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렌디피티 코리아를 소개합니다.

1. 세렌디피티 코리아(Serendipity Korea)는 하나님의 말씀을 인격적 공동체인 소그룹을 통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한국교회가 건강한 교회, 균형잡힌 성장을 이룩할 수 있도록 연구와 교육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소그룹 양육체계와 자료를 개발하고 지도자들을 훈련시키는 국내 유일의 소그룹 사역(Small Group Ministry) 전문기관으로 주님의 나라가 완성되는 그 날까지 한국교회를 섬기고자 합니다.

2. 왜 지금 우리에게 소그룹 사역이 필요한가?
   미래사회를 향한 새로운 지도력이 요청됩니다.
   예수님과 초대교회의 모델입니다.
   건강한 교회와 균형잡힌 성장을 위한 체질개선입니다,

3. 세렌디피티의 역사
   미국 세렌디피티하우스(Serendipity House)의 라이먼 콜먼 박사와 그의 동역자들은 교회 전체의 양육체계로 적용할 수 있는 소그룹 교과과정을 1950년대부터 40여년간 전문적으로 연구하여 체계적인 임상실험을 거쳐 수많은 교재와 창조적인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였습니다. 세렌디피티하우스는 교회의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양육대상의 특징을 정확회 분석하여 커리큘럼을 세우고 각 대상의 특성과 필요에 적합한 교재와 자료들을 제공하였으며, 그동안 북미와 호주 지역의 5만여 교회에서 사용되어 놀라운 열매를 맺고 있습니다.  
특히 21세기의 리더십과 전문적인 목회컨설팅을 제공하는 세렌디피티 하우스의 지도자 세미나는 매년 미국, 캐나다, 호주의 50여개 도시에서 열리고 있으며 연간 5,000명 이상의 목회자가 참석하고 교회 현장에 적용하여 큰 성과를 이루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미국 세렌디피티 하우스에서 라이먼 콜먼 박사와 함께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교육받아 신학적 전문성과 목회적 소명을 동시에 갖춘 젊은 사역자들이 뜻을 모아 '세렌디피티 코리아'의 사역이 시작되었습니다. 세렌디피티 코리아는 세렌디피티의 철학과 방법론이 담긴 소그룹 자료와 프로그램을 한국교회의 상황에 적합하게 연구개발하여 소개하고, 한국 교회의 목회자와 평신도 지도자들을 교육시켜서 창조적이고 인격적인 소그룹을 통하여 그리스도 공동체인 교회를 온전히 세워가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4. 세렌디피티 교재의 발간
   세렌디피티의 철학과 교육방법이 적용된 세렌디피티의 소그룹 성경공부 시리즈가 도서출판 <엠마오>를 통하여 발간되어 한국교회의 소그룹 사역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101 첫출발시리즈 : 탄생단계 / 각권 6주 과정 / 전6권
201 초점시리즈 : 성장단계 / 각권 7주 과정 / 전 16권
201 협력시리즈 : 성장단계 / 각권 13주 과정 / 전 16권
301 그룹성경연구시리즈 : 심화단계 / 각권 7-13주 과정 / 전 12권
401 졸업과정시리즈 : 새로운 독립의 단계 / 6주 과정
세렌디피티 제자훈련그룹시리즈 : 제자훈련단계 / 전체 1년 과정(1-2학기) / 전 8권
세렌디피티 그룹성경 : 소그룹 성경공부를 통해 특별히 구성된 새로운 양식의 성경

5. 세렌디피티 코리아의 교육 프로그램 소개
   제1단계. 세렌디피티 소그룹 성경공부 리더십 세미나 - 목회자와 평신도지도자를 대상으로 소그룹의 리더를 양육하고 균형잡힌 소그룹의 기초 이론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제2단계. 세렌디피티 심화훈련과정 - 1단계 리더십 세미나를 이수한 목회자들을 대상으로 보다 깊이있고 체계적인 목회컨설팅을 위한 세렌디피티의 8대 전략을 소개하며 전문적인 소그룹 관리 책임자를 배출하기 위하여 101, 201시리즈의 실제적인 워크샾을 심도있게 2일간에 걸쳐 실시합니다. 심화훈련과정의 목적은 개교회에 가장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목회자가 스스로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21세기 교회 사역의 마스터 플랜을 수립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각 교회가 처한 상황에 맞추어 세렌디피티의 소그룹 미니스트리 노하우를 목회자의 통찰력과 접목시키고 코이노니아 중심의 교육을 몸으로 경험하는 시간입니다.

제3단계. 세렌디피티 최고훈련자과정 - 세렌디피티 코리아의 사역에 동참하여 세렌디피티의 철학과 커리큘럼으로 소그룹 사역을 확산시킬 소수정예의 전문 트레이너를 세우기 위하여 2단계 심화훈련과정을 이수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관계중심의 전도훈련과 301시리즈를 활용한 귀납법적 강해설교훈련을 포함한 전문연구 프로그램을 3일간 실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6. 왜 오늘의 한국교회에 세렌디피티가 필요한가?
- 지속적이고 균형잡힌 신앙성장을 위하여 인격적인 상호관계 중심의 소그룹이 필요합니다. 미래사회는 다양한 가치들이 존중되고, 정보 매체들을 통하여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강화되고, 개개인의 개성과 인격의 다양성이 존중되는 사회입니다. 양적 성장보다는 삶의 질이 중요시되는 발상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교회를 이끌어가는 힘도 개성의 가치를 존중하는 인격적인 리더쉽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는 것입니다.

90년대 들어서면서 한국교회 일각에서는 이제까지의 일방적인 설교 형태의 교육과 대중집회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성경공부 모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그 열기가 확산되었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교재들 대부분이 지식전달 위주의 주입식 교육체계에서 벗어나지 못하여 개인의 구체적인 삶의 변화를 이끌어내지 못하고 머리만 큰 교인을 만들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일부 주제별 적용교재들도 역시 성경구절을 찾아 빈칸을 메우는 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많은 목회자들에게 본질적인 대안이 되기는 어려운 것으로 생각되어 왔습니다.

세렌디피티는 소그룹 중심 양육체계의 개발을 통하여 한국교회의 많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건강하고 창의적인 소그룹은 일정한 시간에 한 자리에 모여, 그리스도 안에서 풍성한 삶을 찾고 성숙하기 위해서 3∼12명 정도의 크리스챤들이 상호 인격적인 관계를 맺고 얼굴을 마주 대하는 나눔의 모임입니다. 마가의 다락방에서 성령으로 변화되어 새로운 삶의 능력을 발견한 사람들이 서로 돌아보고 깊은 영적 교제를 나누었던 코이노니아가 바로 바람직한 소그룹의 전형인 것입니다.

세렌디피티의 교재와 프로그램은 지난 40여년의 연구와 실험을 통하여 이제까지 실시된 제자훈련 프로그램들의 문제점을 극복하여 성경적이고 복음적인 메시지와 교육학적인 방법론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어 한 세대를 앞서가는 소그룹 전문자료들입니다.

세렌디피티는 1세기의 복음을 21세기의 현대인들에게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전달할 수 있는 미래교회 사역의 대안입니다. 바람직한 소그룹의 3가지 기본요소라 할 수 있는 성경본문에 충실한 내용, 공동체를 견고히 세워주는 보살핌, 지속적이고 건전한 확장사역이 균형잡혀 있는 세렌디피티의 프로그램들은 한국교회의 양육체계를 한 차원 높은 단계로 끌어올려줄 것입니다.

한국소그룹목회연구원 / 세렌디피티 코리아를 섬기는 사람들
채이석 목사 (서울 비전교회 담임목사, Ph.D.Trinity, 역사신학)
이상만 목사 (북미 밀알선교단 남가주지역 단장, Ph.D.Pretoria, 전도학)
이상화 목사 (사랑의교회 협동목사, 교갱협 기획실장, 총신대 박사과정, 조직신학)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