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유영 기자]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정의평화위원회(정평위·남재영 위원장)가 우병우 전 민정수석 구속영장 기각을 비판하며, 차기 정권에 검찰 개혁을 요구했다.

정평위는 이번 구속영장 기각을 검찰의 자기 식구 감싸기, 몸 사리기라고 지적했다. 박근혜·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 주범 중 한 명인 우 전 수석을 두 차례나 봐주기 수사로 일관했다며, 검찰 수사 태도를 비판했다.

이러한 상황을 변혁하고 정의·평화·생명의 뜻에 따라 우리 사회 사법 정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정평위는 강조했다. 이를 위해 국민주권 시대의 새로운 검찰을 만들기 위한 검찰 개혁 지지 의사를 밝히며, 차기 정권에 검찰 개혁을 요청했다.

다음은 정평위 논평 전문.

검찰은 스스로 개혁의 대상임을 밝혔다
-우병우 전 민정수석 두 번째 구속영장 기각에 대한 논평-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 대한 두 번째 구속영장이 기각되었다. 1차 수사 때부터 늑장 수사, 부실 수사 논란을 불러왔던 대한민국 검찰은 이번에도 여지없이 국민들의 기대를 저버리고 제 식구 감싸기, 제 몸 사리기로 일관했다.

이 같은 사실은 검찰이 스스로 개혁의 대상임을 밝힌 것이다. 박근혜·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의 주범 중 하나인 우 씨의 뚜렷한 직권남용 혐의와 수많은 개인 비리 의혹에도 불구하고 두 차례나 봐주기 수사로 일관한 검찰을 국민은 더 이상 신뢰할 수 없다.

국민들은 현 국정 농단 사태의 실체를 낱낱이 밝히고 연루된 모든 이들을 엄중히 심판함으로써 정의로운 사회, 국민이 주인 되는 나라를 만들고자 했다. 이러한 국민들의 뜻을 무시한 사법부의 판단 또한 국민적 대의에 등을 돌린 역사적 과오로 기록될 것이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정의·평화위원회는 국민주권 시대의 새로운 검찰을 만들기 위한 검찰개혁을 지지하며 새로 들어설 정부에게 강력한 검찰개혁을 요구한다. 더불어 우리는 정의·평화·생명을 향한 하나님의 뜻에 따라 이 사회 사법 정의 실현을 위한 일에 온 힘을 다할 것이다.

2017년 4월 12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정의평화위원회
위원장 남 재 영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