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장통합 107회 총회를 앞두고 명성교회 세습과 관련한 헌의가 나오고 있다. 예장통합 일부 노회는 명성교회 세습을 조건부로 용인한 104회 총회 수습안을 페지해 달라고 헌의했다. 사진은 2019년 예장통합 104회 총회 전경. 뉴스앤조이 자료 사진
예장통합 107회 총회를 앞두고 명성교회 세습과 관련한 헌의가 나오고 있다. 예장통합 일부 노회는 명성교회 세습을 조건부로 용인한 104회 총회 수습안을 페지해 달라고 헌의했다. 사진은 2019년 예장통합 104회 총회 전경. 뉴스앤조이 자료 사진

"총회는 세습을 강행하려는 교단 내 교회가 재발하지 않도록 입장을 분명히 하라."

[뉴스앤조이-이용필 편집국장]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예장통합·류영모 총회장) 제주노회(송정훈 노회장)는 4월 26일 봄 정기회에서 교회 세습을 반대하는 성명을 채택했다. 교회의 거룩성과 공공성을 회복하기 위해 현행 세습금지법(헌법 28조 6항)을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예장통합 104회 총회가 예외 조항을 만들어 명성교회 부자 세습을 용인한 것을 다시 한번 규탄했다.

제주노회 성명은 노회 내 공교회바로세우기위원회(전 명성교회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이번 봄 정기회에서 채택한 것이다. 제주노회는 성명에서 "104회 총회에서 총회 법도 살리고 명성교회도 살린다는 명분으로 수습안을 통과했다"며 "의도와 달리 총회 법도 어기고 한국교회도 죽였다는 교회 안팎의 거센 비판을 받았다"고 했다.

104회 총회 결의로 세습금지법이 무력화하자, 여수은파교회(고만호 목사)도 세습을 강행하는 일이 벌어졌다고 했다. 제주노회는 "법원은 1월 26일 명성교회 세습이 부당하다고 판결했다. 한국 사회 법과 국민들의 상식조차 목회 세습을 부당하다고 판결, 비판하는 상황에서 총회는 목회지 대물림의 정당성을 부여하는 등 심각한 위기를 초래하고 있다"고 했다.

제주노회는 세습 재발을 막기 위해 총회가 입장을 분명히 하고, 명성교회에 관한 적법한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했다. 이번 성명에 참여한 제주노회 소속 한 목사는 5월 19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열띤 찬반 토론을 거쳐 노회 석상에서 결의됐다. (공교회바로세우기)위원회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공교회성을 바로 세우기 위해서는 세습 문제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의견이 더 우세했다"고 말했다.

올가을 예장통합 107회 총회를 앞두고 교단 내에서는 명성교회 세습 문제 관련 헌의가 계속 나오고 있다. 제주노회를 비롯해 군산노회(유승기 노회장), 전북노회(방운술 노회장), 경기노회(노승찬 노회장), 안양노회(한성도 노회장) 등 다섯 노회가 104회 총회 수습안 폐지를 헌의했다.

군산노회는 104회 총회 수습안 때문에 교단이 계속해서 시끄럽다며, 지금이라도 원칙에 따라 바로잡아야 한다고 했다. 유승기 노회장은 18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명성교회를 위해 헌법을 건너뛰고 결의한 것 자체가 문제다. 지난번에도 헌의했는데 총회가 제대로 다루지 않아서 다시 냈다. 올해 1월 법원이 명성교회 (김하나 목사의) 담임목사 지위를 인정하지 않은 판결을 했기 때문에 명분도 충분하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노회는 만장일치로 표결 없이 (104회 총회 수습안 폐지를) 헌의했지만, 이번 총회에서는 쟁점이 돼 충돌하지 않을까 싶다. 세습금지법을 철회해 달라는 노회도 있다"고 말했다. 

전북노회에 헌의 청원서를 낸 양인석 목사(전주강림교회)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104회 총회가 가결한 수습안은 목회지 대물림을 금지한 헌법 28조 6항을 명백히 위배한다. 어떤 경우에도 총회는 헌법에 위배되는 결의를 할 수 없다"면서 "수습안은 명성교회 목회지 대물림을 무효라고 선언한 총회 재판국 판결에도 위배된다. 총회 재판국 판결을 무력화하면 향후 아무도 헌법이나 재판국 판결을 따르지 않을 것이고 총회 전체가 혼란에 빠질 것"이라고 했다.

양 목사는 "수습안은 '법을 잠재하고'라는 출처 불명의 개념을 끌어와서 총회 재판을 무력화했다. 명백한 월권이고 권리남용이다. 지금이라도 104회 총회 수습안을 철회하고 명성교회 세습 문제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경기노회 노승찬 노회장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우리 노회는 세습금지법을 만들자고 결의한 곳이기도 하다. 104회 총회 수습안은 옳은 결정이 아니기 때문에 철회해 달라고 헌의한 것이다. 시대정신에 비추어서 올바른 선택과 결정을 해야 한다. 아닌 건 아니라고 해야 한다. 어른들이 법을 지키지 않으면서 다음 세대에게 교단법을 지키라고 할 수 있겠나. (총회가) 책임감을 지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