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정길 목사가 50-60년대 세계적 미술전에서 여러차례 상을 받은 함창연의 판화작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뉴스앤조이 이승균

대북 구호를 위한 대표적 기독교 민간단체인 남북나눔운동이 한국 미술사의 잃어버린 페이지를 복원하는 일에도 크게 기여하게 됐다. 남북나눔운동 회장 홍정길 목사(남서울은혜교회, 밀알학교 교장)는 해방 후 월북했던 유명 화가들의 예술성 높은 작품을 여러 경로를 통해 입수, 4월 12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일원동 밀알학교 미술관에서 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에 전시되는 작품은 월북 후 북한 화단을 풍미하던 화가 30여명의 그림 중 주체사상이 강조되면서 북한 내에서 그 흔적을 찾기 어려운 50-60년대에 그려진 것들이다. 북한은 1970년대 이후 주체사상의 영향으로 김일성 일가에 관한 것만을 그림으로 인정하고, 그 이전의 것들은 부르주아 계급의 기호품이나 구시대의 유물로 배척했다. 따라서 50-60년대 작품은 사실상 북한 미술사에서 지워진 페이지에 해당한다.    

홍 목사는 10년간 남북나눔운동을 통해 500억원 상당의 생필품과 식량을 북한에 지원하면서 "틈나는 대로 중국 연변 미술관 등에서 북한 미술전을 개최하는 방법으로 50-60년대 미술작품을 발굴해 왔다"고 설명했다. 또 북한이 남북나눔운동의 동포애에 입각한 지원에 대한 고마움의 표시로 미술작품을 보내기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홍 목사가 이렇게 발굴한 작품은 모두 500여 점. 이중 작품 가치가 있는 것은 300여 점 정도이며, 이번에 전시되는 작품은 그 중에서 엄선된 70여 점이다. 전시회의 작품 중 한국 미술사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친숙한 김관호 이석호 배운성 길진섭 김용준 김주경 최연해 리팔찬 염도만 리쾌대 같은 화가들의 그림은 특히 눈길을 끌 것으로 보인다.

기독인이라면 길선주 목사의 아들 길진섭 화백의 자화상과 풍경화를 만나는 감동도 맛볼 수 있다. 또 현 총신대 정혜옥 교수의 부친 정종여의 참새 그림도 특별한 감흥을 주는 작품이다. 따로 떨어진 어미 참새 1마리가 5마리의 참새를 애처롭게 바라보는 이 그림은 정 교수가 보자마자 '아버지의 작품'이라며 눈물을 흘린 작품.
▲홍정길 목사. ⓒ뉴스앤조이 이승균

이 참새 그림은 모두 5명의 자녀를 남겨 둔 채 북으로 건너간 정종여의 자식에 대한 그리움과 분단의 아픔이 그림 속에 절실하게 배여 있다. 이외도 운보 김기창의 동생으로 2000년 이산가족 상봉 때 서울에 온바 있는 김기만(1929-), 60년대 이전 세계적 권위를 가진 비엔나 모스크바 라이프치히 미술대회서 큰 상을 수상한 함창연의 판화 작품 등도 소개된다.

함창연은 러시아 미술백과사전에 겸재 정선, 단원 김홍도와 더불어 한국을 대표하는 3명의 화가로 소개될 정도로 세계 화단에 잘 알려진 인물. 홍 목사는 함창연의 작품을 발굴하는데 특히 주의를 기울여 수상작 등 약 100여 점의 작품을 모아 특별전도 함께 마련한다.

한편 홍 목사는 "북한 구호활동을 하며 그림을 발굴하는 과정은 다 밝힐 수 없는 부분이 있다"고 말하고 "하지만 우리 미술사의 잃어버린 페이지를 복원하는 일은 앞으로도 계속되어야 하며, 민족 정서를 하나로 묶는 이 일은 통일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02)3411-4661.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