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이 동성애를 옹호하는 교수나 신학생, 목회자가 있는지 전수조사하고, 이들을 쫓아낼 수 있는 법적 근거를 연구해 70회 총회에 보고했다. 사진은 2019년 69회 총회 모습. 뉴스앤조이 박요셉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이 동성애를 옹호하는 교수나 신학생, 목회자가 있는지 전수조사하고, 이들을 쫓아낼 수 있는 법적 근거를 연구해 70회 총회에 보고했다. 사진은 2019년 69회 총회 모습. 뉴스앤조이 박요셉

[뉴스앤조이-최승현 기자] 해마다 반동성애 기조를 강화하고 있는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예장고신·박영호 총회장)이 교단 소속 목회자·신학생·교수들의 사상을 전방위적으로 검증하고, 그 결과를 2020년 9월 22일 열린 제70회 총회에 보고했다.

현장에서 배부된 총회 보고서를 보면, 총회 임원회는 지난 회기 전북노회가 올린 '동성애 반대 법제화 및 전수조사' 청원을 받아 각 부서를 통해 사상 검증을 지시했다. 신학위원회에는 신대원 교수들 입장을 확인하도록 했고, 전국 노회에도 공문을 보내 목사 후보생들을 전수조사하도록 했다. 법제위원회(김하연 위원장)에는 동성애 지지자들을 처벌하는 관련 법규 제정을 검토하게 했다.

법제위원회는 이번 총회에, 새로운 규정을 삽입하지 말고 내규를 강화하자고 제안했다. 교단 헌법에 '게이', '레즈비언', '성전환자', '낙태', '안락사' 등 명시할 죄의 내용이 많아지면 곤란하다는 이유를 들었다.

구체적으로 △강도사·목사 후보생 중 동성애·차별금지법·성평등법 개정을 적극적으로 옹호하는 자에 대해서는 목사 고시와 신학 입학·계속 허락 청원 시 불합격 처리하도록 고시부 내규를 정하고 △신대원 교수는 이사회가 임용할 때 동성애 관련 옹호자들을 임용하지 않고 임용 후에도 동성애 관련 옹호를 할 때는 사직하겠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는 지침을 마련하며 △이미 목사나 교수가 된 사람이 동성애 관련 옹호를 할 때는 권징 조례에 의해 시벌해야 한다고 보고했다.

고신 신대원 교수들은 7월 31일, 신원하 신대원장 명의로 총회에 회신했다. 총회 보고서에 실린 '고려신학대학원 교수들의 동성애에 관한 입장 보고' 전문은 다음과 같다.

"본교의 모든 신학 교수들은 예외 없이 교수로 임용되기 전에 서약한 대로 동성애에 대한 성경의 분명한 가르침뿐만 아니라(레위기 18:22; 20:13, 로마서 1:26-27, 고전 6:9-10; 딤전 1:10)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24장 1절)와 대교리문답(제139문)의 명시적인 해석에 따라 믿고 학생들에게 가르친다는 것을 분명히 확인한 바 있습니다.

이번 총회 결의에 따라 다시금 신원하, 기동연, 김성운, 이성호, 변종길, 길성남, 양낙흥, 최승락, 김성수, 하재성, 김재윤, 문화랑, 조광현 교수에게 동성애에 관한 입장을 묻고 재확인하였고, 위의 교수들은 동성애를 하나님이 가증히 여기는 죄로서 기독교 윤리와 양립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이밖에도 이번 예장고신 총회에는 반동성애 헌의안과 보고가 잇따랐다. 부산중부노회는 "차별금지법 제정을 끈질기게 추진해 왔던 옹호 단체들이 이번 총선 결과에 따라 기필코 이를 성사시키려고 할 것이 분명하다. 차별금지법이 제정되면 동성애 합법화는 물론 동성 결혼이 합법화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주장하며 △동성 간 결혼은 어떠한 경우에도 금지(성경의 가르침은 명백하나 성경을 무시하거나 왜곡하는 동성애 옹호자가 시비를 걸지 못하게 명문화) △목사의 동성 결혼 주례를 엄격히 금지 △각 교회 정관에 '동성 결혼 금지 및 교회 시설에서의 동성 결혼식 금지'를 명시하는 등 조치를 해 달라고 청원했다. 총회 헌의위원회는 이 안건을 반기독교사회문화대책위원회(박영호 위원장)에 배정하기로 했다.

반기독교사회문화대책위원회는 지난 1년간 낙태법방지위원회·단군상대책위원회·악법저지대책위원회 등 소위원회를 조직하고, 이 가운데 악법저지대책위원회를 통해 차별금지법 제정 반대 세미나 등을 열었다고 보고했다. 이들은 노회별 전문 강사 양성 특별 교육을 실시하고, 교회학교 여름 성경 학교에 동성애 관련 특강 시간을 마련하는 등 정책을 연구했다며 위원회 활동을 연장해 달라고 청원했다.

이단대책위원회(진창설 위원장)는 <뉴스앤조이>가 동성애와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반대하는 예장고신을 비롯한 정통 교단들을 싸잡아 비방하고 성소수자와 차별금지법을 옹호하고 있다며 "비성경적·반기독교적 언론으로 규정하고 후원·구독을 금지해야 한다"고 보고했다.

예장고신은 이 보고들을 비롯한 각종 현안을 10월 6일 정책 총회에서 다루려 했지만,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상황이 지속되면서 총회를 무기한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보고 내용들은 향후 열리는 정책 총회 때 다뤄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