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박요셉 기자]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예장고신·신수인 총회장) 총회 이단대책위원회가 <뉴스앤조이>를 1년간 조사하기로 결정했다. 

예장고신 총회 신학교육부(김세중 부장)는 9월 18일 회의에서, 이대위에 1년간 <뉴스앤조이> 조사를 맡기고, 결과가 나올 때까지 개교회에 후원 중단을 권고하는 안을 본회의에 올리기로 결정했다. 예장고신 총회는 9월 19일 오전 회무에서 해당 안건을 그대로 받기로 결의했다.

총대들은 <뉴스앤조이>가 교회를 공격하고 동성애를 옹호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대위 소속 한 총대는 9월 18일 신학교육부 회의에서 "<뉴스앤조이>는 보수 언론으로 출발했다. 그런데 어느 순간 좌파 세력이 장악해 교회 문제를 지적하더니, 이것이 교회 해체 운동으로 전락했다"고 말했다. 그는 "교회 문제만 특별히 파고들어 집중 조명하는 바람에 많은 교회가 어려움을 당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그는 "동성애 문제와 개교회 작은 문제를 확대해 어려움을 당하게 하는 일이 있다. 실제 그들 보도를 보면, 한국교회 해체 운동에 앞장서는 것 같은 뉘앙스가 있다. 총회가 분명한 선을 그어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앤조이> 조사 안건은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뉴스앤조이 박요셉

김세중 신학교육부장은 자신이 속한 김해노회에 피해 사례가 있다고 했다. 그는 "우리 노회 교회가 <뉴스앤조이> 때문에 혼란을 겪었다. 당사자 말이 기사에 크게 나오고 신문 내용이 일파만파 퍼지면서 결국 목사가 사임했다. 개인적으로 아끼는 후배인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부장이 언급한 사건은 <뉴스앤조이>가 2017년 2월 보도한 김해노회 소속 최정철 목사의 성추행 의혹 건으로 보인다. 그러나 기사 때문에 목사가 사임했다는 말은 사실관계를 따져 볼 필요가 있다. 최 목사는 <뉴스앤조이>가 보도하기 전 이미 성추행 의혹으로 교회에 사임을 표명한 뒤 출근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었다. 교회는 보도가 나가고 8일 뒤 공동의회를 열고, 사임한 최정철 목사에게 전별금 5억 원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