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 신학 마당 에르고니아' 제7기 정규 강좌를 소개합니다. 강좌는 총 8주 과정으로 매주 월, 화, 목, 금 네 개의 강좌를 마련했습니다. 2월 18일 월요일부터 시작하는 강좌에 길동무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편집자 주

<월요 강좌>

주제 :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 요한복음 원전 읽기
강사 : 주원규 (목사, 동서말씀연구회, 소설가, 건축평론가)

강의 소개

생명과 부활에 대해 요한복음만큼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심오하고 전위성이 돋보이는 텍스트는 없습니다. 또한 독특하면서도 강렬하게 영적 세계와 현상 세계를 연결해 주는 말씀Logos이란 매개로써 그리스도를 부각시킨 점 역시 요한복음 텍스트가 갖고 있는 특별함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우리는 요한복음에 대해 얼마나 제대로 알고 있을까요. 사랑, 말씀, 생명, 부활, 영생이란 단어들이 너무나 귀에 익고 익숙해서 그 철저성이나 신비적 지평에 대해 우습게 폄하하거나 대중화하고 있는 건 아닐까요.

2013년 에르고니아 첫 번째 월요 강의 '요한복음 원전 읽기'에서는 다가가면 다가갈수록 어렵고 난해한 요한복음을 그 본래 문화적 습성과 철학적 사유체계의 바탕이 되는 희랍어 원문으로 읽고 묵상함으로써 복음의 깊이를 다시 한번 혁신하는 시간을 마련해 보고자 합니다.

강의 특징

1. 미국 연합성서공회에서 발간한 The Greek New Testament 제10판 희랍어 원문으로 요한복음 텍스트를 강독하는 시간을 마련함으로써 복음의 맨 얼굴, 영적 사유의 확산을 도모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2. 미국 개정표준판 성서와 한국말 성서 공동번역판과 함께 희랍어 원문을 비교, 해석함으로써 희랍어에 대한 전문 지식이나 희랍어를 접할 기회가 없었던 분들도 무리 없이 강의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3. 요한복음이 갖고 있는 영지주의적 특성, 희랍 철학과의 관계를 비교 문헌이 아닌 요한복음 텍스트 자체에서 찾고 묵상함으로써 복음과 신앙에 더 깊이 천착하는 시간을 제공합니다.

참고할 텍스트

1. 스테판 헬라어 원어성경 - 원어성서원 발간
2. 흐레마 성경(스테판 원전 직역 신약) - 쿰란출판사 발간
3. 요한복음 강해 / 도올 김용옥 저 - 도서출판통나무 발간
4. 새로운 신약성서 개론 - 한국신학연구소 발간
6. Greek Text of Stephens 1550 Edition
7. The Authorzied King James Version 1611 Edition
8. 공동번역판 한국말 성경

* 주요하게 살펴볼 텍스트는 흐레마 성경(스테판 원전 직역 신약)과 새로운 신약성서 개론이지만 별도 책자를 구입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강의용 출력물과 소장하고 계신 성서를 통해 의미를 살펴보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강의 일정

1강. 태초에 말씀이 - 요한복음 입문
2강. 생수의 강 - 표적과 말씀에 대하여
3강. 행함의 본질 - 생명의 부활, 참된 행함이란
4강. 죄 없는 자 - 죄의 참의미와 빛의 세계
5강.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 말씀의 존재론에 대하여
6강. 서로 사랑하라 - 다락방 강화 1
7강. 참 포도나무 - 다락방 강화 2
8강.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다 - 요한복음 결론. 토론의 시간.

강좌 신청하러 가기(에르고니아 다음 카페)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