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장추진회의는 명성교회 세습을 용인해 준 104회 총회 수습안을 폐기해야 한다고 했다. 뉴스앤조이 이용필
예장추진회의는 명성교회 세습을 용인해 준 104회 총회 수습안을 폐기해야 한다고 했다. 뉴스앤조이 이용필

[뉴스앤조이-이용필 기자]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예장통합·김태영 총회장)은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105회 총회를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전국에 거점을 37개 만들어 총대들을 분산해 모이게 한 후 온라인으로 회의를 하겠다는 계획이다. 9월 21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열린다.

총대 전체가 참여하는 총회는 21일 하루만 진행하고, 각 부·위원회 모임을 22~25일 서울 종로 예장통합 총회 회관에서 오프라인으로 이어 간다. 각 부·위원회에서 논의한 안건은 총회 임원회에 보고해 최종 처리하기로 했다. 최종 결의 주체가 총대에서 총회 임원회로 바뀐 셈이다.

명성교회 세습을 반대해 온 '명성교회수습안결의철회예장추진회의'(예장추진회의)는 다른 안건은 몰라도 명성교회 수습안 철회 헌의는 총대들이 직접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예장추진회의는 9월 7일 기자회견을 열어 104회 총회가 결의한 수습안을 철회해야 한다고 했다. 명성교회 부자 세습을 용인한 수습안 결의를 바로잡아 교단의 법질서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했다.

예장추진회의 집행위원장 이근복 목사는 "노회 12개가 수습안 철회 헌의를 냈다. 총회는 이를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 온라인 회의가 열리는 날 수습안 결의 철회 안건을 다뤄야 한다. 온라인으로 찬반 토론한 다음 각 회집 장소에서 표결에 부치면 된다. 교회사적으로 남을 만한 사건인 만큼 한 부서나 임원회가 결정하는 게 아니라 전 총대가 참여해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목사는 "교회의 사회적 공신력을 회복하는 첫걸음은 명성교회 세습을 예외적으로 허용한 작년 총회 수습안을 철회하는 것이다. 국민적 관심이 지대한 이 문제를 바르게 해결하면, 사회는 다시 교회를 받아들일 것"이라고 말했다.

임희국 교수(장신대)는 "명성교회 수습안은 예장통합이 사느냐 죽느냐의 문제이기도 하다. 이 문제는 부총회장 선거를 포함한 다른 사안보다 중요하다. 가장 먼저 논의·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은호 목사(정릉교회)는 "총대 전체가 참여하는 자리에서 처리하는 게 순리다. 우리 교단이 살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한다. 총회를 개회하면 가장 먼저 다뤄야 한다"고 말했다.

예장추진회의는 명성교회 세습 문제를 바로잡을 주체는 총대들이라면서 관심을 촉구했다. 이날 발표한 호소문에서 "교회 세습은 사회 여론의 조롱거리가 되었고, 전도의 문이 막혔다. 젊은 세대가 교회를 떠나고 있다. 교회의 사회적 신뢰도는 땅에 떨어졌다"며 "명성교회 세습을 용인하면 오히려 명성교회가 죽는다. 한국교회도 죽는다. 총대들이 104회 총회 결의를 철회해 달라"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