심으로 진행할 것이다. 교단 결의도 존중하려 한다. 진영 논리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정치부 서기 윤태현 목사도 "우리는 친명도 반명도 아니다. 두 진영에 속하지 않고, 총회가 바로 나아갈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정치부라고 해서 모든 걸 결정할 권한이 있는 건 아니다. 우리가 할 수 없다 싶으면 타 부서로 안건을 넘길 수도 있다"며 다음 회의에서도 결론이 나지 않을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겼다.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 지지를 천명한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의 정체성을 조사하고 이홍정 총무를 소환해 달라는 헌의안도 다음 실행위에서 다루기로 했다. 총회 동성애대책위원회와 이슬람대책위원회를 상임위원회로 격상해 달라는 헌의안도 다음 모임에서 논의한다. 다음 정치부 실행위는 11월 3일 오후 1시 총회 회관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