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당신을 괴롭힐 때> / 요한 하인리히 아놀드 지음 / 칸앤메리 옮김 / 대장간 펴냄 / 112쪽 / 1만 원 
<생각이 당신을 괴롭힐 때> / 요한 하인리히 아놀드 지음 / 칸앤메리 옮김 / 대장간 펴냄 / 112쪽 / 1만 원 

[뉴스앤조이-김은석 사역기획국장] <부서진 사람>(바람이불어오는곳)의 주인공이자 1962년부터 1982년 임종할 때까지 브루더호프 공동체를 이끈 요한 하인리히 아놀드가, 악한 생각과 이에 맞서는 내면의 싸움에 대한 통찰을 담아 쓴 책이다. 이 책에 따르면 일단 인간은 누구나 악한 본성을 지녔기에 악한 생각을 하게 마련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인간은 의지적 노력이나 자기 암시로는 악한 생각과 나쁜 감정에서 벗어날 수 없다. 내면의 싸움에서 진정으로 승리하려면 하나님을 믿는 믿음으로 양심에 집중해야 한다. 자기 포기와 죄 고백, 기도와 고요한 시간, 진실한 회개가 필요하다. 저자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영적 자만에서 벗어나 십자가 앞에서 그리스도와 하나 되고 하나님나라를 꿈꾸는 삶을 이루어야 한다고 부드럽지만 확신에 찬 어조로 강조한다.

"어디까지가 유혹이고 어디서부터 죄라고 볼 수 있을까요? 나쁜 생각들 때문에 괴로워하거나 시험에 드는 것 자체가 죄는 아닙니다. 이를테면, 나에게 해를 끼친 사람에게 심한 욕을 퍼붓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가 참고 용서했다면 우리는 죄를 지은 것이 아닙니다. 반면 상한 감정을 풀지 않고 그 사람에 대해 계속 원한을 품는다면 그것은 죄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음란한 생각이 우리를 자극할 때 그런 생각을 물리친다면 그것은 죄가 아닙니다. (중략) 마틴 루터는 자신의 글에서 악한 생각은 마치 머리 위를 날아가는 새처럼 찾아온다고 묘사한 적이 있습니다. 나쁜 생각이 떠오르는 것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 생각이 머리 위에 둥지를 트게 놔둔다면 그것은 분명 우리의 잘못입니다." (2장 '유혹', 31쪽)

"우리는 어떻게 마음속의 죄를 완전히 끊어 버리고 '다시 태어날' 수 있을까요? 신약성경에 따르면 그 답은 회개에 있습니다. 죄를 인정할 뿐 아니라 가슴 깊이 후회하고 진정으로 아파할 때, 비로소 우리는 죄의 영향력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날 수 있습니다. 오늘날 많은 그리스도인에게 회개는 그리 반가운 주제가 아닙니다. 회개해야 할 상황에 부딪히면 누구나 당혹해하며 창피해하기 마련입니다. 자신을 죄인으로 취급하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선한 그리스도인으로 보이는 것이 훨씬 더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사복음서 모두 그리스도께서 의인이 아닌 죄인을 위해 오셨다고 분명히 말하고 있지 않습니까?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것은 인간적인 선함이 아니라 겸허하고 가난한 마음이라고 복음서는 가르칩니다." (14장 '회개하고 다시 태어나다', 81쪽)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