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과진리교회 피해 제보자들이 9월 29일 벙커1교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평양노회를 규탄했다. 평화나무 뉴스진실성검증센터 권지연 센터장이 사회를 봤다. 뉴스앤조이 이은혜
빛과진리교회 피해 제보자들이 9월 29일 벙커1교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평양노회를 규탄했다. 제보자들은 신분 노출을 우려해 얼굴을 가린 채 기자회견에 임했다. 뉴스앤조이 이은혜

[뉴스앤조이-이은혜 기자] 빛과진리교회(김명진 목사) 가혹 행위를 폭로한 피해자들이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예장합동) 평양노회(황석산 노회장)를 규탄했다. 이들은 9월 29일 서울 합정동 벙커1교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평양노회가 빛과진리교회에 '6개월 임시당회장 파송'이라는 솜방망이 처벌을 내려 노회를 믿고 협조해 온 제보자들을 우롱했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제보자들은 합당한 징계가 내려지길 기대하며 평양노회 진상조사위원회(강재식 위원장)에 성심을 다해 협력했다고 했다. 하지만 노회는 구체적 이유도 밝히지 않고, '6개월 당회장직 정직'이라는 가벼운 처벌을 내렸다고 했다. 이들은 "평양노회와 강재식 위원장은 김명진 목사에게 유린당한 피해자들을 재차 우롱한 것이며 빛과진리교회 교인들이 깨어날 기회를 막았다"고 말했다.

제보자들은 △강재식 위원장이 조사 결과 보고서를 제보자가 아닌 김명진 목사에게 먼저 보여 준 점 △제보자들이 강재식 위원장 외 조사위원들을 만난 적 없는 점 △김명진 목사의 이단성을 인정하면서도 객관적으로 조사하지 않은 점 등을 이유로 들면서 이번 조사가 공정하게 이뤄지지 않았다고 했다.

지금도 동생이 빛과진리교회에 빠져 있다는 한 제보자가 증언한 내용은 신천지에 빠진 가족을 둔 사례와 비슷했다. 그는 교회가 혈연으로 맺어진 가족 관계를 분리시킨다며 "가족은 예수님의 제자가 되기 위해 반드시 극복해야 할 것이라고 세뇌해 멀어지게 한다. 낳고 길러 주신 아버지가 아닌 영적 아비인 김명진 목사에게 복종하게 만든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제보자들을 비롯한 빛과진리교회 피해자 102명은 평양노회 진상조사위원회 조사 결과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이들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이제라도 평양노회는 법과 원칙에 따라 김명진 목사를 면직하고, 사악한 가르침으로 기존 교회에서의 수평 이동을 조장해서 모은 신도들을 한국교회와 합동 교단의 성경적이고 건강한 교회로 돌아갈 수 있도록 빛과진리교회를 해체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

빛과진리교회 김명진 목사와 평양노회는 피해자들을 더 이상 우롱하지 말라!!

빛과진리교회 피해자들의 모임인 '빛과진리교회 피해 제보자들'은 지난 9월 24일(목) 임시노회 결과에 개탄하며, 가해자 김명진 목사와 그를 감싸는 평양노회와 조사위원장 강재식 목사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합니다.

빛과진리교회는 한국교회에 유례가 없는 반인륜적인 훈련과 정통 교회에서 수용할 수 없는 교리를 바탕으로 김명진 목사를 신격화하는 집단입니다. 리더십 훈련 중 뇌출혈 사고를 당해 1급 장애 판정을 받은 피해 교인을 비롯해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거나, 상담 치료를 받는 등 그 상흔이 깊은 피해 교인들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왜곡된 성경 이해와 빛과진리교회의 비성경적 구조로 빚어진 신앙적 혼란으로 신앙을 버리는 경우가 있을 만큼 심각한 폐해를 낳았습니다. 그럼에도 빛과진리교회 김명진 목사는 피해 제보자들에게 사과 한마디 없이 오히려 교회 음해 세력으로, 신천지로, 정치 세력으로 몰아갈 뿐 아니라, 명예훼손으로 고소하는 등 제보자들을 겁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빛과진리교회를 공정하고 면밀하게 조사해야 할 평양노회 조사위원회(조사위원장 강재식 목사)는 가해자 김명진 목사에게 조사 결과 보고서를 먼저 보여줌으로써 교리적인 문제를 은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이에 피해 제보자들은 조사위원장과 평양노회장에게 조사 보고서를 공유하라고 요청했지만 외면당했습니다. 결국, 지난 9월 24일(목) 임시노회를 개최한 평양노회는 임시당회장 파송 6개월이라는 솜방망이 처벌과 조사 기간에는 이단성이 농후하다는 말과 달리 "이단성이 없다"고 발표하는 등 피해 제보자들을 우롱하였습니다.

이제라도 평양노회와 조사위원회는 피해 제보자들의 제보를 축소 은폐하지 않았는지, 또한 성경과 교단 신학과 교단 헌법, 상식에 비추어 정당하게 치리했는지 즉시 조사 보고서를 공개할 것을 촉구합니다. 2019년 빛과진리교회가 평양노회를 탈퇴하고, 교단법의 절차를 무시하고 평양노회에 재가입시킨 일과 삼일교회 재판과 같이 평양노회와 합동 교단 전체가 비난당하는 일을 멈춰 주십시오. 이제라도 평양노회는 빛과진리교회 사태의 진실을 밝히고 법과 원칙에 따라 김명진 목사를 파직하고, 사악한 가르침으로 수평 이동을 조장해서 모은 신도들을 한국교회와 합동 교단의 성경적이고 건강한 교회로 돌아갈 수 있도록 빛과진리교회를 해체해야 할 것입니다.

그것이야말로 사면초가에 빠진 피해 교인들을 위하는 길이며, 한국교회를 살리는 길이며, 하나님의 공의를 바로 세우는 길입니다.

2020년 9월 29일
'빛과진리교회 피해 제보자들' 일동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