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이용필 기자] 국방부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한민구 국방부장관은 7월 10일 방송에 출연해 "사드는 북핵과 북한 미사일을 견제하기 위한 수단이며 인체에 무해하다. 국민이 정부 결정을 이해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사드 배치 예정지로 지목된 지역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경북 칠곡과 충북 음성 등 지자체는 사드가 지역 발전과 환경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며 반대 운동에 돌입했다.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목정평·박규용 상임의장)는 사드 배치 결정을 철회하라는 성명을 7월 11일 발표했다. 일부 지자체가 반대하는 이유와 결이 다르다. 목정평은 "사드 배치는 평화가 아닌 또 다른 전쟁의 시작이다. 사드가 방어 수단으로 증명되지도 않았다"고 주장했다.

사드를 배치할 경우 중국·러시아 등 동북아 지역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목정평은 "국민 생명과 평화 안보를 위협하는 사드 배치 결정을 철회하고, 원점에서 다시 생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래는 목정평 성명 전문.

한반도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THAAD) 배치 결정을 철회하십시오!

"오늘 네가 평화의 길을 알았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눅 19:42)

이 땅의 평화와 통일을 염원하는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는 지난 7월 8일 정부가 발표한 한반도 사드 배치 결정에 심각한 우려를 표합니다.

우리 목회자들은 하나님의 평화가 이 땅에 임하기를 기도해 왔습니다. 사드 배치는 평화가 아닌 또 다른 전쟁의 시작입니다. 방어 수단으로서의 효용성이 증명되지 않은 상황에서 일방적인 사드 배치 결정은 창과 방패의 전쟁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우리 목회자들은 한반도와 동북아 지역의 평화를 위해 사드 배치 철회를 강력히 요구합니다.

1. 한반도의 사드 배치는 중국과 러시아의 관계를 악화시켜 동북아 지역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킵니다. 국민들의 생명과 평화 안보를 위협하는 사드 배치 결정은 철회해야 합니다.

2. 한반도의 사드 배치가 북핵에 대한 방어 수단으로 적합한지 증명되지 않았습니다. 일방적인 사드 배치 결정보다 효용성 있는 방어 수단이 무엇인지 원점에서 재검토되어야 합니다.

3. 한반도의 사드 배치는 남북의 분단을 심화시킵니다.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서는 남북의 긴장 관계를 완화해야 하며 평화공존을 지향해야 합니다.

4. 한반도의 사드 배치는 중국과의 경제협력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합니다. 이는 고스란히 국민들의 멍에로 돌아오며 지금보다 더한 경제적 심화를 낳게 됩니다.

5. 한반도의 사드 배치는 입지 지역으로 선정되는 지역민들에게 심각한 피해를 끼치며 정치적·지역적 갈등을 불러일으킵니다. 국민들의 불안을 외면하고 국민들을 분열시키는 사드 배치 결정은 반드시 철회되어야 합니다.

우리 목회자들은 이 땅의 평화가 이루어지는 날까지 하나님의 정의를 선포하며 한반도의 평화를 위한 기도를 이어 나아갈 것입니다.

2016년 7월 11일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