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앤조이

1년 이전 기사를 검색하기 원하시면 + 버튼을 눌러 주세요.
김장환 목사의 지나친 수구적 설교
미가야 빗대 현 정권 밑 좁아진 자기 위상 토로(?)
  • 김용민 (ad74@ad74.pe.kr)
  • 승인 2003.09.20 00:00

▲김장환 목사. ⓒ뉴스앤조이 신철민


김장환 목사가 지난 달 31일 자신이 시무하는 수원중앙침례교회 주일예배에 행한 설교는, 그의 현 정권에서 좁아진 자신의 위상을 토로한 것으로 해석된다.

사실 일개 목사가 무슨 영화(榮華)를 얻겠다고, '정권'에서의 입지를 이야기하겠는가 하는 논란이 있겠지만, 불행히도 김 목사의 족적을 한국 현대사의 권력 이동과 분리해서 이야기한다는 것은 매우 적절치 못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김 목사는 당일 설교에서 구약시대 선지자 미가야의 예를 들며, "많은 목사들이 권력자들과 타협했다. (시대) 조류에 따라, 권력(의 부침)에 따라 (움직이는) 지조 없는 세상을 보라. 어떤 권력가에게 미움을 받건 안받건 괘씸죄에 걸리건 안걸리건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던 미가야가 한국 강단에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물론 이같은 발언은 표면적으로는 맞는 말이다. 목회자는 당연히 세속 권력과의 등거리를 유지해야 하는 것은 상식에 가깝다. 또한 만약 권력이 오도된 방향으로 흐를 때에는 통렬히 개탄하는 '선지자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 것 역시 우리의 이해에 자리잡은 '목회자의 본령'이다. 이것이 성경의 정신임에 틀림없다는 사실을 부인할 이 없으리라. 그러나 그런 이야기가 '김 목사의 입'에서 나왔다는 점은 여러 가지로 화제거리를 양산하고 있다.

김 목사가 이 이야기를, 청년 노동자가 노동법전과 함께 불길 속에 사라질 때, YH여공들이 머리채가 잡혀 길거리로 내몰릴 때, 광주의 시민들이 흉탄에 맞아 죽어갈 때 꺼냈더라면 얼마나 좋았겠냐는 시각이다. 이 말을 뒤집자면, 김 목사는 권력이라는 온상에서 온존했다는 지적이다.

김 목사는 자서전 [그를 만나면 마음에 평안이 온다]에서, 박정희 대통령 재임 시절, 미주 전역을 순회하면서 당시 이른바 반한(反韓) 여론을 잠재우는 일을 맡았다고 소개했다. 당시 한국사회에 대한 반감은 다름 아닌 폭압적 독재의 연장을 기도하려는 것과 권력에 반하는 이들에 대한 무자비한 탄압에 근거하고 있다. 당시 문익환, 김재준 등 많은 목회자들이 구속됐다. 그러나 김 목사는 미국에 건너가 '이는 종교 탄압이 아니라 정치적 이유에 의한 정상적인 공권력 행사'라고 강변했다.

이 점은 종교가 과연 종교 자체를 위해 존치하는 것인가라는 논란을 불러 일으킨다. 종교는 김 목사 말대로 권력자에 대응하는 견제세력이 돼야 할 필요도 있다. 특히 어려운 시대에 사회적 소수, 약자를 위한 등불이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종교 본연의 정체성인 것이다.

사실상 종신 집권 체제요, 계엄, 긴급조치를 연발하며 국민과 야당의 입을 틀어 막었던 당시에는, 아무리 '혈맹'의 경우라지만, 민주주의의 기본적 금도를 너무 심하게 벗어난 박정희의 한국 정부에 대한 미국의 우려는 당연한 것이다.

이 때 김 목사는 '박정희 정부 홍보대사'를 자임하며 방송, 강연을 통해 자칭 '반한 감정 잠재우기'에 전력을 기울였다.

사실 김 목사는 우리 나라 정보 기관인 중앙정보부(현 국가정보원)로부터 '미국 스파이'라는 의혹을 받으며 뒷조사 당한 일이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같은 '반한 감정 잠재우기'는 김 목사에 대한 권력의 호감도를 증진시키는 계기가 됐다. 유신정권이 김재규가 쏜 총탄 몇 발에 의해 종식되던 그 날까지 김 목사에게 박정희는 '달콤한 파트너'였던 것이다.

물론 김 목사 자신은 <중앙일보>에 기고한 '남기고 싶은 이야기'의 연재물에서 '복음 전파의 자율성 보장을 확보함으로써, 민주화에 일정 부분 기여하려 했다'고 밝히고 있다. 훗날 역사가 김 목사의 강변을 그대로 받아 써 줄지는 지켜 볼 일이다.

박 대통령의 서거 이후, 전두환 씨가 쿠데타를 일으킨다. 70년대와 80년대가 바톤을 터치할 이 무렵. 전 씨는 최규하 당시 대통령을 '월급 대통령'으로 '식물인간화'하고, 권력을 사실상 장악한다. '서울의 봄'에 난데없이 핀 사쿠라를 보다 못한 국민들. 그들의 항거가 거세질 듯 싶자, 전 씨는 광주를 희생양으로 삼는다. 바로 그 시점. 전 씨는 바쁜 와중에도 김 목사의 수원 자택까지 찾아갔다고 한다.

일개 목사를 한국의 최고권력자 전 씨가 자택까지 찾아가 만나려 했던 이유는 무엇일까. 김 목사의 저서 제목처럼 '만나면 마음에 평안이 생겨서'였을까. 아니면 기독교라는 종교에 대한 호기심이 커진 탓일까. 혹시 박 정권 시절 미국을 상대로 '친 독재 발언'을 통해 친미, 지미인사로 통한 김 목사의 대내외적인 '가치' 때문은 아니었을까. 김 목사는 전 씨와의 대화의 내용을 놓고 '화기애애했다'고 밝혔다.

김 목사는 또, 설교에서 '많은 역경과 고난에 굴하지 않고 올바로 예언해야 한다'라고 역설했다.

혹자는 말했다. '미가야 선지자는 암울했던 독재 시절에는 어디 가셨단 말일까'라고.

이후 김 목사는 '노태우 대통령 만들기'에도 한 몫을 한다. 그는 선거 관련 강연에서 차기 대선 후보의 자격을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첫째로 미국 우방이 믿어주는 후보, 둘째로 군대가 믿어주는 후보, 셋째로 북한이 무서워하는 후보, 넷째로 가정이 건전한 후보"라고 말이다.

김영삼 대통령의 문민정부 들어서도, 또 이어진 김대중 대통령의 국민의 정부까지도 대통령, 장차관, 여권 실력자, 검찰총장 등 권부의 요직 인사들과 김 목사의 각별한 교분이 있었음은 극동방송에 있는 직원들에게는 익숙한 과거다. 김 목사는 '식사 중에 대통령이 전화해 자신을 위해 기도해달라'라고 말했다며 은근히 '능력있는 목사님', '힘있는 사람과 가까운 목사님'의 존재를 강조했던 부분은 짧았지만, 극동방송에서 재임하던 때에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었던 현상이었다.

심지어는 97년과 지난 해 대선에서 특정 유력 후보를 폄훼하고,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를 강조하는 등 '킹 메이커'를 자임했다. <한국경제신문>은 당시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였던 '이회창 씨의 사람'으로까지 묶기도 했다.

그러나 두 차례에 거듭된 실패는 김 목사에게 심각한 위기감을 불러왔다. 우선 김대중 대통령보다 더 '진보적'이라 불리는 노무현 대통령의 취임은 김 목사를 장외 투사로 내모는 '기이한 형국'을 조성했다. 김 목사는 지난 1월 '나라와 민족을 위한 기도회'에 참석해, 주한 미군 철수 반대 등 숭미적 집회를 주도했다. 또한 그 실황을 공공의 자산인 지상파방송 극동방송을 통해 때마다 생중계하도록 지시하기도 했다. 아울러 설교 계약을 맺지 않은 새문안교회 이수영 목사의 '정신나간 발언을 하는 철없는 대통령' 발언이 담긴 설교를 애써 구해 방송으로 내보내는 등 정치적 지향성을 노골화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지난 달 31일 설교는 김 목사의 현재 심경을 담은 결정판이라 할 수 있다. 다음은 그 내용의 다음 부분이다.

"우리가 이북에 옷 주고 쌀 주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북의 교회와 연합하는 것은 반대이다. 이북 목사는 다 공산당 요원이다. 남한 교회에 와서는 북한 가서 야단 안 맞기 위해 북한 김정일에게 유익한 말을 해야 한다. (중략)"

김 목사는 기본적으로 북한의 교회를 모두 거짓 단체라고 규정했다. 아울러 대구 유니버시아드 대회 당시 대통령과 조직위를 싸잡아 비난했다.

"(지난 대구 유니버시아드 대회 당시) 남쪽에서 우익단체가 조금 데모했다고 시합 안 하고 간다고 했다. 사과 안 하면 가겠다는 것이다. 내가 조직위원장이라면 보낼 것이다. 그런데 어떻게 된 것이 대통령이 사과, 조직위원장도 사과. 이 나라는 사과 공화국인가. 대구가 사과가 많이 나와서 그런가. (중략)"

그러면서 이 나라를 지키기 위해 젊은이들이 나가 전쟁을 벌여야 한다고 주장해 파문을 야기했다.

"우리가 이 나라 지켜야 한다. 우리 젊은이들이 이 나라를 지켜야 한다. 나는 이 나라를 뺐기고 싶은 생각이 없다. 세상에 어느 나라 가봐도 군인 3천 명에게 침례를 주는 나라는 없다. 이렇게 좋은 나라를 왜 남에게 뺐기나. 우리가 지켜야 한다.

저기서 탱크 갖고 내려오면 싸워야 한다. 적이 들어오면 싸워야 한다. 나는 대한민국이 좋다. 정치가 좀 거지 같지만 나는 이대로가 좋다. 내 마음대로 의사표현할 수 있고, 기도, 예배, 선교도 (자유롭게) 할 수 있고.

여러분이 이 민족을 지켜야 한다. '세상이 너를 미워하지 못하나 인자로 인하여 사람이 미워하고 악하여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다'라는 말씀도 있다. 이 세상에 왕따당하지 않는 예수믿는 사람은 진짜가 아니다.“

김 목사는 이 설교를 하면서, '왜 아멘 안해?'라는 말을 섞어가며, 신자들에게 여러차례에 걸쳐 동의를 요구하기도 했다.

한편 김 목사의 이날 '전쟁 나면 싸워야 한다'식의 설교는 하나님의 역사와 주재를 수구적 이데올로기에 묶어 놓는다는 논란을 듣고 있다. 전쟁이 나지 않기 위해서, 남과 북 사이에 적개심과 살의를 접어야 한다는 선지자적인 대안 제시는 마다하고, '전쟁 불사론'을 내세우는 것이 과연 목회자의 발언으로써 적합한 것인지 또한 의문이라는 지적이다.

그러면서 김 목사가 제기한 '권력자와 타협하지 말 것'에 대한 부분 역시 지극히 정략적이다. 누구라고 이야기는 안했지만 김 목사가 지칭한 권력자는 노무현 대통령이라 추정된다. 노 대통령의 참여 정부에 대한 그의 인식은 '수검표부터 다시 하자'라며 아직도 구랍 19일 이후부터 '몽환'속을 헤매는 이들, 대구까지 내려가 인공기를 불태워 유니버시아드 대회를 망치려 한 철없는 수구세력들, '내란 선동' 논란에 휩싸인 조갑제 류의 틀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김 목사는 또한 자타가 공인하는 대표적 친미 인사이다. 미국의 폭거로 무고한 양민들이 생을 마감하는 일이 빈번하고, 전 세계가 공포와 위협에 떨고 있다. 김 목사는 정녕 '제국주의적 미국의 횡포'에 맞서 미가야가 될 생각은 없는 것일까.

김 목사의 발언 강도는 스스로의 입지만 좁힐 뿐이라는 생각이다. 소위 자신을 필두로 한 '반대 세력'에 대한 잔인한 탄압은, 김 목사가 그렇게 친애했던 과거 권력 때에 가능했던 행태이다. 정상적인 상식과 원칙을 지향하는 역사의 흐름 속에서 김 목사의 '일사각오'가 아닌 '왕따 각오'는 김 목사만의 다짐으로 끝날 것이라 보는 시각이다. 혹여 김홍도 목사의 횡령혐의 구속을 놓고 '미가야'가 당한 고초와 동류로 해석하는 것은 아닐지, 노파심마저 든다.

미가야 선지자와 대별되는 선지자는 바로 시드기야이다. 그는 하나님의 거룩한 명령을 외면하고, 거짓을 예언하는가 하면, 자기 뜻대로 권력을 향유했다.(렘 5:20~31) 우리는 김 목사의 설교에서 미가야와 시드기야 중 어떤 선지자의 중심을 읽을 수 있었을까. 그것은 어디까지나 독자의 몫이리라.

김 목사는 어쩌면 꿈꿀지 모른다. 자신이 바라는 권력자의 등장과, 이로 인한 자신의 헤게모니의 온존을. 참으로 유감스럽지만, 당신 생애에는 그런 날이 결코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 믿는다. 우리 국민은, 김 목사의 가늠만큼, 그렇게 어리석지 않다. 역사의 흐름은 과거처럼 탁류에서 소용돌이치지 않을 것이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이 땅이 전쟁과 독재, 반민주라는 사탄 마귀의 횡포에 유린되지 않기 위해 지금도 일하시는 하나님. 그 분의 은총이 살아있기 때문이다.


뉴스앤조이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제작됩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http://www.newsnjoy.or.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용민의 다른기사 보기

추천기사

line '종교 편향' 김진표 총리? 시민단체 반발, 보수 교계 환영 '종교 편향' 김진표 총리? 시민단체 반발, 보수 교계 환영
line [별의별평 2019년 12월호] "폭력의 시대, 이 책을 들고 모일 것을 권한다" [별의별평 2019년 12월호]
line 교회 재정 감사, 이렇게 해야 사고 막을 수 있다 교회 재정 감사, 이렇게 해야 사고 막을 수 있다
기사 댓글 25
  • 장종근 2019-02-05 10:12:15

    예수님의 복음으로 시작하였다가 교인들 모이고
    돈 모이니까 짐승의 발톱 ㅡ적그리스도ㅡ 을 드러내는군요.
    한국개신교회가 종말을 고 있다는 뜻이죠.
    역사의 뒤안길로 시라져 망하기 바랍니다.

    요즘 먹사들의 설교를 들어보면 들을 내용이
    없어 교회 가서 앉아 있기가 시간이 아깝더군요.

    자유아베당 좋은 사람들이나 댕기고 운동 여행 취미 생활이나 합시다. 교회 돈 낸다고 복 받는 것도 아니고 교회 부동산만 늘어나니
    고만 갖다 바치고..   삭제

    • 김유진 2004-05-19 01:27:34

      당신 뭡니까?



      아무리 노무현이 싫다지만 민주적이냐니 그게 말이나됩니까?



      대통령도 탄핵시키고 시위도 하고 국민들이 정치에 참여할수있는



      지금 이때가 젤 민주적이지 안나요?



      무슨 근거로 그딴 소리하는지 모르지만..



      당신은 그럼 군부독재시절이 좋았나요?전 이해가 안가는군요



      아직도 민주민주 외치면서 속으로는 군부독재시절을 그리워하는..



      그리고 수구적설교가 맞는데 왜이렇게 부정하는지 모르겠군요



      당신은 이만 역사의 한 구석으로 사라져주셧으면 하네요   삭제

      • 미국인 2003-12-18 15:23:15

        미스터 김.... 한국교회의 진정한 지도자 아닙니까?



        성도들을 오직 미국의 신실한 백성으로 만드는 선봉장 아닙니까?   삭제

        • 역사 2003-12-12 00:04:26

          누구도 역사앞에 진공상태일수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소신없이 오가는 자가 되란 소리는 아닙니다.



          그러나 이전의 한국은 시대가 비참했습니다.   삭제

          • 김용민 2003-09-24 13:39:19

            졸고를 읽어주셔서 감사하고요. 그러나 가치 기준을 반노냐 친노냐로 보시는 부분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민족의 미래지요. 발작적 대응으로 잔치에 온 손님에 대해 야박하게 대응하는 것은 반노 노선의 한나라당출신 대구시장도 바라지 않았던 것입니다. 가진 자의 마음 염이 양자의 신뢰를 가져오는 것이지요. 북한 선수들을 야박하게 갈테면 가라는 식의 행태가 전쟁 위기의 한반도 정세에 무슨 도움이 될까요. 목사라면 특히 그런 말을 신중하게 해야겠지요. 저의 의견은 대략 이렇습니다. 반론도 존중하겠습니다.   삭제

            • 김용민 2003-09-24 13:29:24

              백문이 불여일견입니다. 김장환 목사의 설교를 아래의 주소를 주소창에 띄워서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2.cctn.tv/~sermon/cts/home/sub_alllist.php?clergymanid=1163&sermonid=1062744892&direct=   삭제

              • 콰지모도 2003-09-24 11:29:20

                1.'한 개인에 대한 고찰 따위는 관심없다'는 말은 적절치 않습니다. 김 목사의 과거 행태를 고찰하는 글을 놓고, 김 목사에 대한 분석을 '고찰 따위 관심없다'로 단정하고, 저의 글에 '오류'를 논한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습니다.

                제가 거론한 것은 숭미, 용미의 기준과 님.이.올.린 김장환 목사의 설교내용입니다.
                바로 님의 기사 본문에서 찾은거라고요.. 님의 견해에서 충분히 오류를 찾아낼수 있었습니다.
                아직도 답변은 안보이는군요.
                +++++++++++++++++++++++++++++++++++++++++++++++++++
                * 글 중에 '김장환이'라고 하셨는데, 김장환 목사입니다. 굳이 김장환 목사와 무관하다는 점을 역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표현이 나빳다는거 인정합니다. 머리 희끗한 목사를 두고..
                근데 추잡하게 이런걸로 꼬투리를 잡다니..
                ++++++++++++++++++++++++++++++++++++++++++++++++++
                2. '뭔소리 하는지 모를정도로 헷갈리는 주장'이라고 하셨고 '분명히 누가봐도 본문내용만 보면 엉성하다고 느낄수 있다'고 지적하셨어요. 또한 '본문 내용만 보면 단지 보수라.. 씹는거다.. 라고 보인다'라고 하셨습니다. 님의 의견도 존중합니다. 그러나 그렇게 읽지 않은 분들의 시각도 존중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은 분들의 반박이 나와야 얘기가 되겠군요.
                님이 반박해보시렵니까?
                +++++++++++++++++++++++++++++++++++++++++++++++++
                3. '전병욱, 강준민, 김홍도, 김장환, 조용기,..
                뉴조는 문목사외에는 씹는거 밖에 못봤습니다.
                특히 보수에 대해서는 호의적인 시각을 보지를 못했습니다.'라고 하셨는데, 이 부분에서 님의 시각을 알 수 있었습니다. 존중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보다 식견있으신 여러 사람과 이 문제를 놓고 토론하시면 해답을 얻으시리라 믿습니다.

                특히 보수에 대해서는 호의적인 시각을 보지를 못했습니다
                --> 식견있는 사람 찾을 것도 없습니다.
                뉴스앤조이에서 일하는 기자시니.. 님이 잘 알지 않습니까?
                제 말이 틀렸다면 증거자료의 유무로 반론하시기를..
                ++++++++++++++++++++++++++++++++++++++++++++++++
                4. '군사정권하에서 뭘 어떻게 해먹었다는 증거자료 정도는 있어야 논리적이다'라고 하신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김장환 목사에 대한 '고찰'이 부재한 탓입니다. 김 목사의 자서전과 또한 신문 기고문, 그리고 김 목사에 대한 비판의 글들을 짜임새있게 읽고 '고찰'한 다음 해답을 찾아보십시오. 잘 나와 있습니다.

                도대체 누가 기자입니까? 증거자료를 거론하니..“ 네가 찾아봐라”는 식입니까?
                이미 기사의 충실성 부재를 인정하는 꼴이 아닙니까?
                ++++++++++++++++++++++++++++++++++++++++++++++++++
                5. '얘들이 미국 얘기만 나오면 흥분하니..'라고 하셨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미국을 나쁜 나라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미국을 객관적으로 알아야 한다고 보는거죠. 우리 아들들을 자기들의 괴뢰군으로 삼으려 하고, 자기들 경제 어렵다고 힘없는 나라를 '환율 조작범'으로 매도하고, 툭하면 전쟁 협박을 일삼고... 이런 점이 잘못됐다는 것입니다. 미국 얘기만 나오면 흥분한다... 매우 단정적인 편견입니다.

                1.우리 아들들을 자기들의 괴뢰군으로 삼으려 하고
                2.자기들 경제 어렵다고 힘없는 나라를 '환율 조작범'으로 매도하고
                3.툭하면 전쟁 협박을 일삼고

                편견이 뭔지는 님이 말하셨네요.
                +++++++++++++++++++++++++++++++++++++++++++++++++++
                6. 문익환 목사에 대해 '그는 민주화 운동가일뿐입니다. 무슨 고초를 당했는 위 질문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못하는걸요..그냥 그정도 수준일 뿐입니다.'라고 하셨는데, 저 역시 김장환 목사에 대한 비판은 합니다만, '수구잔당 일뿐'이라고 단정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 분을 통해 신앙을 갖게 된 분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문 목사에게서 신앙인의 모본을 찾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역사라는 점입니다. 우리가 헤아릴 수 없는. 그런 것까지 매도하지 마십시오.

                행 1:6 저희가 모였을 때에 예수께 묻자와 가로되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니이까 하니

                이미 성경에 걸려넘어지면 신앙인의 모본이 될 수 없습니다.
                역시 성경으로 답해야겠지요.
                ++++++++++++++++++++++++++++++++++++++++++++++++++
                7. '성실한 답변'은 좋습니다. 그러나 '나 아니면 다르다'는 식의 프레임, 즉 김장환 목사가 추구하는 자기 반성이 결여된 '자가당착'적 틀에서 벗어나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설득력'과 '논리'입니다.

                역시 성실한 답변은 아니군요.
                아직.. 숭미에 대한 기준따위나 김장환 목사의 설교내용 파악등에 대한..
                제 질문에 답변해주지 않으셨습니다.
                그렇고 그런 사람들의 프레임 따위라는 식으로 넘어가지 마시고 한번쯤 답변해 보시기를
                +++++++++++++++++++++++++++++++++++++++++++++++++++
                *** 저 역시 '성실한 답변'이 되도록 노력하죠. 시간이 되는대로.
                  삭제

                • 김용민 2003-09-24 10:41:08

                  1.'한 개인에 대한 고찰 따위는 관심없다'는 말은 적절치 않습니다. 김 목사의 과거 행태를 고찰하는 글을 놓고, 김 목사에 대한 분석을 '고찰 따위 관심없다'로 단정하고, 저의 글에 '오류'를 논한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습니다.

                  * 글 중에 '김장환이'라고 하셨는데, 김장환 목사입니다. 굳이 김장환 목사와 무관하다는 점을 역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2. '뭔소리 하는지 모를정도로 헷갈리는 주장'이라고 하셨고 '분명히 누가봐도 본문내용만 보면 엉성하다고 느낄수 있다'고 지적하셨어요. 또한 '본문 내용만 보면 단지 보수라.. 씹는거다.. 라고 보인다'라고 하셨습니다. 님의 의견도 존중합니다. 그러나 그렇게 읽지 않은 분들의 시각도 존중해주시기 바랍니다.

                  3. '전병욱, 강준민, 김홍도, 김장환, 조용기,..
                  뉴조는 문목사외에는 씹는거 밖에 못봤습니다.
                  특히 보수에 대해서는 호의적인 시각을 보지를 못했습니다.'라고 하셨는데, 이 부분에서 님의 시각을 알 수 있었습니다. 존중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보다 식견있으신 여러 사람과 이 문제를 놓고 토론하시면 해답을 얻으시리라 믿습니다.

                  4. '군사정권하에서 뭘 어떻게 해먹었다는 증거자료 정도는 있어야 논리적이다'라고 하신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김장환 목사에 대한 '고찰'이 부재한 탓입니다. 김 목사의 자서전과 또한 신문 기고문, 그리고 김 목사에 대한 비판의 글들을 짜임새있게 읽고 '고찰'한 다음 해답을 찾아보십시오. 잘 나와 있습니다.

                  5. '얘들이 미국 얘기만 나오면 흥분하니..'라고 하셨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미국을 나쁜 나라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미국을 객관적으로 알아야 한다고 보는거죠. 우리 아들들을 자기들의 괴뢰군으로 삼으려 하고, 자기들 경제 어렵다고 힘없는 나라를 '환율 조작범'으로 매도하고, 툭하면 전쟁 협박을 일삼고... 이런 점이 잘못됐다는 것입니다. 미국 얘기만 나오면 흥분한다... 매우 단정적인 편견입니다.

                  6. 문익환 목사에 대해 '그는 민주화 운동가일뿐입니다. 무슨 고초를 당했는 위 질문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못하는걸요..그냥 그정도 수준일 뿐입니다.'라고 하셨는데, 저 역시 김장환 목사에 대한 비판은 합니다만, '수구잔당 일뿐'이라고 단정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 분을 통해 신앙을 갖게 된 분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문 목사에게서 신앙인의 모본을 찾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역사라는 점입니다. 우리가 헤아릴 수 없는. 그런 것까지 매도하지 마십시오.

                  7. '성실한 답변'은 좋습니다. 그러나 '나 아니면 다르다'는 식의 프레임, 즉 김장환 목사가 추구하는 자기 반성이 결여된 '자가당착'적 틀에서 벗어나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설득력'과 '논리'입니다.

                  *** 저 역시 '성실한 답변'이 되도록 노력하죠. 시간이 되는대로.   삭제

                  • 콰지모도 2003-09-24 10:21:11

                    ++++++++++++++++++++++++++++++++++++++++++++++
                    이 글만 갖고 문제 삼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극단적인 예로,
                    A에 대한 정보 없이
                    A가 잘못됐다라는 글에 대해
                    비판 삼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A도 모르고, A에 대한 비판을 비판하는 것은
                    아무래도 논리적 충실성이 떨어집니다.
                    +++++++++++++++++++++++++++++++++++++++++++++

                    한 개인에 대한 고찰 따위는 관심없습니다.

                    단지 제가 거론한것은 김장환 목사 개인이 아니라 님 글 자체의 오류에 대한것입니다.

                    용미(님은 숭미라고 하셨지만)에 대한 입장차이와 심지어는 무장해제를 주장하는건지.. 뭔소리 하는지 모를정도로 헷갈리는 주장도 보이더군요.
                    분명히 누가봐도 본문내용만 보면 엉성하다고 느낄수 있습니다.
                    제대로 한번 짚고 넘어갔으면 했는데 말입니다.
                    "너 김장환이 지지자구나.."는 식으로 넘어가셨죠.


                    그게 어디 김장환이 개인의 시각입니까?


                    그건 김장환 개인의 프레임으로 규정지을일이 아닙니다. 본분 내용만 보면 단지 보수니 씹는거다.. 정도로 보이는데요.

                    "기실 '복음전파'의 깃발을 든 사람에도
                    옥석이 있다는 점,"

                    도대체 누굽니까.. 이제 한번 들어보고 싶습니다.
                    전병욱, 강준민, 김홍도, 김장환, 조용기,..
                    뉴조는 문목사외에는 씹는거 밖에 못봤습니다.
                    특히 보수에 대해서는 호의적인 시각을 보지를 못했어요.
                    긍정적인 글도 좀 올려보세요.
                    그러면 "편향적"이라는 말을 안듣죠.
                    찾아 보지를 못했습니다.
                    결국 민주,진보라는 님의 색깔을 위해 일방적인 포석을 깔아놓은것으로 밖에는 안보이는데요.

                    그리고 님이 "유착"이라는 단어까지 쓰셨는데..
                    그럼 군사정권하에서 뭘 어떻게 해먹었다는 증거자료 정도는 있어야 논리적이라고 하겠죠.

                    "복음전파의 자율성 보장"외에 군사정권과 미국에게서 뭘 해먹었는지..

                    이것도 답변을 듣고 싶었는데 말이죠.

                    아무튼 좀.. 구멍이 좀 숭숭 뚤린듯한 느낌이 드는 글이었습니다.

                    +++++++++++++++++++++++++++++++++++++++++++++
                    그의 길은 늘 고난의 선상에 섰기에
                    김 목사와는 비교할 수 없는 우월성을
                    갖고 있음을 인정합니다.
                    +++++++++++++++++++++++++++++++++++++++++++++
                    고난의 선상에 섰다는것 동의합니다.
                    그러나 무엇을 위해 고난받았느냐가 중요하지요.

                    행 1:6 저희가 모였을 때에 예수께 묻자와 가로되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니이까 하니

                    자꾸 인용해서 뭐.. 하지만.. 여전히 이 우문 수준입니다. 답은 성서에서 찾아야겠죠

                    그는 민주화 운동가일뿐입니다. 무슨 고초를 당했든 위 질문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못하는걸요..
                    그냥 그정도 수준일 뿐입니다.
                    (문성근씨가 보는일이 없기를 ..)





                    뭐.. 저만 성실히 답변을 해주고 있군요.
                    제 질문은 프레임이 다르다는 식으로 그냥 넘어가고 말입니다.   삭제

                    • 김용민 2003-09-24 09:39:26

                      나도 써비스 쓰바리스 하나.

                      문익환 목사는 아무래도 섹션이 다르죠.
                      하나님의 창조 섭리는 비단
                      붕어빵 제조에 그치지는 않을 것입니다.
                      저는 틀림이 아니라
                      다름의 관점에서 해석합니다.
                      그의 길은 늘 고난의 선상에 섰기에
                      김 목사와는 비교할 수 없는 우월성을
                      갖고 있음을 인정합니다.

                      물론 관점은 '역사성의 충실도'입니다.
                      목회자로서의 복음전파의 본령에 관해선
                      시각이 다를 수 있겠죠.
                      그러나 그는 사람이 아닌 역사를 상대로
                      목회를 했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비단 지역에 교회를 세워 성도들을 모아
                      그들을 상대로 목회하는 것만이 목회는 아니겠죠.
                      문 목사는 이 땅의 민주주의의 완성과
                      통일시대의 구현이라는 역사적 과제를
                      위해 때론 싸웠고, 투옥됐습니다.

                      그 분을 통해 목회자에 대한 인상,
                      하나님 나라에 대한 기대를 갖게 된 사람이
                      있습니다. 감옥에서, 또 최루탄이 난무하는
                      현장에서 말입니다. (그것은 수구세력들에게는
                      잔혹한 현실의 결과입니다만,
                      민주화를 외쳤던 사람들이 집권할 수 있게된
                      토대입니다.)

                      다수의 건강한 목회자들과는
                      물론 그와는 다른 길을 걸었습니다.
                      그렇다면 그 다수의 목사들의 길과
                      김장환 목사의 길이 같다고 보시는 것인지요.

                      기실 '복음전파'의 깃발을 든 사람에도
                      옥석이 있다는 점,
                      이 점을 간과하지 마시고,
                      김장환 목사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역사 속에 몸담고 있습니다.
                      초월할 수 없는 흐름 안에
                      있습니다.
                      제 신앙고백은
                      역사의 순리와 복음 전파는
                      한 흐름이라고 봅니다.
                      그러나 권력의 부침에 따라,
                      힘의 무게중심에 따라
                      역사의 도도한 흐름에 거역하는
                      목회자들이 있습니다.

                      '미국인 아내', '빌리그레함 통역'.
                      이것이 김 목사에 대한 아는 것의
                      전부다...라고 말씀하시면 안됩니다.
                      보다 김 목사에 대해 진지하게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그가 이 역사 앞에 어떤 행태를 보였는지,
                      복음전파에 방점을 두는 다수의
                      순수한 목회자와 달리 '복음전파'라는
                      이름 하에 무슨 행동을 했는지
                      알아두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것을 간과하고,
                      이 글만 갖고 문제 삼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극단적인 예로,
                      A에 대한 정보 없이
                      A가 잘못됐다라는 글에 대해
                      비판 삼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A도 모르고, A에 대한 비판을 비판하는 것은
                      아무래도 논리적 충실성이 떨어집니다.

                      물론!
                      제 글에서 편향된 정보만 얻을지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글이나 대화를 통해
                      김 목사에게 '이런 점도 있다'라는
                      분명한 논거를 통해
                      이 글로 인한 토론의 다양성을
                      도모해주시기 바랍니다.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사람이 바로
                      김장환 목삽니다.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리며!   삭제

                      25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