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씀과 함께는 2014년 1월부터 시작해 지금까지 모세오경부터 역사서·시가서까지 공부했고, 지금은 예언서를 보고 있다. 이제 곧 복음서·사도행전 연구 과정을 8월 21일부터 9월 25일까지 총 5회 진행한다. ⓒ뉴스앤조이 엄태현

"왜곡된 껍질이 한 꺼풀 한 꺼풀 벗겨졌어요. 인생의 방향을 새롭게 잡게 됐지요."

'말씀과 함께' 강좌를 수강하는 정명숙 집사가 고백한 말이다. 정 집사는 기존에 사랑의교회를 다녔다. 교회에 여러 문제가 불거지자 회의에 빠졌다. 갈피를 잡지 못했다. 그러다가 붙잡은 것이 말씀과 함께 강의였다. 말씀을 새롭게 보게 되니 신앙을 다잡게 되었고, 회의에서 헤어 나올 수 있었다.

정 집사는 올해 1월부터 매주 목요일 꼬박꼬박 강의를 들으러 간다. 관절과 골수를 깨는 말씀의 힘을 경험하니 성경 공부가 즐겁다. 과거에 설교로 줄기차게 들었던 말씀은 천국에 가는 구원에만 머물러 있었다. 다른 각도에서 말씀을 공부하게 되니 본인의 삶과 교회가 달리 보이기 시작했다. 현실에 뿌리박은 하나님나라 신앙을 배웠다. 한국교회에 도사린 맘몬 숭배 문제가 더 분명하게 보였다. 사회문제에도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고, 하나님나라를 위해 남은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

이 강좌에서는 성서를 단편적으로 보지 않는다. 성서를 있는 그대로 보되 사회·역사적 맥락을 살피고, 자기 삶과 관련지어 공부한다. 교회와 신앙의 본질을 묻는 시간을 가지면서, 맘몬 숭배를 거부하고 하나님나라의 삶을 살도록 추동한다.

말씀과 함께는 2014년 1월부터 시작해 지금까지 6개월을 달려왔다. 모세오경부터 역사서·시가서까지 공부했고, 지금은 예언서를 보고 있다. 이제 곧 신약 부분을 시작할 예정이다. 신약은 복음서·사도행전(신약1)과 서신서(신약2)로 나눠서 진행한다. 복음서·사도행전은 8월 21일부터 9월 25일까지 총 5회 진행한다. 오프라인과 동영상 강의를 선택해서 신청할 수 있다.

   
▲ 위 동영상은 2013년 말씀과 함께 '신약' 첫 강의 일부분. ⓒ목회멘토링사역원

강사 양진일 목사의 말을 옮긴다.

"오늘 한국교회는 종교 사업가들에 의해 조작된 거짓 복음이 판치고 있습니다. 교회 안에는 예수님을 제대로 믿지 않는 불신자들로 가득합니다. 세상의 주류 가치와 문화가 교회를 장악한 현실 속에서, 세상은 신음하고 교회는 침몰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실을 개탄하는 사람이라면, 다시금 예수님께서 선포하신 하나님나라를 주목해야 합니다. 말씀을 깊이 살피며 구체적으로 순종하며, 이 땅에 하나님의 뜻을 실현하는 하나님나라를 누리며 살아야 합니다.

복음서·사도행전을 연구하며 신앙의 온전한 열매를 맺기 위해 우리가 극복하고 훈련해야 할 과제를 진중하고 유쾌하게 찾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예수님께서 펼치신 하나님나라 운동의 알짬과 대면해야 합니다.

하나님나라는 복음서의 핵심 주제입니다. 세례요한으로부터 시작된 하나님나라 운동은 예수를 통해 불타올랐습니다. 예수의 공생애는 하나님나라를 구현하며 살아간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가장 선명하게 보여 주는 발자국입니다. 그 발자국을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는 본문이 복음서입니다. 그리고 예수의 걸음을 계승한 이들의 이야기가 담긴 말씀이 사도행전입니다.

교리로 박제화된 예수가 아닌 우리 삶을 추동하고 도전하는 예수님을 만날 수 있기를 소망하며, 이 자리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말씀과 함께 2014 강사 양진일 목사.

'말씀과 함께 2014 복음서·사도행전 연구 과정(총 5회)'

■ 강의 일정(매주 목요일 오전 10시)
1. 8월 21일 : 마태복음 '예수께서 펼치신 하나님나라 운동'
2. 8월 28일 : 마가복음 '예수와 한 길에 선 존재, 제자'
3. 9월 4일 : 누가복음 '하나님의 백성답게 사는 길, 거룩과 자비'
4. 9월 18일 : 요한복음 '하나님나라 운동의 환영자와 적대자들'
5. 9월 25일 : 사도행전 ‘성령 받은 사도들의 선교 여행기’
* 휴강 : 9월 11일 추석

■ 강사 소개
양진일 목사 / 총신대 신학과와 신학대학원을 졸업했으며, 숭실대에서 성서학으로 박사 과정을 수료하였다. 성서한국 집행위원, 공정연대 상임위원, 희년함께 지도위원, 복음과상황 이사, 기독청년아카데미 교육위원장 및 강사를 거쳤으며, 현재는 하나님나라신학연구소 부소장(소장 김회권), 기독청년아카데미 운영위원 및 강사, 가향교회 담임목사로 사역하고 있다.

■ 장소 : 100주년기념교회 사회봉사관 5층(지하철 2, 6호선 합정역 7번 출구)

■ 현장 강의 참가비 : 7만 원 / 국민은행 406237-01-005927(목회멘토링사역원)

■ 동영상 수강 안내
말씀과함께 2014는 강의 동영상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장 강의에 참석하기 힘들거나 지나간 강의부터 수강하기 원하는 분은 동영상 강의를 신청하면 됩니다. 동영상 강의는 2015년 3월까지 제공하며, 신청한 이후부터 강의 제공 기한까지 인터넷이 되는 곳이라면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강의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 동영상 강의 수강료 : 구약 1, 2, 3 : 20만 원 / 신약 1, 2 : 12만 원
- 등록 계좌 : 국민은행 406237-01-005927(목회멘토링사역원)

* 수강하시는 동안 강의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 목회멘토링사역원과 <뉴스앤조이> 정기 후원 회원에게는 10%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문의 : 02-741-4116, pastormentoring@gmail.com

■ 강의 신청하러 가기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