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13총선에서 강력한 힘을 보여줬던 시민운동단체들이 하나로 뭉쳤다.

국내 200여 개 시민운동단체를 하나로 통합한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가 상설기구로 27일 정식 출범했다.

연대회의는 기독교연합회관 3층 강당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홍성현 기독시민사회연대 공동대표 등 각 단체 대표 23명을 공동대표로 선출하고, 박원순 참여연대 사무처장을 상임운영위원장으로 내정했다. 또 김광식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집행위원장, 남인순 한국여성단체연합 사무총장, 이석연 경실련 사무총장이 공동운영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연대회의에는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참여연대 등 전국 211개 시민운동단체가 가입해있어 사실상 국내 최대규모의 시민사회단체 상설기구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이들은 앞으로 △시민사회단체 활성화 사업 △지방자치 개혁운동 △정치제도개혁 사업을 집중사업으로 전개하기로 했으며, 역점 지원사업으로 △3대 입법개혁(부패방지법, 국가인권위원회법 제정, 국가보안법 폐지) △교육개혁운동(사립학교법 개정) △언론개혁운동(정기간행물법 개정, 국회 언론발전위원회 설치)을 적극 전개해 나가기로 결의했다. 또 내년 지방선거에 대비해 지난 4·13총선과 같은 혼탁한 선거가 될 경우 총선시민연대 활동과 같은 낙선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발족선언문을 통해 "개혁이 필수적으로 필요한 과제에 대해 힘을 집중해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주요 현안에 대한 과제별, 부문별, 지역별 연대 간에 자주적 활동을 보장하며 시민사회단체간의 교류와 협력 및 증진을 도모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시민사회를 통제와 동원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권위주의 관행과 제도를 개선해 시민참여에 기반을 둔 공익적 활동으로 운영되는 참여민주사회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창립총회에 참석한 기독교윤리실천운동 공동대표 손봉호 교수는 "종교문제를 사회문제로 확대시키기 보다 종교 내부에서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상식을 넘어서는 종교문제에 대해서는 연대회의와 공동으로 대처해 나갈 것" 이라며 연대회의 활동에 적극 참여할 것임을 시사했다.

한편, 연대회의는 인터넷 사이트(www.civilnet.net)를 개설해 사이버상의 의견도 적극 수렴해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