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장합동 은급재단이 허술한 관리로 기금 40억 원이 빠져나간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 ⓒ뉴스앤조이 신철민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 은급재단이사회(이사장 임태득 목사) 임원이 은급재단 기금 40억 원을 빼돌려 납골당을 인수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김장수 국장 겸 상임이사는 올해 초 은급재단이사회 결의 없이 40억 원을 빼돌려 납골당을 자기 이름으로 매입했다. 이 같은 사실은 김 국장이 3월초 은급재단이사회 임원들에게 보고한 뒤 밖으로 알려졌다.

사태가 겉잡을 수 없이 커지자 이사회는 3월 25일 회의를 열어 김 국장에게 40억 원 환수를 명령했다. 김 국장은 4월 10일까지 가져오겠다고 약속했으나 4월 14일 현재까지 입금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돈 마음대로 빼가도 이사회는 속수무책

▲김장수 국장. ⓒ뉴스앤조이 자료사진
사건이 벌어진지 두 달이 넘도록 이사회는 뚜렷한 대책을 세우지 못하고 김 국장이 돈을 가져오기만을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계 송정현 장로(봉성교회)는 "지금으로서는 돈이 들어오기를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면서 "40억 원을 돌려 받기 전에는 쉽게 법적인 조치를 취할 수도 없다"며 난감한 처지를 토로했다. 김 국장한테 통장을 압수해 관리하고 있는 이사 라도재 장로(성은교회)도 "통장을 가지고 있지만 도장은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어 통장확인조차 못했다"고 말해, 이사회는 아직까지 정확한 사태 파악도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게다가 서기 신현진 목사(남부교회)와 감사 류재양 장로(반야월중부) 등이 "더 이상 불법을 자행하는 세력들과는 함께 할 수 없다"며 잇따라 사퇴서를 제출했다. 남아있는 이사들은 "우리도 그만두고 싶지만 누군가는 해결해야 할 것 아니냐"며 "사퇴하는 것은 무책임하고 경솔한 행동이다"고 질타했다.

한편, 김 국장은 한 측근에게 "납골당 전 주인이 (내가) 매입해주면 40억 원의 이자 외에도 4억 원을 더 얹어 주기로 했기 때문에 은급재단 수익에도 도움이 될 것 같아 투자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임태득 이사장은 <뉴스앤조이>와의 전화인터뷰에서 "김 국장이 나름대로 잘해보려고 한 일이지 개인이 착복하려고 한 것은 아니다"고 김 국장을 두둔하고 나섰다.

형사입건해야 한다는 주위의 여론에 대해서 임 이사장은 "그런다고 교회에 덕이 되는 것이 아니다"면서 "납골당을 담보로 은행대출을 받아 4월말까지는 은급재단에 돈을 돌려놓을 것이니 그때까지 기다려 달라"고 말했다.

뉴스앤조이쇼핑 방문하기

총회 감사도 40억 원 불법 사용 몰라

문제는 김 국장이 납골당 매입 과정에서 몰래 돈을 빼돌릴 정도로 은급재단 관리체계가 허술하다는 점. 우선 김 국장이 이사회 몰래 자그마치 40억 원을 여러 차례에 걸쳐 빼돌렸는데도 이사들은 아무도 눈치 채지 못하다가 김 국장이 실토하고 나서야 알았다.

게다가 총회 감사부(부장 오임종 장로)는 3월 2일부터 4일 동안 중간감사를 벌였는데도 은급재단의 이러한 문제를 전혀 잡아내지 못했다. 감사 후 오임종 부장은 예장합동 교단지 <기독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총회가 재정은 물론 각종 사업도 안정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회계상 문제는 별로 발견할 수 없다. 과거에 비해 훨씬 깨끗한 살림을 꾸려가고 있다. 원활히 돌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은급재단이 보유한 총액의 3분의 1 가량이 감사하기 불과 한두 달 전에 여러 차례에 걸쳐 빠져나갔는데도 전혀 발견하지 못했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 부실 감사를 했거나, 이 일을 알고도 눈감아 줬다는 결론이다.

특히 납골당 소유주가 대한예수교장로회 온세교회이며 김 국장이 이 교회의 대표자로 표기된 것도 문제가 되고 있다. 온세교회는 예장대신 소속 교회로 유승진 목사가 목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예장합동 총회본부 소속 목사가 어떻게 다른 교단 교회의 대표자가 될 수 있는지, 은급재단에서 나간 돈으로 매입한 납골당이 어떻게 다른 교단 교회 앞으로 되어 있는지 등 의문이 끊이지 않고 있다.

▲40억 원을 빼돌린 김장수 국장을 두둔하고 있는 임태득 이사장. 임 이사장도 이번 사건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뉴스앤조이 주재일


이에 대해 김 국장은 "아직 아무 말도 할 수 있는 처지가 아니다. 기다려달라"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은급재단 한 이사는 "만약 온세교회가 대표자를 바꿔 버린다면 납골당은 총회와 무관해질 뿐만 아니라, 총회는 전혀 손을 쓸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한다"고 우려하고 있다.

김 국장이 총회 소속을 벗어난 행동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은급재단은 2002년 10월 납골당을 67억 원에 매매계약하기로 예약하고 증거금 20억 원을 극락사에 지급한 바 있다. 그러나 총회가 작년 6월 "총회가 하지 말라는 사업을 했다"며 환수를 명령하자, 임태득 이사장이 개인적으로 돈을 모아 20억 원을 환수했다. 이 때 김 국장은 서류상 극락사 소속 회원이었다.

교단 안팎에서 목사가 불교 회원이 될 수 있느냐고 따지자 김 국장은 "계약하는데 주민번호가 필요하다고 해 불러줬는데, 그 쪽에서 마음대로 회원으로 올렸다"고 해명한 바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납골당을 소유한 극락사의 대표권을 얻기 위해 몇몇 사람이 회원으로 가입하는 과정에 김 국장도 참여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2002년 20억 원 매매예약계약과 관련 짙어

이번에 김 국장이 납골당을 매입한 것은 2002년 당시 계약의 연장선에 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당시 총회는 20억 원 환수와 함께 매매계약 해지계약서·양도계약서 등 자료를 요구했으나 임태득 이사장은 제출하지 않았다. 당시 총회장 한명수 목사(창훈대교회 원로)는 "임기 말기라 명령을 해도 듣지 않아 해지계약서 등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당시 계약서는 "2003년 10월 25일로 하여 위 완결일자가 경과하였을 때에는 을(은급재단)의 매매완결의 의사표시가 없어도 당연히 매매가 완결된 것으로 본다"고 밝히고 있다. 따라서 은급재단이 이 계약을 해지하지 않았다면, 이 날짜 이후 은급재단은 나머지 47억 원을 극락사 등에 지불해야 한다는 말이다.

당시 계약을 주도했던 사람은 임 이사장이다. 그 계약의 연장선에서 이번 일이 벌어졌다면, 임 이사장도 깊게 개입했다는 의혹을 피할 길이 없다. 그러나 임 이사장은 "은급재단 대표로서 책임질 일은 지겠지만 이번 일은 전혀 몰랐다"고 개입 의혹을 일축했고, 김 국장도 "내가 혼자 벌인 일이고, 임 이사장은 아무 것도 몰랐다"고 말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