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회소식> 발간을 환영하는 이들은 교단지 <기독신문>이 보도 균형을 상실했다고 비난했다. 사진은 <총회소식> 1호.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예장합동·정준모 총회장) 총회 본부가 지난해 12월 20일 자체 소식지 <총회소식> 1호를 낸 데 이어 27일 2호, 올해 1월 3일 3호를 발간했다. 정준모 총회장과 황규철 총무가 뜻을 모아 펴낸 이 <총회소식>에 대해 교단 내 인사들의 여론이 갈리고 있다. 한쪽에서는 <기독신문>이 교단지로서 직무를 저버렸기 때문에 발행인인 총회장의 의도에 맞는 <총회소식>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다른 편에서는 <기독신문>이 총회장의 입맛에 맞지 않는 보도를 거듭하자 견제에 나선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총회소식> 발간을 환영하는 이들은 교단지 <기독신문>이 보도 균형을 상실했다고 비난했다. 한 목회자는 "<기독신문>은 총회정상화를위한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서창수 위원장) 입장에서 글을 쓰고 있다. 중심을 못 잡고 한쪽으로만 기울어져 있다"고 했다. 다른 목회자는 "교단지 발행인은 총회장이고, 교단지의 논조는 발행인의 의도에 합치해야 한다. 그런데 <기독신문>에는 총회장 비판 기사 일색이다"고 했다.

정준모 총회장은 최근 한 회의에서 <기독신문>에 대한 반감 때문에 소식지를 내게 됐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한 장로는 "자꾸만 총회장을 물어뜯으니깐 어쩔 수 없이 <총회소식>을 만든 거 아니냐"고 옹호했고, 한 목회자는 "<총회소식> 발간은 시기적절하다. 내가 총회장이라면 <기독신문>을 폐간했을 것"이라고 평했다.

보도 균형을 잃었다는 지적에 <기독신문>은 발끈했다. 1월 2일자 신문에서 "<기독신문>은 총회 기관지지만 특정인들을 위한 신문이 아니다. 총회 본부는 물론 교단에 속한 교회들과 교인들까지 포옹하고 수렴해야 한다"며 "대외적으로는 총회를 대변하고 보호해야 하지만 내부적 문제만큼은 진실되고 정확한 사실에 입각해 보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짚었다.

▲ <총회소식> 발간을 반대하는 이들은 "정준모 총회장 옹호 일색인 어용 신문에 불과하다"고 했다. 사진은 <총회소식> 2호.

<총회소식>을 발행하는 것은 불법이라고 <기독신문>은 보도했다. 이들은 "총회장에 대해 비판적인 기사를 쓴다고 해서 또 다른 신문을 발행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며, <총회소식>은 총회 결의는 물론 최소한 임원들과 논의도 없이 발간됐다고 지적했다. 결의도 절차도 없는 소식지를 만들어 자신들을 유리하게 하겠다는 것은 잘못된 특권 의식이라고도 비판했다.

<총회소식> 발간을 반대하는 인사들은 <기독신문>이 공정 보도를 하고 있다고 응원했다. 한 목회자는 "총회 파행으로 정직한 보도가 필요한 시점이다. <기독신문>은 비대위나 총회장,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지지 않고 사실을 보도하고 있다"고 했다. 다른 목회자는 "지난 총회 때도 <기독신문>의 보도 자율성을 보장하기로 했다. 독재 정권 때나 언론 장악을 하는 것 아닌가"라고 물었다. 또 다른 목회자는 "총회와 기관지는 특정인의 것이 아니라, 전국 교회와 교인들을 위한 것"이라고 했다.

<총회소식>의 발행 절차와 논조에 대해서 비판하는 의견도 있었다. 한 목회자는 총회장이 소식지 같은 걸 만들 권한은 규칙에도 헌법에도 없다고 했다. 다른 목회자는 "<총회소식>은 정준모 총회장 옹호 일색이고, 어용 신문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제작비에 대해서 문제 삼는 이들도 있다. 한 노회장은 "총회 돈으로 발행하는 거 아니냐. 총회 허락도 안 받고 기관지가 있는 상황에서 떡하니 마음대로 교인들의 헌금을 사용하고 있다"며, "개인 돈으로 제작하지 않은 이상 꼼꼼하게 따져 물어야 한다. 개인 돈으로 제작했다면 <총회소식>이라는 명칭 수정도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현재 <총회소식> 제작비는 총회 사무 홍보비에서 지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명구 / <마르투스> 기자
본보 제휴 <마르투스>(www.martus.or.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