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앤조이> 발행인 강도현 대표. ⓒ목회멘토링사역원 엄태현

"또 성추행 기사야? <뉴스앤조이>는 왜 교회 욕먹는 기사만 올리는 거야?"라는 말이 들리는 듯합니다. 최근 대형 교회 담임목사가 석연찮게 사임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성추행 의혹에 교회 재정 관련 의혹까지 겹쳐 파장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 같습니다. 목회자의 성추행 사건이 끊이질 않습니다. 그만큼 사건을 받아들이는 대중의 마음도 무뎌지는 것 같습니다. 혹자는 이런 사건들을 세상에 알려 얻는 실익이 뭐냐고 묻습니다. 교회가 욕 먹으면 하나님의 영광도 가리는 것 아니냐고 합니다. 그렇게 말씀하시는 분들의 마음도 이해합니다. 교회를 사랑하기 때문에 걱정하시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정말 교회를 위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필요는 있습니다.

목회자가 불법을 저지를 때 우리의 주된 관심은 사람에 쏠리기 마련입니다. 특별히 목회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분들이기 때문에 성추행 등 윤리 문제가 불거지면 목회자 개인에게 관심이 쏠리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나 <뉴스앤조이>는 한 개인 문제로 이런 사건을 다루지 않습니다. 어쩌면 더 중요한 문제는 '교회가 이런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입니다. 교회가 한 개인, 혹은 집단의 사적 소유물이 아니라 공적 기관인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목회자의 성추행 같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부분의 교회가 처리하는 과정을 보면 전혀 그렇지가 않습니다. 교회의 주인은 오직 그리스도 한 분이기에 모든 성도는 치리의 대상입니다. 그가 개척을 한 담임목사라 할지라도 말입니다. 그런데 치리는커녕 오히려 상을 받는 듯한 경우도 봅니다. 그런 비상식적인 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교회는 하나님의 공적 도구가 아닌 한 개인의 소유물로 전락하고 맙니다.

<뉴스앤조이>가 불미스러운 일을 취재하고 사건의 전말을 알리는 것은 단순히 한 개인의 문제를 들춰내기 위함이 아닙니다. 그 전 과정을 통해 교회가 얼마나 공공성을 확보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교회가 불미스러운 일을 겪을 때 공정하고 적법한 절차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세상은 교회를 사교 모임 정도로 취급할 것입니다.

<뉴스앤조이>는 교회가 공공성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다소 불편한 글이 올라올 수도 있습니다. 혹 저희가 너무 앞서가거나 고려해야 할 부분을 놓치고 있다면 언제든지 말씀해 주십시오. 더 깊이 고민하고, 더 넓게 보겠습니다. 모범이 되는 사례도 열심히 찾아서 알리겠습니다. 한국교회의 개혁과 부흥을 위해 저희와 함께해 주십시오. 교회가 공공성을 회복하고 세상의 빛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하나님의 은총이 독자님과 함께 하시길 기도하겠습니다.

강도현 드림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