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예가 박부원 장로. ⓒ뉴스앤조이 최소란 |
도예가 박부원 장로(64)는 40년 동안 도자기를 빚으며 창조주의 섭리를 드러내는 인생을 살아왔다. 그는 흙으로 작품을 완성하며, 인간을 지으신 창조주의 마음으로 세상의 모든 사람들과 대화를 나눈다. 도자기 빚는 일을 자신의 천직으로 여기며 꾸준히 한길 인생을 걸어온 그의 삶과 신앙이 그의 작품에 서려 있다.
박부원 장로가 도자기와 인연을 맺게 된 계기는 1962년 도예가 지순탁 선생과의 만남이었다. 그는 오로지 찻그릇에 매력을 느껴 강원도 홍천에 있는 지 선생의 공방을 찾아갔다. 그곳에서 12년 동안 도예기술을 배우며 지 선생과 함께 우리 그릇을 만들어냈다.
▲찻그릇에 어울리는 차를 마시며 다도를 즐기는 박부원 장로. ⓒ뉴스앤조이 최소란 |
그 후 74년 경기도 광주에 터를 잡고 '도원요(陶元窯)'를 설립했다. 도원요는 박부원 장로가 직접 도자기를 만드는 작업장이자, 창작품 수백 여 점을 전시해놓은 전시관이다. 지금은 그곳에서 그의 일을 물려받을 아들(박수열·35)과 딸(박소영·34)에게 도예를 가르치고 있다.
모든 흙이 다 하나님 것, 기독교적인 게 따로 있나?
박부원 장로는 흙이 하나의 그릇으로 탄생되는 과정을, 인간의 생이 완성되는 삶의 여정과 흡사하다고 말한다. 그는 도자기가 완성되는 것을 '태어난다'고 표현한 도예비평가 유종열 씨의 말에 맞장구를 쳤다. 도자기는 단지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작가가 혼을 불어넣어 해산한 존재라는 것이다.
▲분청철화항아리. |
또 박 장로는 가마 불에 도자기를 구워낼 때 인간의 한계를 깨닫는다고 말한다. 그가 오랜 시간 숙련된 감각과 직관으로 혼신의 노력을 다해 도자기를 빚지만, 정작 도자기를 가마에 넣은 후부터의 일은 인간의 몫이 아니다. 그는 이를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이라고 표현한다. 모든 일의 결과는 하늘(하나님)의 뜻에 맡길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본 회퍼는 "가장 고통스럽고 낮은 자리에서 하나님을 만났다"고 고백했다. 박 장로는 이 고백을 빗대어 역설적으로 "도자기를 미련 없이 깰 수 있을 때 좋은 작품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실패를 감내하며 작품의 절대적인 완성도를 추구하는 그에게서 끝없는 자기성찰적 신앙을 엿볼 수 있다.
▲비둘기 형상을 띤 십자가 문양의 성물. ⓒ뉴스앤조이 최소란 |
박 장로에게 기독교적 색채를 띤 작품이 있느냐는 물음을 던지면 그는 "모든 흙이 다 하나님의 것인데, 그 흙으로 교회에서 사용되는 성물을 만들면 기독교적인 작품, 절에서 사용되는 그릇을 만들면 불교적인 것으로 구별할 필요가 있나요?"라는 되묻는다. 많은 종교인들이 겉에 종교라는 상표를 붙여 물건을 차별하지만, 그는 모든 흙과 그 흙으로 만든 그릇의 주인이 동일하게 하나님이라고 믿고 있다.
또 박 장로는 그릇을 판매하는 고객도 기독교인에게 한정짓지 않는다. 유교·불교인들이 많이 찾기 때문이기도 하나, 특정 종교(기독교)가 문화를 독점할 수 없다고 보는 지론이 더 큰 이유이다. 도자기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사람이라면 종교를 초월하여 누구나 그의 작품을 가질 수 있을 뿐 아니라 그와 함께 차 한잔을 나눌 수도 있다.
▲박부원 장로가 직접 그림을 그려넣은 호리병. ⓒ뉴스앤조이 최소란 |
분청사기에서 서민들 숨소리가 들린다
박부원 장로가 구워내는 그릇에는 평범한 서민들의 수수함과 소박함이 묻어난다. 박 장로는 주로 찻그릇을 비롯해서 사발, 접시, 항아리 등 분청사기에 천착해왔다. 분청사기는 예로부터 우리 서민들의 생활용품으로 만들어졌지만 청자나 백자의 화려함에 가려 정통자기로 인정받지 못했다. 박 장로는 40년 전 점차 분청사기의 맥이 끊어지는 현실을 안타까워하며 분청사기 재현 작업을 시작했다.
박 장로는 분청사기의 아름다움은 각별한 데가 있다고 이해한다. 그것은 화려함이나 섬세함과는 다른 질박한 아름다움이라는 것이다. 그는 "분청사기는 과거 청자나 백자를 가지지 못한 서민들의 그릇이었지만 언제 봐도 질리지 않는 소박한 멋은 청자와 백자가 따라갈 수 없다"고 강조한다.
▲분청회화접시. ⓒ뉴스앤조이 최소란 |
"분청사기는 거칠고 무지한 서민들의 숨소리가 들리고, 사람의 체온이 흐르고 있다."
박 장로가 분청사기를 통해 추구하는 가치는, 민중들과 함께 하고 그들의 삶과 애환을 이해하고자 그 자신이 민중이었던 예수님의 삶이다. 박 장로가 추구하는 가치를 고스란히 담아내는 그의 도자기처럼, 박 장로를 지으신 분의 뜻을 발견해 가는 그 삶의 여정은 완성작에 이를 날이 그리 멀지 않은 것 같다.
▲박부원 장로가 직접 그림을 그려넣어 만든 항아리. ⓒ뉴스앤조이 최소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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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변천목차완. |
▲흙유차완. |
▲분청귀얄문차완. |
▲차 주전자인 '천목차호'. ⓒ뉴스앤조이 최소란 |
▲차를 따를 때 쓰는 나눔그릇. ⓒ뉴스앤조이 최소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