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 신학 마당 에르고니아' 제4기 정규 강좌를 소개합니다. 강좌는 총 8주 과정으로 매주 월, 화, 수, 목 네 개의 강좌를 마련했습니다. 2월 13일 월요일부터 시작하는 강좌에 길동무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편집자 주

<수요 강좌>

주제 : 하나님의 나라와 교회
강사 : 박성진 (무지개교회 목사)

우리는 하나님나라의 백성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속한 하나님의 나라에 관해 우리는 바른 관점을 가지고 있지 못합니다. 그래서 우리(교회)의 삶이 건강하지 못하고 세상과 구별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우리는 하나님의 나라를 거스르며 살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인지 세상은 교회를 가리켜 개독교라고 부릅니다. 목사는 먹사로 불립니다. 

<뉴스앤조이> 신학 마당 에르고니아의 다른 강의가 신학적 깊이를 추구한다면 이 강의는 우리 실제 삶에 관한 문제를 다루는 시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강의를 통해 위기에 빠진 한국교회와 한국 사회를 하나님의 통치와 은혜가 가득한 곳으로 함께 이루어 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Q&A

1. '하나님의 나라와 교회'라는 강의 제목에 대하여 말씀해 주십시오.

하나님의 나라는 우리 삶의 영역이고, 이 하나님나라에서 우리는 교회로 살아가는 것이지요. 강의 주제를 한마디로 말하면 '그리스도인의 삶'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의는 우리 정체성과 삶에 관한 문제를 나눠 보는 시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하나님의 나라에 관한 강의나 공부는 이미 수년전 매우 활발하게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다시 하나님의 나라에 관한 강의를 개설한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1980년대부터 90년대 초반까지 하나님의 나라에 관한 활발한 활동들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활동들로 얻은 큰 수확은 이전까지 내세 중심의 하나님나라에서 내세와 현세를 포괄하는 하나님의 나라로 그 개념이 확장되었다는 데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기독교가 전파된 뒤로 우리 역사는 일제의 지배, 전쟁, 독재로 암울한 시대를 지냈습니다. 그래서 당시 사람들은 현세의 고통을 벗어나 행복만이 가득한 내세의 하나님나라를 소망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현실을 하나님의 나라로 바꾸려는 노력보다 내세를 기대하는 신앙이 강조되었습니다. 한편으로는 현세의 하나님의 나라가 강조되자 세상에서 유행하던 성장주의·물질주의와 결합되어 소위 말하는 기복 신앙이 뿌리내리게 됩니다. 이는 한국교회가 근래 심각한 타락의 길을 걷게 된 원인 중 하나입니다. 한국교회는 지금 벼랑 끝에 서 있습니다. 우리는 다시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누구이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강좌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3. 강의는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먼저 1강과 2강을 통해 성서가 말하는 하나님의 나라를 알아볼 것입니다. 특별히 '이미와 아직'의 하나님나라의 개념을 중심으로 다룹니다. 3, 4, 5강에서는 모이는 하나님의 나라의 공동체로서의 교회에 대해 강의합니다. 건강한 교회의 모습을 하나님나라의 관점에서 바라볼 것입니다. 6, 7강에서는 흩어지는 하나님나라의 공동체로서 세상 속의 그리스도인의 삶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그리스도인이 세상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살아갈 것인가? 세상을 변혁하는 자로서의 그리스도인을 시민과 시민사회라는 개념으로 생각해 볼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강의에서는 구체적으로 우리들이 살아야할 하나님 나라의 삶의 모습에 관하여 나누는 시간을 가집니다.

4. 마지막으로 이번 강의에 참여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이미'와 '아직'의 개념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사역으로 말미암아 이미 우리에게 그 나라가 임하였습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세상을 살아갈 때 이미 이루어진 하나님의 나라 백성으로 살아야 합니다. 또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기다리는 '아직'의 하나님나라에 살고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을 대적하는 악의 세력이 함께 공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들과의 치열한 싸움을 계속 하며 우리를 지켜 가야 합니다. 세상을 하나님의 나라로 변혁하며 살아야 합니다. 이 세상은 여러 면에서 한계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끊이지 않는 전쟁과 신자유주의를 중심으로 한 자본주의의 아성이 바로 그러한 증거입니다. 강의를 통해 건강한 하나님나라의 백성으로서의 우리를 회복하고, 세상을 하나님의 정의와 다스림이 풍성한 곳으로 만드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함께 나누게 될 것입니다. 많이 참여하셔서 세상을 바꾸는 건강한 그리스도인의 삶을 함께 고민해 보았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의 계획

1강. 성서를 통해 보는 하나님의 나라 (1)
2강. 성서를 통해 보는 하나님의 나라 (2)
3강. 하나님의 나라로서 교회 (1)
4강. 하나님의 나라로서 교회 (2)
5강. 하나님의 나라로서 교회 (3)
6강. 세상 속에 교회

7강. 하나님의 나라와 시민사회
8강. 하나님의 나라 백성으로 살아가기

참고 도서

1. <마침내 드러난 하나님나라>, 톰 라이트, 양혜원 옮김, IVP(2008)
2. <구원이란 무엇인가>, 김세윤, 두란노 아카데미(2011)
3. <하나님의 나라>, 헤르만 리델보스·오광만 역, 생명의 말씀사(2008)
4. <살아있는 교회>, 존 스토트, 신현기 옮김, IVP(2009)
5. <교회 나의 사랑 나의 고민>, 필립 얀시, 윤종석 옮김, IVP(2010)
6. <세상속의 그리스도인>, 자크 엘룰, 이문장 옮김, 대장간(1992)
7. <한국의 시민과 시민사회>, 박영신, 이승훈 공저, 북코리아(2010)
8. <그리스도와 문화>, 리처드 니버, 홍병룡 옮김, IVP(2007)

문의 : 02-744-4116, 010-9214-6997(박태순 목사)

'<뉴스앤조이> 신학 마당 에르고니아' 홈페이지 바로 가기(클릭)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