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 양지캠퍼스에 설치된 한전 고압송전선로 문제가 12년 만에 마무리됐다. 총신대는 11월 20일 한전으로부터 보상금 성격의 장학금 30억 원을 받았다고 밝혔다. 뉴스앤조이 최승현
총신대 양지캠퍼스에 설치된 한전 고압송전선로 문제가 12년 만에 마무리됐다. 총신대는 11월 20일 한전으로부터 보상금 성격의 장학금 30억 원을 받았다고 밝혔다. 뉴스앤조이 최승현

[뉴스앤조이-최승현 기자] 양지캠퍼스 위 고압송전선로 통과로 12년간 마찰을 빚어 온 총신대학교(이재서 총장)가 한국전력으로부터 장학금 30억 원을 수령하고 송전탑 문제를 매듭지었다고 11월 20일 밝혔다. 이로써 학교 캠퍼스에 765kV 고압송전선로를 설치하고도 보상금 한 푼 받지 못했던 총신대는 12년 만에 당초 협의 금액 30억 원을 받아 내게 됐다.

총신대와 한전의 갈등은 200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한전이 안성 - 가평을 잇는 새로운 송전선로를 건설하는데, 이 경로에 양지캠퍼스 부지가 포함된 것이다. 총신대 구성원들은 교육기관인 대학교 부지에 송전선을 설치하는 일은 말도 안 되고, 학생들이 유해 전자파에 노출된다며 격렬하게 반대해 왔다.

한전은 양지캠퍼스 부지를 통과하지 않을 테니, 대신 총신대가 캠퍼스 인근 부지를 매입해 한전에 송전탑 설치 부지로 제공하라는 안을 내놓았다. 그러면 장학금 30억 원을 제공하겠다고도 했다. 이 땅은 이명박 전 대통령 측근인 세중나모 천신일 회장의 땅이었다. 총신대는 이 문제를 놓고 당시 김영우 재단이사장과 신학대학원 학생들이 이견을 보이는 등 갈등을 빚다가 이 땅을 매입하지 못했다. 결국 한전은 양지캠퍼스 부지에 송전탑을 설치했고 2013년 토지수용 법적 절차도 마무리했다. 그러나 송전탑을 설치하고서도 2020년까지 총신대에 아무런 보상금을 지급하지 않았다.

문제가 다시 드러난 것은 2018년 3월이었다. 김영우 목사가 총신대 총장이 된 후 학생들과 마찰을 빚으며 '학내 사태'를 일으키자 교육부는 총신대를 감사했다. 감사 결과, 교육부는 "한전과 협의해 미수령 장학금 30억을 교비 회계 세입 처리하라"고 지적했다. 총신대는 이재서 총장 취임 직후인 2019년 8월부터 이 문제를 다시 논의하고 한전에 공문을 보내 장학금을 지급하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한전은 2013년으로부터 소멸시효 5년이 지났기 때문에 돈을 줄 수 없다고 맞섰다.

2020년 3월까지 5차례 걸친 협상이 실패하면서 총신대는 올해 4월 한전을 상대로 '장학 기금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소송 과정에서 법원은 "한전은 총신대에 연말까지 30억 원을 지급하라"는 강제조정(조정을 갈음하는 결정)을 내렸고, 양측이 모두 이의를 제기하지 않으면서 문제가 일단락됐다.

총신대는 이 장학금을 2021년도부터 양지캠퍼스 신대원생들에게 장학금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총신대 이재서 총장은 "지난 12년간 송전탑을 위해 금식 기도한 목사님들과, 산 위에서 용역과 충돌했던 학생·교수·직원, 전국 교회 교인들의 땀과 눈물을 잊어서는 안 된다. 다시는 한전과 정부의 일방적 결정에 따른 대형 송전선로가 교육기관에 건설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