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장로교단 총회 소식은 <뉴스앤조이>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가장 빨리 볼 수 있습니다. 여기로 들어가셔서 '좋아요' 꾸욱 눌러 주세요!

[뉴스앤조이-이은혜 기자] 한국기독교장로회(기장·김충섭 총회장) 103회 총회에서 '양성평등'이냐 '성평등'이냐 논쟁이 벌어졌다. 한국교회 반동성애 진영은 남과 여를 명확하게 구분하는 '양성평등'이라는 단어만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국가인권기본정책계획(NAP)에도 '성평등'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반대하고 있다.

보통은 동성애 논의에서 나오는 단어지만 이번에는 '성 윤리 강령 제정' 논의 때 나왔다. 일부 총대가 '성'이라는 단어를 문제 삼았다. 103회 총회 둘째 날 9월 18일, 정치부(이금만 부장)는 교회와사회위원회(교사위·최형묵 위원장)가 헌의한 '성 윤리 강령 제정'을 허락해 달라고 총대들에게 요청했다.

경기중부노회 차장현 목사(부곡장로교회)는 '성 윤리 강령'에 등장하는 '성차별'이라는 단어를 문제 삼았다. 그는 "'양성'과 '성'은 하늘과 땅 차이이기 때문에 윤리 강령에 '성'이 등장하는 건 부당하다. 양성은 남자와 여자를 지칭하지만, 성에는 50가지가 있다. 성차별이라는 단어를 허락한다면 '수간'까지 허락한다는 얘기다. 이것을 재고하든지 '성차별'을 제안하게 된 성서적 근거를 제시해 달라"고 말했다.

한국기독교장로회 103회 총회가 '성 윤리 강령' 제정을 다음 날 다시 다루기로 했다. 강령 제정에 찬성하는 총대들 모습. 뉴스앤조이 이은혜

'성 윤리 강령 제정'은 103회 총회에서 갑자기 나온 게 아니다. 2016년 101회 총회에서 연구를 결의했고, 2017년 102회 총회에서 초안을 만들어 보고했지만, 1년 더 연구하기로 결의했다. 1년 사이 교사위는 교인들을 상대로 '성 윤리 의식 실태 조사'를 진행했다. 이를 바탕으로 '성 윤리 강령'을 만들었는데, 조사 때는 아무 말 없던 총대들이 총회에서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성 윤리 강령'을 채택해야 한다는 총대들 발언도 이어졌다. 서울노회 김희헌 목사(향린교회)는 "'성'이라는 단어만 들어가면 확대해석하는 게 문제다. 이전 총회에서 같은 문제를 제기해 연구했고 정치부에서 허락했다. 이를 받아들이는 것이 총회를 존중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성 윤리'라는 단어는 사회에서 보편적으로 쓰는 단어다. '양성 윤리'라고 쓰는 곳은 없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예장통합)이 2016년 결의한 '목회자 윤리 강령'에도 '성 윤리'라는 단어가 들어간다. 목회자가 성적 비행, 각종 성폭력을 범하지 않겠다고 다짐하는 문구가 들어가 있다.

공방 끝에 회의를 진행하던 김충섭 총회장이 이 안건을 표결에 부쳤다. 강령을 제정하자는 총대가 112명, 안 된다는 총대가 48명이었다. 김 총회장은 정치부 보고대로 이 안건이 통과됐다고 의사봉을 두드렸지만, 이내 다른 총대들이 반발했다. 정족수에 한참 못 미친다는 이유다.

기장 103회 총회 등록한 총대 수는 666명이다. 표결 당시 회의장을 채운 총대들은 절반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회의가 길어져 그냥 나가 버린 총대가 많았기 때문이다. 한 총대원은 "예장백석과 예장대신 교단 통합이 정족수 문제 때문에 법원에서 무효 판결을 받았다. 법대로 정족수를 제대로 헤아리고 투표하라"고 항의했다.

김충섭 총회장은 결국 절차상의 문제를 제기한 이들 의견을 받아들여, 이 안건을 셋째 날 오전 회무 시간에 정족수를 확인한 후 다시 표결에 부치기로 했다. 기장은 성 윤리 강령 제정 외에 △성폭력대책위원회 신설 △성폭력 관련 헌법 개정안 등을 다룬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