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재철 목사가 시무하는 경서교회 홈페이지. 담임목사 소개에는 총신대 신대원과 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을 졸업한 것으로 표기됐다. (경서교회 홈페이지 갈무리)
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지금의 개악 정관 파행 사태를 빚고 있는 핵심 인물이기도 한 홍재철 목사(한기총 공동회장, 경서교회)의 각종 학력이 부풀려진 의혹이 있고 일부 학력은 허위로 파악됐다.

홍재철 목사가 지난 6월에 펴낸 '수쿠크 법' 관련 저서에 나타난 학력을 보면 총신대 신학대학원과 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을 졸업한 것으로 소개하고 있다. 또 홍 목사가 당회장인 경서교회 홈페이지를 보면 총신대 신대원과 역시 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을 졸업한 것으로 나와 있다. 네이버 인물 검색에 보면 총신대 학사와 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 석사로 기록돼 있다.

그러나 CBS 취재 결과 홍 목사의 학력은 허위인 것으로 확인됐다. 홍재철 목사는 총신대 학사 학위를 이수하지도 않았고 총신대 신대원을 졸업하지도 않았다. 또 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 석사 과정을 밟은 적도 없다. 관련 학교들도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해 줬다. 더욱이 교회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워싱톤 신학교 Th. D라는 신학 박사 학위는 유학한 적이 없는 홍 목사가 받을 수 없는 학위이다.

▲ 포털사이트 네이버 인물 정보에도 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 석사와 총신대 학사로 표기돼 있다. (네이버 갈무리)
그렇다면 홍 목사가 졸업했다고 하는 총회신학교의 정체는 무엇일까? 홍 목사는 '연합신학교'라는 무인가 신학교를 다니던 중 5공 정부의 일제 단속으로 신학교가 문을 닫게 되자, 예장 진리 측 총회신학교에 편입해 1년 만에 신학교를 졸업한 것으로 확인됐다. 총신대가 아닌 무인가 총회신학교를 졸업한 것이다.

당시 총회신학교 학장를 지냈던 허광재 목사(전 총회신학교 학장, 현 백석대 교목부총장)은 "그때, 편입할 때 연합신학교 학력을 갖고 왔기 때문에 아마 1년인가 다니고 졸업했다"고 말했다. 이후 예장합동총회로 편입되면서 총신대 신대원에서 편목 과정을 수료했을 뿐이다. 이를 갖고 홍 목사가 총신대와 총신대 신대원을 졸업한 것처럼 표기하는 것은 학력을 의도적으로 부풀린 것으로 볼 수 있다.

CBS는 홍 목사에게 수 차례 해명 인터뷰를 요청했지만 거절당했다. 그래서 지난 15일 한기총 임원회를 마치고 나오는 홍 목사에게 접근해 허위 학력 해명을 요청했고 이에 대해 홍 목사는 묵묵부답이었다.

한기총 파행 사태의 중심에 선 홍재철 목사의 허위 학력 문제가 새롭게 불거짐에 따라 한기총 대표회장 후보로 도전하는 것 자체가 무리라는 지적이 일 전망이다.

박성석 / CBS 기자
본보 제휴 <크리스천 노컷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