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대위는 10월 8일 기독교사회문제연구소 이제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9월 교단 총회에 참관단을 운영한 결과를 발표했다. 공대위는 올해 주요 교단에서 세습 방지법이 통과하는 등 총대들의 개혁 의지가 돋보였다고 평가했다. ⓒ뉴스앤조이 한경민

총회 참관단 30인은 올해 9월 교단 총회에서 총대들의 개혁 의지가 돋보였다고 평가했다. 올해 최대 관심사였던 세습 방지법이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예장통합‧김동엽 총회장)과 한국기독교장로회(기장‧박동일 총회장)에서 통과했고, 예장합동(안명환 총회장)도 세습 금지를 결의했기 때문이다. 예장고신(주준태 총회장)은 이 안건을 1년 유보했지만, 담임목사직 세습에 대한 입장 표명이 전무했던 과거에 비해 진일보한 행보라고 분석했다.

참관단이 활동한 교단 중 예장합동은 다른 교단에 비해 낙제점을 받았다. 참관단을 운영한 교단총회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공동대표 강경민·방인성·전재중)는 10월 8일 결과 보고에서 예장합동이 △비민주적인 회의 진행 △목회자 윤리 강령 채택 무산 △양성평등 의식 부재 등 다른 교단에 비해 부족한 모습이 많았다고 했다.

인사 강요, 엄포 등 총회장의 독단적 회의 진행

▲ 구교형 성서한국 사무총장은 예장합동 안명환 총회장의 독단적인 회의 진행을 비판했다. ⓒ뉴스앤조이 한경민

예장합동은 회의 진행 방식이 권위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참관단 윤은주 팀장은 발언하러 나오는 총대에게 안명환 총회장이 본인에게 인사하라고 강제하고, 넥타이를 하고 나와야 발언할 수 있다는 불필요한 언행을 보였다고 했다. 자신에게 문제를 제기하는 총대에게는 경고 조치하겠다는 엄포를 놓기도 했다.

구교형 성서한국 사무총장은 안명환 총회장이 총대들의 의견과 상관없이 제멋대로 결정 방향을 바꾸고 함부로 의사봉을 휘두르는 전횡을 보였다고 비판했다. 특히 대다수 총대가 97회 총회 파행의 주역인 정준모 전 총회장을 징계할 것을 요구했지만 안 총회장이 이를 무마시키고, 황규철 총무 해임 요구도 정회를 강행하고 임원회에 떠넘기는 등 근거 없는 독단을 보였다고 했다.

반면 다른 교단은 비교적 회의 절차가 잘 지켜졌다고 평가됐다. 기장의 경우, 총회장이 독단적으로 진행할 경우 바로 총대들의 문제 제기가 있어 총회장이 함부로 회의 진행을 할 수 없었다고 했다. 고신과 통합도 총회장의 미숙한 회의 진행이 더러 있었지만 회의 규칙을 잘 준수했다고 평가했다.

목회자 윤리 강령 제정도 무산

목회자의 윤리 의식도 수준 미달이라고 진단했다. 공대위는 예장합동이 작년에 이어 올해도 목회자 윤리 강령을 채택하지 않았다며, 교단이 자정 능력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를 놓쳤다고 했다. 목회자 윤리 선언은 전병욱 목사의 성범죄 사건, 제자교회 정삼지 목사의 재정 횡령 사건 등 합동 측 대형 교회 목회자들의 추문이 배경이었기 때문이다.

윤 팀장은 법적 실효성이나 행정적 제재도 없는 강령도 부담스러워하는 것은 그만큼 합동 총회의 윤리 의식 수준이 낮다는 것을 방증한다고 했다. 반면 통합 총회는 목회자 윤리 지침을 제정하기로 결의했다며 한국교회와 타 교단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했다. 예장고신과 기장은 목회자 윤리 강령에 관한 논의는 없었지만, 고신의 경우 언론사 금권 선거를 다루면서 교단 내 정결과 순결을 회복할 것을 성토하는 총대들의 모습이 있었다고 호평했다.

양성평등 관련 안건은 논의조차 안 돼

공대위는 예장합동은 여성 안수에 대한 논의도 전혀 없었다고 했다. 공대위는 예장고신과 함께 왜곡된 가부장 질서의 문화를 가장 선명하게 보여 주는 곳이 이 두 교단이라며, 올해 기독교한국침례회의 여성 안수 통과를 거울삼아 여성 안수에 대해 논의할 것을 촉구했다.

예장통합은 양성평등 의식이 한 걸음 나아갔다는 평을 받았다. 공대위는 통합 총회가 여성 총대를 의무화하는 안건을 부결됐지만, 여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총회와 65개 노회에 여성위원회를 신설하기로 한 것은 양성평등 의식 확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공대위는 향후 오는 10월 23일 기독교대한감리회 입법 총회를 참관하고, 각 교단이 내년 총회에 반영할 수 있도록 참관 보고서를 보낼 예정이다. 매년 모호하고 비민주적이라는 문제가 제기되는 교단 헌법을 개선할 방안도 모색한다. 김애희 사무국장은 공대위 내 헌법연구위원회를 발족해 각 교단이 참고할 수 있을 만한 헌법 예시를 만들어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