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가 이런 표현을 사용하면 간혹 어떤 이들은 이와 같은 의미를 기독교인의 몰상식과 상식 이하의 행동을 정당화하려는 의도로 채용하려는 이들이 있는 것 같다. 마치 기독교인이란 세상과의 타협이란 있을 수 없는 극단적 근본주의자들처럼 정의하려고 하는 이들이 있다. 그러나 여기서 필자가 말하고자 하는 근본 의도는 그러한 것이 아니다.
다시 말해서 필자가 말하고자 하는 의도는 작금의 한국교회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지역 교회들은 중세시대를 거치게 되면서 제도화와 구조화에 갇혀 버린 한 마리의 길들여진 가축과도 같이 되었다는 것이다. 즉 더 이상 그 안에서는 변화도, 부흥도, 개혁도 기대할 수 없게 되었다는 것이다.
마치 그저 그 상황 속에 안주하려고 하는 본능이 커질 대로 커졌다는 것이다. 동시에 이와 같은 모습은 우리 안에 갇혀서 그저 주인이 주는 여물만을 받아먹는 한 마리의 가축과도 같아 보인다. 한마디로 한국교회는 길들여 질대로 길들여졌다. 성도들은 목회자들에 의해 길들여졌고, 목회자들은 자기 성공과 명예, 그리고 물질과 욕심에 길들여졌다.
아는 사람은 다 알겠지만, 이미 길들여진 짐승은 더 이상 야생의 세계로 돌아갈 수 없다. 야생의 본능을 이미 상실했기 때문이다. 필자가 한국교회를 바라볼 때에 한국교회의 모습이 바로 이와 같다. 오늘날 현 시대의 성도들은 더 이상 초대 교회의 성도들이 지녔던 야생마적인 본능들을 가지고 있지 않다.
아니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현 시대의 교회 구조 속에서는 더 이상 야생마적인 성도들을 양산해 내기란 불가능하다고 필자는 본다. 더 이상 이와 같은 교회 구조를 가지고서는 진정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한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사역을 감당할 수 없다는 것이 필자의 논지다.
필자가 한국교회를 바라볼 때에 무엇보다도 가장 시급한 과제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교회 구조 개혁일 것이다. 물론 필자는 이 일이 쉽지 않다는 것을 그 누구보다도 잘 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이들이 이제는 한목소리를 내야할 때라고 필자는 생각 한다.
이제는 '길들여짐을 받는 식'의 교회 구조가 아니라, 그리스도인들만의 야생마적인 본능을 발휘할 수 있는 교회 구조를 만들어 내야 할 때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회는 '오라는 식의 목회 구조'가 아닌 도리어 '가 주는 식의 목회 구조'를 도입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의 교회는 오라는 식의 목회 구조였다. 다시 말해서 건물 안으로 들어오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건물 안에 모여 있는 이들이 세상 속으로 들어가 주어야 하는 식의 구조로 목회 구조를 바꾸어야 할 때이다. 비그리스도인들을 오라고만 할 것이 아니라, 그들이 오지 않는다면 이제는 우리들이 그들에게 가야 함이 옳다. 사실 이와 같은 목회 방식은 예수님의 목회 방식이었음에 우리는 주목해야 한다.
작금의 한국교회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지역 교회들이 이와 같은 예수님의 목회 방법을 잃어버린 근본적인 원인은 로마의 콘스탄틴 황제를 시작으로 중세 시대를 거치게 되면서 계속적으로 교회를 제도화하고, 건물화했기 때문이다. 바로 이와 같은 '의도적인 실수'가 현 시대에 이르러 교회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야기시켰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작금의 한국교회 내에 필요한 이들이 있다면 집주인에게 길들여져 있는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을 향해 그들의 야생마적인 본능을 일깨워 줄 수 있는 그러한 선구자적인 거룩한 이들이 많이 나와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