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이은혜 기자] 교인들을 영적·육체적으로 학대했다는 의혹을 받는 부산 ㅇ교회 김 아무개 담임목사와 그를 지지하는 교인들이, 공론화에 나선 탈퇴자들을 향해 소송을 남발하고 있다. 탈퇴자들은 "우리가 언론에 ㅇ교회와 김 목사의 문제점을 고발하고 이를 알리기 위해 거리 시위에 나서니까 우리를 괴롭히려는 의도"라고 입을 모았다.

교인들은 최초 문제를 제기한 김동명 씨(가명) 가족 모두에게 소송을 걸었다. ㅇ교회 교인 9명은 지난해 12월 중순, 김 씨를 부산지방고용노동청에 고소했다. 김 씨가 운영한 돈가스 가게에서 일하던 교회 청년들이 임금 체불, 퇴직금 미지급, 근로계약서 미작성 등을 이유로 처벌을 요구한 것이다.

아내 강소영 씨(가명) 역시 비슷한 혐의로 고소당했다. 강 씨는 교회의 '1세대'에 속하는 청년 2명과 함께 작은 슈퍼를 운영했다. 강 씨가 교회를 떠나면서 그들 역시 가게를 그만두게 됐다. 두 사람은 강 씨가 퇴직금을 지급하지 않았고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는 등 현행법을 어겼다며 고소했다.

ㅇ교회 교인 11명은 김경우 씨가 각종 범죄를 저질렀다는 내용의 진술서를 작성해 고소장을 제출했다. 뉴스앤조이 이은혜
ㅇ교회 교인 11명은 김경우 씨(가명)가 각종 범죄를 저질렀다는 내용의 진술서를 작성해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뉴스앤조이 이은혜

아들 김경우 씨(가명)는 갑자기 형사 고소를 당했다. ㅇ교회 교인 11명은 지난해 11월 23일, 경우 씨가 교회에서 지낸 10여 년 동안 성희롱, 성추행, 절도, 아동 폭행 등의 범죄를 저질렀다고 주장하며 고소장을 냈다. 딸 경희 씨(가명) 역시 폭행 가해자로 지목됐다. ㅇ교회 대안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은 경희 씨가 자신들을 폭행하고 폭언을 퍼부었다며 경찰서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가족을 향한 잇따른 고소에 김동명 씨는 "언론 제보에 대한 보복성인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씨는 2월 10일 <뉴스앤조이>와의 통화에서 "나는 실질적으로 이름만 빌려주고 관리했을 뿐 돈가스 가게 운영 전권은 김 목사가 쥐고 있었다. 김 목사 영향 아래서 일하면서 아무 말 못 하다가, 내가 탈퇴하고 김 목사에게 문제를 제기하니까 고소한 것"이라고 말했다. 강소영 씨가 운영하던 슈퍼도 직원들의 월급, 근로 시간, 매출 등을 전부 김 목사에게 보고했다.

자녀들이 교인들을 폭행했다는 주장도 사실무근이라고 했다. 김동명 씨는 "그동안 우리 아이들과 잘 지내던 학생들까지 갑자기 수년 전 있었던 일이 생각났다며 진술서를 써서 냈더라. 진술서 내용을 보면 일정한 패턴이 있다. 누군가 시켜서 한 일이라는 의심이 강하게 든다. 다 우리가 문제를 제기하니까 그러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김 목사 본인이 직접 탈퇴자들을 고소하기도 했다. 김동명 씨 가족과 또 다른 피해자들은 1월 22일 부산광역시청 앞에서 피켓 시위를 시작으로 교회 앞 등지에서 1인 시위를 이어 왔다. 김 목사는 이들의 주장이 명예훼손에 해당한다며 2월 8일 경찰서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탈퇴자들이 외치는 '악덕 교주 구속하고 아이들을 돌려내라' 등의 구호가 자신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것이다.

부산 ㅇ교회 교인들은 2월 6일, 강소영 씨 가게로 몰려와 약 시간 동안 피켓 시위를 벌였다. 뉴스앤조이 자료 사진
부산 ㅇ교회 교인들은 2월 6일, 강소영 씨 가게로 몰려와 약 2시간 동안 피켓 시위를 벌였다. 뉴스앤조이 자료 사진

ㅇ교회는 소송뿐만 아니라 시위까지 벌이며 김 씨 가족을 압박했다. ㅇ교회 교인 11명은 2월 6일 거제도에 있는 강소영 씨 가게 앞에서 "악덕 업주 구속하라", "하루 16시간 일 시키고 월급 120만 원 너무한 거 아닙니까", "바지 사장 변명 말고 아들 바지나 단속해라"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2시간가량 시위했다. 한 교인은 지나가는 아이를 붙잡고 "너희들 취직해서 일할 때 사장 잘 만나라. 잘못 만나면 이 언니들처럼 인생 망친다"고 말했다.

강소영 씨는 이들을 보면서 불쌍한 마음이 들었다고 했다. 강 씨는 2월 10일 기자와의 대화에서 "한때 함께 생활했던 이들이 이렇게까지 하는 게 처음에는 화가 나기도 했다. 하지만 이들 역시 김 목사의 지시를 받고 움직였을 것이고, 어떻게 보면 그들 또한 피해자"라고 말했다.

한편, 경찰과 지방자치단체는 김 목사의 상습 아동 폭행 의혹을 계속 조사 중이다. 부산 영도구청은 ㅇ교회 내 대안 학교에 다니던 미성년 아동에 대해 법원에 분리 보호조치를 청구했다. 법원이 구청의 요청을 받아들여, 미성년 아동 4명은 현재 아동 보호시설과 친·인척 집 등에 흩어져 있다.

<뉴스앤조이>는 탈퇴자들을 고소한 이유가 무엇인지 등을 묻기 위해 ㅇ교회 김 목사에게 전화하고 문자메시지를 남겼으나 그는 응답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