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나수진 기자] 미얀마민주화를위한기독교행동이 4월 26일 서울 중구 낙원상가 청어람홀에서 '미얀마 사태 핵심 쟁점과 대응을 위한 긴급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에는 이유경 국제분쟁 전문기자와 국제민주연대 나현필 사무국장이 참석해 미얀마 사태 전망과 연대 방향을 논의했다.

동남아시아·중동을 중심으로 국제분쟁과 인권 문제를 취재해 온 이유경 기자는 미얀마 사태의 핵심 쟁점은 △국민통합정부(NUG) △아세안 정상 회의 △인권침해 △이탈 군인 △연방군 결성이라고 했다.

. 뉴스앤조이 나수진 기자
이유경 기자는 미얀마 민주화를 위해서는 "종족·종교의 경계를 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스앤조이 나수진

미얀마 민주 진영은 지난 4월 16일 연방의회대표위원회(CRPH)를 계승한 미얀마 NUG를 발족했다. 이유경 기자는 "NUG의 장·차관 중 소수민족 출신이 40~50%다. 연방 민주주의를 신경 쓰고 있는 모습"이라고 했다.

그는 CRPH 임시 헌법 내 '시민권을 빼앗긴 경우 법을 통해 재취득할 수 있다'는 조항을 언급하며 "시민권 조항은 로힝야족 학살과 직결되는 중요한 이슈다. CRPH는 시민권을 빼앗길 경우 재취득하는 절차에 대해 모호하게 규정한 악법을 폐기하지 않았다. NUG 정부하 시민권은 종족·종교의 경계를 넘어야 한다"고 했다.

지난 4월 24일 열린 동남아국가연합 아세안 정상 회의도 언급했다. 이 기자는 "아세안이 공동 합의문을 트위터에 올렸다가 몇 분 뒤 삭제했다. 내부에서조차 혼선이 있는 것 같다. 정치범 석방 등 미얀마 이슈에 단일한 목소리를 낼 수 없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아세안 합의문을 비롯해 유럽연합·유엔·NUG의 입장에 등장하는 '대화'라는 용어에 대해 평가하며 "군부를 대화 파트너로 인정한다는 신호다. 이는 미얀마 시민 다수가 원하는 바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유경 기자는 구금 후 석방된 이들이 증언한 군부의 고문·성폭력 문제를 인권 관점에서 다시 쟁점화해야 한다고 했다. 또 정부군 내 이어지고 있는 탈영 현상을 흡수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시민 불복종 운동(CDM)의 동력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연방 정부가 성공하려면 소수민족 무장 단체의 결합이 핵심이다. 생계가 어려운 소수민족 무장 단체를 지원하고 전버마민주학생전선(ABSDF) 분파 조직 등 종족 간 경계를 넘어선 연방군을 결성하는 데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국제민주연대 나현필 사무국장은 미얀마를 향한 한국 시민사회의 연대 열기를 느끼는 동시에 "한국 정부·기업·시민사회의 개입이 이대로 충분한지 고민하게 된다"고 했다. 뉴스앤조이 나수진
국제민주연대 나현필 사무국장은 미얀마를 향한 한국 시민사회의 연대 열기를 느끼는 동시에 "한국 정부·기업·시민사회의 개입이 이대로 충분한지 고민하게 된다"고 했다. 뉴스앤조이 나수진

아시아에서 인권 활동을 해 온 국제민주연대 나현필 사무국장은 "현재 한국에서 미얀마 민주화에 대한 시민사회의 관심과 연대의 열기는 역대 어느 이슈보다 강하다"며 "미얀마 시민들이 감사를 나타내고 있는 만큼 한국 정부·기업·시민사회의 개입이 이대로 충분한지 고민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미얀마 군부의 핵심 사업을 진행하는 한국 기업의 투자 철수, 정부의 후속 입법 조치 등 남은 과제를 설명하며 "아세안에 대한 한국 정부의 협력이 민주주의와 인권 문제로까지 나아갈 수 있는지, 한국 사회가 미얀마에 보여 준 높은 수준의 지지·연대가 미얀마와 같이 다른 독재 정부 사례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을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토론회를 마치며 이유경 기자는 "종교계를 포함해 한국 시민사회의 유례없는 활발한 움직임이 기쁘고 고무적이다. 이 시간이 큰 전환점이 돼서 국제 연대의 방식을 개발하고, 누적된 노하우를 다른 이슈에도 확산할 수 있으면 좋겠다. 기독교계, 불교계 등 종교계가 개별적으로 현지 종교인들과 연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종족과 종교의 경계를 넘어설 수 있도록 공유 의식을 가지고 영향을 미쳤으면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