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장합동 총회 임원회는 5월 10일 회의를 열어, 특별교육 학습비 입금 건과 특별교육 졸업생 강도사고시 인허를 17일 실행위원회를 거쳐 결정하기로 했다. ⓒ마르투스 구권효

교육과학기술부 지시 사항에 대한 조치 결과를 보고해야 하는 5월 14일이 이틀 내로 다가왔지만,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이기창 총회장)은 아직도 특별교육 학습비를 총신대학교로 넘기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총신대도 5월 11일에야 전용된 교비 회계를 입금했다.

교과부 평생학습정책과는 지난해 11월과 올해 2월 '총신대 감사 청원 요청서'라는 민원을 접수하고, 관련 자료 조사 후 4월 13일 총신대에 결과를 통보했다. 2011년 총회 설립 100주년 기념 특별교육 학습비 중 총신대 교비 회계로 입금되지 않은 4억여 원을 교비 회계로 환수하라는 것이다. 총회는 학습비를 발전기금 명목으로 총회 명의 통장으로 징수한 바 있다. 또 교과부는 2010년 특별교육 학습비 4000여만 원이 교비 회계에서 법인 회계로 전용된 것을 포착하고, 이 돈을 교비 회계로 환수하라고 했다. 총신대는 5월 14일까지 조치 결과를 보고해야 한다. (관련 기사 : 총신대, 특별교육 폐지 조치 받아)

총회와 총신대는 미적댔다. 교과부 통보 후 한 달이 지났지만, 총회 임원회는 5월 10일에야 특별교육 학습비에 대해 논의했다. 결국 임원회는 보고 기한을 넘긴 5월 17일에 실행위원회를 열기로 했다. 임원회가 끝난 뒤 총회는 "실행위원회 결의 후 발전기금을 송금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총신대로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총신대는 5월 11일에야 2010년 법인 회계로 전용된 금액 4000여만 원을 교비 회계로 입금했다. 총신대는 오는 14일 조치 결과와 총회 공문을 첨부하여 교과부에 보고하기로 했다.

한편, 17일 실행위원회에서는 100주년 기념 특별교육 졸업생들에게 강도사고시를 볼 수 있도록 하는 안건도 논의할 예정이다. 지난 3월 학적취득위원회(황대근 위원장)는 특별교육을 수료했지만, 총회와 총신대의 학습비 마찰로 졸업장을 받지 못한 목회자 300명에게 강도사고시 원서 접수를 할 수 있게 하자고 고시부(라상기 부장)에 헌의했다. 그러나 고시부는 원서 접수를 하려면 총신대 졸업증명서가 필요하다는 원칙대로 진행했다. 2012년 강도사고시 원서 접수는 3월에 이미 끝났다. 만약 특별교육 졸업생에게 강도사고시를 볼 수 있게 한다면, 이들을 위해 따로 전형 일정을 만들어야 한다.

학습비가 총신대로 넘어가면 총신대는 곧바로 졸업생에게 졸업증명서를 발급한다고 했다. <기독신문>에 따르면, 특별교육생 모임 김용수 총무는 "5월 14일까지 결론이 나오지 않으면 법적 소송을 포함해 가능한 모든 방법을 생각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구권효 / <마르투스> 기자
본보 제휴 <마르투스>(www.martus.or.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