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박요셉 기자] 고려신학대학원 교수회가 발표한 결혼식 지침이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예장고신·신수인 총회장) 69회 총회에서 채택됐다. 교수회는 "결혼 예식은 하나님이 세운 신성한 예법"이라며 "신자의 혼인식과 세상의 혼인식은 근본적으로 달라야 한다"고 해석했다. 결혼을 앞둔 이들은 가능한 한 목회자를 주례자로 세우고 예배당에서 예식을 진행해야 하며, 서약 없는 결혼은 결혼식이라고 할 수 없다고 했다.

예장고신 남마산노회·경북중부노회·부산동부노회·부산서부노회·부산중부노회 등은 지난해 68회 총회에서 결혼식 지침을 질의했다. 이들은 "결혼 당사자들과 소수의 가족이 주체가 된 '주례자 없는 결혼식'이 유행하고 있다 (중략) 언약의 핵심인 서약이 결혼식에서 생략되거나 사랑의 고백으로 변질되었고 그 결과 서약을 주관해야 할 목사도 필요 없게 되었다. 결혼식에 대한 올바른 지침이 마련되지 않으면 신자들의 결혼 및 가정생활이 심각한 위기에 처하게 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1년간 연구를 진행한 교수회는 이번 총회에서 결혼식 지침을 내놓았다. 교수회는 "혼인식에서 하나님은 단지 구경하는 분이 아니라 신랑과 신부에게 서약을 요구하고 그들의 서약을 들으며 두 사람을 실제적으로 하나가 되게 한다. 혼인의 본질이 이와 같이 근본적으로 신적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일을 대신하는 주례자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또한 "주례 없는 결혼식이란 하나님 없는 결혼식을 의미하며, 이와 같은 결혼식을 추구하는 이들은 본질적으로 실천적 무신론자"라고 했다.

고려신학대학원 교수회는 결혼식에서 목사의 주례를 중요하게 봤다. 뉴스앤조이 박요셉

교수회가 발표한 7개 지침은 토론 없이 통과됐다. 다음은 결혼식 지침을 요약한 내용이다.

1. 혼인은 반드시 공적 서약이 포함돼야 한다(혼인신고 없는 동거는 부당한 행위).
2. 혼인식은 '하나님께 대한 서약'을 포함하기 때문에 교역자가 주례를 주관해야 한다.
3. 교회는 혼인 서약의 엄중성을 잘 가르쳐야 한다. 주례 없는 결혼식은 참가자에게 가볍고 즐거운 마음을 주지만, 결혼의 엄숙함과 영적 성격을 간과하는 면이 강하다.
4. 교회는 서약 없는(혹은 주례 없는) 혼인식에 맞서 싸워야 한다. 화려하고 값비싼 결혼식을 하지 않도록 안내해야 한다.
5. 목사와 당회는 혼인식 의미를 젊은 청년에게 잘 가르쳐야 한다.
6. 혼인식은 예배당에서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현실적으로 어려우면 일반 예식장도 가능).
7. 목사의 주례는 목회적 돌봄 행위다. 결혼식은 남녀가 목사 앞에서 신앙적 삶을 설계하고 약속하는 과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