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학교 재단 이사회가 직원 인사 과정의 뇌물 수수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불공정 시비가 일고 있다. 이사회는 김영우 재단 이사장, 정일웅 총장에게 금품을 건넸다고 주장하는 직원 ㄱ 씨를 직위 해제했다. 이와 함께 이사회는, 재단 감사인 박영종 장로가 ㄱ 씨에게 허위 진술을 요구했다는 내용을 공개한 교수들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반면 뇌물 사건에 연루된 김 이사장, 정 총장, 박 장로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이사회는 지난 12월 19일 긴급회의를 소집했다. ㄱ 씨에 대한 징계가 안건으로 올라왔다. 이사회는 ㄱ 씨를 직위 해제하기로 결의하고, ㄱ 씨에 대한 징계위원회를 구성했다. 징계 사유는 ㄱ 씨가 인사권자에게 금품을 건넸다고 시인했고, 재단 감사인 박영종 장로가 뇌물 수수 사건을 조사하는 것을 방해한 것이다. 박 장로는 "감사로서 뇌물 사건을 조사하려고 했는데 ㄱ 씨가 불응했다. 또 ㄱ 씨가 총장과 이사장에게 금품을 주었다고 시인했기 때문에 직무를 정지시키는 차원에서 직위 해제했다"고 했다.

그러나 이사회의 이번 조치는 논란의 소지를 안고 있다. 신학대학원 원우회와 교수협의회는 지난 11월 15일 기자회견을 열어 박영종 장로가 ㄱ 씨에게 허위 진술을 강요했다는 ㄱ 씨의 양심 고백을 폭로한 바 있다. 기자회견 이후 ㄱ 씨는 뇌물 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조사위원회에 출석하라는 박 장로의 요구에 응하지 않았다. ㄱ 씨는 "허위 진술을 강요한 감사에게 조사를 받을 수 없다"며 불응 이유를 밝혔다.

뇌물 사건의 당사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ㄱ 씨의 징계를 결의한 것도 논란거리다. 이날 이사회에는 정일웅 총장, 김영우 이사장, 박영종 장로가 모두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교수는 "이사회의 징계가 금품 전달과 허위 진술 강요 등 ㄱ 씨의 잇따른 폭로에 대한 보복이라는 의심을 살 수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한 이사는 "보복성 징계가 아니다. 총장과 이사장이 ㄱ 씨를 직위 해제한 것이 아니라 이사회 전체가 결의한 것이다"고 했다.

이사회는 ㄱ 씨를 직위 해제한 반면 금품을 받았다고 인정한 정일웅 총장과 뇌물 수수 의혹을 사고 있는 김영우 이사장에 대해서는 아무런 징계도 결의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박영종 장로는 "총장과 이사장의 징계 여부는 징계위원회가 아니라 이사회가 직접 결정한다. 두 사람을 조사한 다음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고 했다.

이사회는, 박영종 장로가 ㄱ 씨에게 허위 진술을 요구했다는 ㄱ 씨의 진술을 공개한 교수들에 대한 조사도 착수했다. 박 장로는 "교수들이 나에 대해 거짓된 내용을 자백하도록 ㄱ 씨에게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소환 대상자로 알려진 한 교수는 "박 장로는 허위 진술을 요구했다는 의혹을 사는 인물이다. 박 장로는 그대로 두고 교수들만 조사하겠다는 것을 납득할 수 없다. ㄱ 씨에게 양심 고백을 강요하지 않았다. 이사회의 소환에 어떻게 대응할지 교수들과 논의 중이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