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2] '마을 섬김·교회 재정 운용' 경기·인천 워크숍 '잠정 연기'

6월 15일(월) 열릴 예정이었던 '마을 섬김·교회 재정 운용' 경기·인천 워크숍을 잠정 연기합니다. 서울/경기 지역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감염자가 점점 늘어나 6월 둘째 주엔 전국적인 감염병 위기 경보가 발령된 상황입니다. 이에 교회개혁실천연대와 목회멘토링사역원은 워크숍을 잠정 연기하고 추후에 다시 일정을 잡아 개최하기로 했습니다. 참석을 희망하셨던 분들께 양해를 구하며, 이후 공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알림1] 마을 섬김·교회 재정 운용' 경기·인천 워크숍 장소 변경

6월 15일(월) 열리는 '마을 섬김·교회 재정 운용' 경기·인천 워크숍 장소가 영광교회 인천 성전(윤보환 목사)에서 인천 더작은교회(전영준 목사)로 변경됐음을 알려드립니다. 이번 워크숍은 작지만 건강한 교회를 일궈 나가려 애쓰는 분들의 걸음을 지지하고 응원하며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기 위한 목적으로 두 단체가 함께 기획한 모임입니다.

얼마 전, 몇몇 분들이 이런 성격과 취지의 모임이라면 큰 교회보다는 규모는 작을지라도 의미 있는 사역을 펼쳐 나가는 교회 공간을 빌려서 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의견을 보내 주셨고, 두 단체가 의논한 끝에 시간이 촉박하더라도 장소를 변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기꺼이 장소를 제공해 주신 영광교회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이 사역에 관심을 갖고 애정 어린 지적을 해 주신 분들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워크숍에 참석하기를 원하고 이미 신청하신 분들께 장소 변경으로 인해 혼란을 드린 점도 죄송합니다. 아무리 좋은 일이라도 작은 부분까지 더 세심하게 살피고 점검해서 여러분들을 실망시키는 일을 줄여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목회멘토링사역원 대표 김종희 드립니다.

6월 15일 '마을 섬김·교회 재정 운용' 경기·인천 워크숍
교회개혁실천연대·목회멘토링사역원 공동 주최…지역 순회 2차

경기·인천권에서 교회를 건강하게 하는 워크숍을 엽니다. 지역사회를 아름답게 섬기고 재정을 투명하게 운용하는 교회 사례를 발표하고, 강사와 맞춤형 대화도 진행합니다. 날짜는 6월 15일(월)이고, 장소는 인천 더작은교회(전영준 목사)입니다. 교회개혁실천연대(공동대표 박득훈·방인성·백종국·윤경아)와 목회멘토링사역원(한국 원장 유기성·미국 원장 김영봉)이 2015년 한 해 동안 공동으로 주최하는 전국 순회 워크숍 2차 모임입니다. (1차 대전·충청권 워크숍 관련 기사 바로 보기

목회멘토링사역원은 마을 섬김 사역 잘하는 3개 교회 사례를 준비했습니다. 더불어숲동산교회(이도영 목사)는 비영리단체 '페어라이프 센터', 사회적 협동조합 '더불어숲', 공정 무역 카페 '맑은 샘' 등을 운영하며 지역 주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접점을 만들어 가고 있는 교회입니다. 도창교회(김주석 목사)는 전통적인 지역 섬김 사역이라고 할 수 있는 공부방, 한글 학교, 어르신 돕기, 지역 문화 활동 등을 10년이 넘게 지속해 오면서 교회에 다니지 않는 이웃들에게도 '우리 마을 교회'라 불리고 있습니다. 아름다운주님의교회(김영석 목사)는 '다림교육'을 중심으로 영어·성품·멘토링 교육의 전문성을 키워 왔습니다. 100여 명의 지역 아동·청소년들이 교회를 통해 질 높은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대기자가 126명이라고 하니 지역에서는 신뢰할 만한 배움터인 셈입니다. 

교회개혁실천연대는 '돈' 문제를 다룹니다. 첫 번째 주제는 '목회자 납세'입니다. 이든교회 한희준 목사가 목회자 납세에 관해 알아야 하는 기초 지식과 작은 교회 목회자 실천 사례를 정리해 나눠 줄 것입니다. 두 번째 주제는 '재정 운용 투명성'입니다. 높은뜻하늘교회 한용 목사가 중소 규모의 교회에서 실제로 적용 가능한 재정 운용 방법을 소개하고, 소그룹 워크숍에서 개별 교회에 대한 가이드도 해 줄 것입니다. 

워크숍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오전, 오후로 나눠 총 5개 교회 사례를 망라해 30~40분씩 소개합니다. 사례 발표가 끝나면 모든 강사들이 앞에 나와 질의응답을 진행합니다. 주제를 막론하고 건강한 교회를 일구기 위해 필요한 질문은 무엇이든 다 받고, 동료 목회자들과 의견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질의응답 이후로는 5개 소그룹으로 흩어져 특별히 관심을 갖는 사역 내지는 운영법에 대해 강사와 맞춤형 대화를 나눕니다. 이때 개별 교회 수준과 상황에 맞는 조언과 코칭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여를 희망하는 분들은 아래 안내 사항을 확인하고 신청서를 작성해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참가비까지 입금한 분들에게는 행사 전에, 발표 사례를 정리한 보고서를 먼저 메일로 보내 드립니다. 미리 발표 내용을 확인하고 워크숍에 참석하시면 질문도 준비할 수 있고 소그룹 워크숍을 신청할 때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소그룹 워크숍 신청은 참가 등록을 마친 분들에게 개별 연락해 받겠습니다.

온라인 참가 신청서 작성 -> 바로 가기(클릭)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