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기총이 12월 29일 호소문을 발표했다. 제목은 호소문이지만, 내용은 엄포에 가까웠다. 사진은 지난 12월 12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길자연 대표회장이 성명을 낭독하는 모습. ⓒ뉴스앤조이 김은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길자연 대표회장) 대표회장 선거를 앞두고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한기총은 12월 29일 홈페이지를 통해 총회와 대표회장 선거 일정을 공지했다. 그리고 '한기총 총대들과 한국교회 성도들께 드리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제목은 호소문이지만 내용을 살피면 회원 교단을 향한 엄포에 가깝다. 이에 맞서 한기총 현 집행부에 반대하는 21개 교단과 10개 단체는 30일 '한기총정상화를위한대책위원회(한기총대책위)'를 구성했다.

호소문에서 드러난 한기총의 주요 표적은 예장통합이다. 예장통합은 한기총대책위 구성과 활동의 구심점이다. 한기총은 자신이 예장통합 소속 목사인 최삼경 목사를 이단으로 규정하자, 예장통합 임원회가 최 목사를 비호하려던 나머지 한기총을 음해하고 총회를 방해했다고 주장했다. 예장통합의 이런 행동을 "한국 기독교 역사상 유례없는 추태"라고 비난했다.

한기총은 예장통합 임원회를 이단 옹호자로 규정하고 다른 교단도 동조하면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또 조성기 목사가 12월 27일 실행위원회에서 길자연 목사에게 전치 3주의 부상을 입히고 최삼경 목사는 회의를 혼란하게 했다며,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한기총은 자신을 반대하는 회원 교단에 "이성을 되찾고 사과하면 받아 주겠다"고도 했다.

한기총, "예장통합의 행동은 추악한 행태"

총회와 선거는 1월 19일 현 대표회장인 길자연 목사가 시무하는 왕성교회에서 열린다. 한기총 공식 행사를 개 교회에서 여는 것은 이례적이다. 그동안 한기총 행사는 한기총이 입주한 한국기독교연합회관 강당에서 치렀다. 한기총은 한국기독교연합회관의 관리처가 일방적으로 강당 사용 불허를 통보했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왕성교회에서 한다고 했다. 사용 불허 배경에는 예장통합의 압력이 있다며, 이를 "총회와 대표회장 선거 일정에 지대한 차질을 주고, 법적 시빗거리를 만들고자 하는 비열하고 간교한 계략"이라고 했다.

그러나 한국기독교연합회관 관리처의 설명은 달랐다. 장소 대여를 거절한 것은 순수한 관리 차원에서 내린 결정이라고 했다. 분쟁이 예상되는 모임은 가급적 대여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 사용을 허가하지 않았을 뿐, 정치적 압력이나 의도는 없다고 했다. 관리처가 대여해 줄 수 없는 이유를 설명했을 때 한기총도 납득했다고 했다. 관리처 관계자는 그동안 한기총이 예약을 자주 변경하거나 취소해 관리를 엄격하게 해야 했다고 덧붙였다. 장소 대여 불허는 한기총이 자초한 셈이다.

▲ 한기총대책위는 10월 28일, 12월 27일 열린 실행위원회는 무효라며, 한기총이 이에 대한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사진은 12월 27일 열린 실행위원회 모습. ⓒ뉴스앤조이 김은실
예장통합 비롯한 21개 회원 교단, "선거 진행 중단하라"

한기총이 무리하게 선거를 하려고 하자 한기총 현 집행부에 반대하는 회원 교단은 한기총대책위를 조직했다. 한기총대책위에는 예장통합·고신·백석, 기성 등 21개 교단과 10개 단체가 참여했다. 대표는 예장고신 정근두 총회장, 기성 주남석 총회장, 예장개혁 황인찬 총회장, 예장대신 강경원 총회장, 예장백석 유중현 총회장, 예장통합 박위근 총회장, 한국장로교총연합회 김일랑 회장 등 7인이 맡기로 했다.

한기총대책위는 1월 3일 성명을 발표해 모임 출범을 알리고 한기총에 입장을 전달했다. 이들은 한기총 집행부가 금권 선거 논란과 이단 해제 등 한기총 파행에 대한 책임을 지고 하나님 앞에서 회개하라고 했다. 또 지난 10월 28일, 12월 27일 열린 실행위원회는 무효이며, 이에 대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한기총대책위는 요구 사항도 발표했다. 요구 사항은 총 4가지로, △선거 절차 진행 중지 △1월 19일 총회 일정과 장소 변경 △한기총 내 이단 및 이단 연루자 즉각 제명 △4개 교단 행정 보류 철회 등이다. 만약 이를 시행하지 않으면 법적 절차와 행정 보류를 포함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