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공보제공사진

2002년 각 교단 총회는 저마다 현안과 이슈들이 얽혀 있어 전체적인 이슈를 잡기는 어렵다. 단지 한국교회연합을위한교단장협의회에서 발의한 '교회협-한기총 통합' 헌의안 통과 여부가 공통점 중의 하나다.

대개 교단들에서 무난하게 통과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예장통합과 감리교 기장과 고신 등 4개 교단은 여전히 불투명한 상태다. 이중 기장은 지난해 넓은 의미의 '교회일치를 위한 헌의안'은 통과시켰지만 보다 구체화된 이번 안을 별도로 다룰 생각은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단지 특별위원회 차원에서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총회서도 역시 금권선거 파문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특히 예장고신의 잡음이 다른 교단에 비해 두드러지고 통합측 역시 조용한 가운데서도 금권선거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금건선거 방지 차원의 제비뽑기는 예장합동측에선 성공적으로 정착되어가고 있으며 예장통합도 이번 총회에서 통과돼 적어도 내년부터 실제로 적용될 것인지 관심이다. 그러나 기성측은 헌법연구위원회와 법제부가 '의회 정치에서 적절치 않다'는 이유를 들어 '거부'의견을 상정했다.

그간 사회는 물론 일반의 눈총을 받았던 외국 영주권과 시민권자에 대한 관대해진 의식도 눈에 띤다. 통합측과 대신측에서 이런 제한을 풀자는 헌의안이 상정돼 있다. 단지 영주권보다 시민권은 여전히 차별을 둬야 한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여성안수는 기성과 합동정통 2개 교단에서 논의된다. 기성은 98년과 2000년에 이 문제를 투표에 붙였으나 모두 부결된바 있다. 현재 헌법연구위원회는 반대하지만 법제부는 타당하다고 소견을 밝혔다. 합동정통은 21세기 교단발전특별위원회(위원장:최낙중 목사)가 이 문제를 안건으로 제출했다. 작년에도 이 문제는 헌의안으로 올라와 연구과제로 남겨진 바 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서울서노회가 제출한 헌의안 중에 한국찬송가공회가 출판할 예정인 21세기 찬송가를 총회 차원에서 보류해 줄 것을 요청, 교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제작 과정에서도 많은 문제점을 노출했던 21세기 찬송가를 통합측이 사용 보류 혹은 발행 연기를 결정할 경우, 찬송가공회가 상당한 곤란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이외도 통합측은 △목사 후보생 수급 △군목수 감소 △제비뽑기 △영주권 문제 △총회 재정 통일 등이 총회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총회 신학교육부는 목회자 수급 문제와 관련, 각 신학교의 목연과정을 줄이거나 폐지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으나 워낙 민감한 문제라 이번 총회의 뜨거운 감자가 될 전망이다.

또 임원을 제비를 통해 뽑는 제도를 '추첨체'라는 용어를 쓰기로 결정했으며, 이번 총회서는 추첨제 원칙만을 통과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유권자들의 선택권을 박탈한다는 반대측 주장도 만만치 않다.

외국 영주권 및 시민권 소지자는 공직으로 임명하지 않는 규정도 도마위에 오른다. 통합측 4개 노회는 이 규정 중 특히 영주권자에 대한 불이익 조치는 반드시 해제해야 한다고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교계에서도 영주권에 대해서는 매우 관대한 분위기로 흐르고 있어 이런 요청은 수락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우선 총신대 교수퇴출 문제가 뜨거운 공방의 대상이다. 작년 총회가 '교수직을 원상복구해서 강단에 설 수 있도록 하라'는 결의를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재단이사회가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중견 교수들을 줄줄이 내쫓고 있어, 총회현장에서 파란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 총회장이나 이번에 총회장이 되는 이들 모두 지금 재단이사회의 처사에 대해 강한 불만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재작년 총회 때 벌어졌던 '재단이사 전원사퇴' 결의가 재연될 것으로 보인다.

지방신학교 문제도 뜨거운 감자다. 교단 인준 10개 지방신학교에서 총신대 신대원으로 진학하는 학생들의 숫자가 점점 줄고 있어서 지방신학교의 존립이 위태한 지경이다. 이 상황에서 이미 오래 전 대신대학교와 칼빈대학교가 목회후보생 양성과정인 M·Div 과정을 총회와 상의 없이 단독으로 개설해서, 이 과정을 나온 학생들이 총신대 신대원에서 1년만 수업을 듣고 졸업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을 갖고 추진 중이다. 여기에 칼빈신학교가 칼빈대학교로 승격되면서 신학교 출신자들이 총신대 신대원 목연과정으로 진학할 수 있는 법적 보호장치가 사라진 것과 관련한 논란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교단장협의회가 요청한 '한국교회의 통일된 연합체 구성을 위한 헌의 건'은 비교적 무난하게 통과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 총회장과 부총회장 모두 이 문제에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으며, 연합체 구성 논의의 불씨도 이 두 지도부와 정서적으로 가까운 그룹에서 나왔다는 점도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여전히 신학적으로 보수적인 정서를 갖고 있는 상당수 총대들이 제동을 걸면서 '1년 보류 내지 연구 검토' 등으로 몰고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기독교대한감리회>

장로교단에 비해 1달 이상 늦게 총회가 열리기 때문에 아직 구체적인 이슈는 드러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총회를 대비해 일부 총대들이 김홍도 목사의 실정법 위반과 감신대 교수를 향한 이단시비 제기 등에 문제를 제기할 태세를 취하고 있다.

김홍도 목사를 반대하는 세력은 현재 약 177명의 동조를 얻고 있으며, 이중 약 6명이 총회발언권을 행사할 수 있는 대표들이다. 따라서 김홍도 목사를 향한 이들의 목소리가 얼마나 반영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국기독교장로회>

기장은 2003년 교단 창립 50주년 희년대회를 앞두고 이번 총회에 상당한 무게를 두고 있다. 교단의 새로운 분위기 형성을 위해 과거 죄책고백과 총회회관 마련 등을 통해 새 비전을 제시할 방침이다. 또 교단 50년사 등의 희년문서 작업을 완결하고 예식서와 신앙고백서를 새롭게 바꾸는 작업도 병행한다.

지난해 유안건인 선거관리법 등 헌법과 규칙 변경도 중대한 안건이다. 이외 기장의 개혁성을 보여주는 제도의 하나인 생활보장제를 노회로 이관해 달라는 헌의안은 쟁점으로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생활보장제는 목사가 십일조 절반을 총회에 내, 미자립교회를 돕는 예산으로 활용하는 제도다. 이 제도가 노회로 이관될 경우 새로운 지역이기주의가 발생하거나 정작 어려운 교회가 소외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뉴스앤조이 김승범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

고신은 매년 교단의 화합과 발전을 장애물인 복음병원 문제가 최악의 위기로 치닫고 있다. 더구나 고신대학교와 신학대학원과의 치열한 힘겨루기 양상, 4명의 후보가 나서 치열한 경쟁을 벌여온 부총회장 선거가 과당경쟁으로 흘러 이번 총회는 난산이 예상된다.

지난 8월 2일부터 복음병원 구자영 의료원장 퇴진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한 복음병원 노조와 이사회간의 밀고 당기는 신경전은 날로 치열해지고 있으며, 강규찬 고려학원 이사장이 교육부로부터 직위승인취소를 받아 전격 퇴진했다. 그 사이 복음병원은 돌아올 예정이던 진성어음 결제를 연기하여 부도위기를 가까스로 넘기며 하루하루 연명하는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한편 지난해 총회장을 농성장소로 삼아 총회의 진행을 막은 적이 있었던 복음병원 노조측은 의료원장 퇴진과 이번 파업사태에 대해 민형사상 책임을 묻지 않을 것, 병원측의 무노동무임금 원칙 철회, 동참 부서장들의 인사불이익을 주지 않을 것 등을 요구하고 있는데 병원측의 수용여부에 따라 파업의 강도가 조절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사태의 심각성을 인정한 총회 임원진은 노조측의 요구를 수용, 의료원장의 자진사퇴를 요구하는 등 상황수습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복음병원은 노조의 병원이 아닌만큼 더 이상 끌려다녀서는 안된다”는 강성입장도 있어 교단차원의 수습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신학대학원은 수년째 교단신학자간의 반목으로 이어진 신대원의 ‘단설대학원화’문제가 집중 거론된다. 교단교회들의 관심과 후원금 지원이 집중되는 신학대학원이 고신대학교에서 분리될 경우 고신대학교가 받게 될 타격이 큰 만큼 대학교측과 신대원측의 공방은 쉽게 해결되지 못하고 있고 실제로 몇차례 가진 대학교 신학과 교수진과 신대원 교수진의 대화는 그리 쉽게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이번 총회의 안건 중 눈에 띄는 것은 여성안수 도입 문제이다. 성결교 총회는 지난 98년과 2000년에 이 문제를 안건으로 올려 투표에 붙인 일이 있다. 그러나 두 번 모두 부결되었다. 현재 헌법연구위원회는 반대 의사를 보였으나 법제부는 타당하다고 소견을 밝혔다. 교단의 분위기도 찬성 쪽이 우세하지만 2/3의 찬성을 얻어야 개정이 되므로 여성안수를 확신 할 수는 없다.

중부지역총회가 올린 제비뽑기제는 헌법연구위원회와 법제부로부터 '의회 정치에서 적절치 않다'는 이유를 들어 '개정할 사유가 없다'고 상정하였다. 교단장협의회가 청원한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통일된 연합체 구성을 위한 헌의의 건'은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 그 외의 안건으로는 2007년 선교 백주년을 앞두고 '비전 2007 계획안(교단발전기획안)이 있고, 총회 일정을 현행 9월에서 6월로 옮기는 방안이 논의된다.

성결교의 총회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금권선거를 막기 위한 노력이다. 과거에는 각 후보마다 선거운동원 10 명과 후보자 교회의 당회원들이 모두 선거 운동에 참여 할 수 있었지만 올해부터는 각 후보마다 운동원 10 명으로 제한했다. 또한 각 후보 당 1회에 한해 개인 홍보물을 대의원에게 발송한다. 향응 제공의 기회를 원초적으로 막기 위해 지방의 대의원들을 모으는 것도 금지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개혁>

개혁은 교단의 체제 정비에 역점을 두고 총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우선 올해부터 선거 공영제를 실시한다. 입후보자 없이 임원을 선출하는 방식에서 선거관리위원회가 노회의 추천을 받은 후보자만 등록을 받아 투표를 실시한다.

이번 총회에 헌법이 일부 개정된다. 현행 장로 시무정년은 목사보다 5년 많은 75세인데, 이를 70세로 낮추는 개정안이다. 이 헌의안을 올린 특별위원회(변한규 목사)는  "교회가 보다 젊어져야 한다"며 "목사들과 젊은 장로들 중심으로 중론을 모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부 장로들은 "교회로부터 급여도 받지 않는 봉사직인데 퇴임하면 교회에서 할 일을 잃게 된다"고 반발하고 있다.

이외에도 총대의 자격을 당회가 조직된 교회 중심으로 개정했다. 총회특별위원회는 3당회 당 목사 장로 각각 1인 원칙을 정했고, 올해는 한시적으로 2당회에 각각 1인씩 총대를 구성하도록 했다. 노회간 불균형을 현실에 맞게 조정하자는 목적이지만 중부권 노회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중부권 노회의 경우 당회가 구성된 교회가 없거나 1-3개 교회 밖에 안된 노회들이 있어 총대수가 현저하게 줄어들게 된다.

<대한예수교장로회 대신>

대신 교단은 당장 부채 문제와 신학교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총회 사무실의 경매위기를 겨우 모면한 상태인 부채문제는 공탁금을 발전기금으로 헌납하자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부채 특별위원회는 총회장 입후보자 1억원, 부총회장 후보는 5천만원, 그 밖의 임원은 3천만원의 공탁금을 받고, 당선하면 전액 낙선하면 절반을 헌납하게 하자고 제안했다.

교단차원에서 기금 13억원을 마련해 지은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는 총장 측과 이사장 측이 법정싸움을 벌이고 있는 상태. 헌의안들은 폐쇄하고 신설하자는 의견이 주를 이루고 있으나, 폐쇄할 경우 무인가 신학교를 다시 설립해야 하는 부담이 있어 가능하면 끌어안고 가야한다는 것이 중론.

3년 전 합동정통과 통합논의를 거친 후 찬반양론으로 갈라져 한동안 진통을 겪은 대신측은 최근 합동정통·개혁국제 측과 연합총회 구성을 위한 공청회에 참석한 30여명의 목회자 중 70%가 회의적인 입장을 보였다. 그리고 합정정통도 이 문제에 대해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어 양 교단 통합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외국 시민권자 총회장, 부총회장, 총회임원 선출 금지법 폐지 헌의안이 올라온 것이 눈에 띤다. 외국노회 총대들이 총회 임원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주자는 의견이지만, 이중국적에 대한 부정적 견해를 극복할지는 미지수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합신>

합신은 정치색을 배제하기 위해 부총회장 교회에서 열었던 총회를 현 총회장인 최홍준 목사가 시무하는 부산 호산나 교회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총회에서는 총회 내에 단군상 대책위원회를 설립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한편 교단장협의회가 요청한 '한국 교회의 통일된 연합체 구성을 위한 헌의의 건'은 긍정적으로 현 총무 등이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어 쉽게 통과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정통>

헌의안 중 눈에 띠는 것은 21세기 교단발전특별위원회(위원장:최낙중 목사)가 제출한 여성목사와 장로 안수 건이다. 작년에도 이 문제는 헌의안으로 올라와 연구과제로 남겨진 바 있다. 최낙중 목사는 "여성 목사와 장로를 인정하는 것은 합동 측을 제외한 한국교회의 대세다. 그렇다면 빨리 시행하는 것이 교단 발전을 위해 유익하다"고 말했다.

무지역 노회를 개방하는 안을 헌의할 예정이다. 최근 5천 교회 운동을 벌이고 있는 합동정통은 무지역 노회를 통해 타 교단 소속 목회자들을 영입할 계획이다. 또, 장로 부총회장을 신설하자는 헌의안도 올라왔다. 장로수가 5백여명 수준으로 목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지만 장로교의 특징을 살려가자는 취지에서 헌의안이 올라왔다.

대신과 국제 개혁과의 연합총회 논의는 조심스럽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의 교단 신학교 문제가 아직 정리되지 않은데다, 교단 내 수구세력들을 중심으로 반대 입장이 팽배하지만 소장파 총대들과 지방 노회 총대들은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