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새교회의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하고 있다. 방역 당국 발표에 따르면 23일 0시 기준 교인 확진자는 총 66명, 교회 확진자와 연결 고리가 있는 동대문구 고등학교 확진자가 10명으로 집계됐다. 23일 오후 홍대새교회 건물로 올라가는 에스컬레이터가 막혀 있다. 뉴스앤조이 최승현
홍대새교회의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하고 있다. 방역 당국 발표에 따르면 23일 0시 기준 교인 확진자는 총 66명, 교회 확진자와 연결 고리가 있는 동대문구 고등학교 확진자가 10명으로 집계됐다. 23일 오후 홍대새교회 건물로 올라가는 에스컬레이터가 막혀 있다. 뉴스앤조이 최승현

[뉴스앤조이-최승현 기자] 홍대새교회(전병욱 목사)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1월 23일 정례 브리핑에 따르면, 홍대새교회 관련 확진자는 현재 76명으로, 최초 발생일인 11월 20일부터 4일 만에 무더기로 확진됐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동대문구 고등학교 및 마포구 교회 관련' 감염자가 총 76명 발생했고, 구체적으로 홍대새교회 교인 53명, 교인 가족 9명, 교인 지인 4명 등 교회에서 66명이 확진됐다고 밝혔다. 인천과 시흥에서도 각각 2명이 확진되는 등 서울 이외에서도 홍대새교회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확진 판정을 받은 홍대새교회 교인이 교사로 근무하는 동대문구 ㄱ고등학교에서도 현재까지 10명이 추가 확진됐다. 방역 당국은 홍대새교회와 동대문구 고등학교 간 감염 연관성이 있다고 보고 '동대문구 고등학교/마포구 교회 관련'으로 묶어 분류하고 있다. 이 학교에서는 교사 1명, 학생 5명, 가족 3명, 지인 1명 등 10명이 확진된 상태다.

홍대새교회 확진자와 접촉한 서울 중랑구 ㄴ초등학교 학생 1명도 확진 판정을 받았다. 중랑구청은 11월 23일 오후, 면목4동에 거주하는 초등학생이 22일 양성 판정을 받았다며, 17일과 19일에 등교한 1·2·4·6학년과 교직원 등 755명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ㄴ초등학교는 11월 23일부터 25일까지 수업을 원격으로 전환한다.

상황이 이렇지만 아직까지 홍대새교회 홈페이지에는 아무런 공지가 없다. <뉴스앤조이>는 23일 서울 상수동 홍대새교회 예배당도 찾았지만, 관리사무소가 예배당으로 올라가는 에스컬레이터와 건물 엘리베이터에만 안내문을 붙여 놓은 상태였다. 교회 차원의 공지는 없었다.

교인 A는 23일 <뉴스앤조이>와의 통화에서 "임산부도 코로나19 확진을 받는 등 상황이 심상치 않다. 확진자도 1~5부 예배 참석자 골고루 나오고 있다"며 "(중직자들은) 무조건 교회를 보호하려고만 한다. 이번에도 스스로 확진받았다고 공개한 교인이 아니었다면 절대 교회가 확진 사실을 먼저 공개하지 않았을 것이다. 교인들은 이런 일 처리 방식에 불만을 표하고 있다. 이번 일로 실망한 교인이 많이 떨어져 나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뉴스앤조이>는 현 상황에 대한 교회 입장과 전병욱 목사를 포함한 교역자들의 코로나19 감염 여부 등을 묻기 위해, 전병욱 목사와 B 부목사에게 전화를 걸고 메시지를 남겼다. 하지만 이들은 모두 취재에 응하지 않았다.

홍대새교회뿐 아니라 서울 동작구 한 기도처에서도 누적 확진자가 13명 발생하는 등 종교 시설 관련 확진 사례가 계속 나오고 있다. 정은경 청장은 "식당과 사우나, 체육시설, 성가대 등을 통해 코로나19가 확산하고 있다. 평소 마스크를 잘 쓰다가도, 음주나 식사나 가까운 사람들과 소모임을 할 때는 마스크를 벗기 때문에 누구도 안전한 장소가 없다. 마스크 벗는 것을 최소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11월 24일부터 수도권 전역의 사회적 거리 두기를 '2단계'로 상향한다. 수도권 소재 교회들은 예배 시 예배당 수용 인원을 30%에서 20%로 조정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