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장고신 제61회 총회가 9월 22일 폐회했다. 폐회 예배를 하는 총회장에는 빈자리가 많았다. ⓒ뉴스앤조이 백정훈
예장고신 제61회 총회가 일정을 하루 앞당겨 9월 22일 폐회했다. 고신 총회는 효율적인 회의를 위해 모든 안건을 본 회의에서 논의하는 대신에 3개의 소위원회로 나뉘어 안건을 토의했다. 본 회의에서는 소위원회에서 결정된 내용을 보고받고 승인했다.

다음은 총회에서 다룬 주요 안건을 정리한 내용이다.

인터콥 교류 '주의'

총회 세계선교위원회(선교위원회)는 인터콥을 조사한 결과를 보고했다. 선교위원회는 "인터콥은 신학적 세대 주의에 기초한 종말론을 주장하고 대형 집회를 통한 공격적인 선교로 이슬람 국가를 자극하고 있다. 인터콥의 '비전스쿨'이라는 선교 훈련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선교위원회는 교단과 개별 교회가 인터콥과 교류하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고 했다. 선교회는 "인터콥은 '신사도 운동', '능력 대결 운동' 등에 연루되어 신학적인 균형을 상실했기 때문에 교인들에게 유해하다"며, 주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또 인터콥이 운영하는 선교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신사도 운동' 참여 금지 재확인

유사기독교연구위원회는 '빈야드 운동', '신사도 운동'에 대한 이단 판명을 총회에 요청했다. 이에 대해 총회는 지난 57회 총회에서 해당 운동들이 신학적으로 불건전하기 때문에 참여를 금지한다고 결정한 것을 재확인했다. '가계 저주론'에 대해서는 고려신학대학원에 연구를 맡겨 이단성 문제를 조사하기로 했다.

합신과 합동 적극 추진

고신 총회는 예장합신 측과 합동하기 위한 절차를 밟기 시작했다. 이번 총회에서 '타 교단과의 합동추진위원회'의 명칭을 '합신과의 합동추진위원회'로 변경했다. 합동의 대상을 합신으로 명시한 것이다. 정근두 총회장은 취임을 기념하는 기자회견에서 "(양 교단 사이에) 통합에 대한 공감대가 이뤄졌다. 양 교단은 신학적인 동질성을 가졌기 때문에 통합의 토대는 충분하다. 4~5년 내에 가시적인 성과가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새터민 대안 학교 지원금은 그대로

고신 총회는 지난 52회 총회에서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대안 학교를 설립하기로 결의하고 2003년부터 운영해 왔다. 그런데 최근 교장이 분교를 설립해 나가면서 운영에 공백이 생겼다. 이에 북한선교회원회는 대안 학교 관리를 위한 사단법인을 설립하겠다며 5,000만 원의 자본금을 총회에 요청했다. 또 총회가 매년 4,000만 원을 지원했던 것을 6,000만 원으로 증액해 달라고 했다.

하지만 일부 총대들이 대안 학교를 위한 재단 설립이 총회뿐만 아니라 임원회와도 논의된 바가 없다며 이의를 제기했다. 결국 재단 설립은 내년 총회에서 다시 논의하기로 하고 대안 학교 지원금도 동결했다.

총회 60주년 기념 주석 편찬

예장고신 총회는 총회 설립 60주년을 기념해 주석을 편찬하기로 했다. 미래정책연구위원회는 "교단 설립 후 60여 년이 흐르면서 신학적인 통일성이 결여되기 시작했다. 개혁 주의 신학을 기반으로 한 표준 주석을 편찬해 목회자와 평신도에게 신학적인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고 했다.

상회비 경감 방안은 1년간 연구

총회에 내는 상회비를 조정하기 위한 연구위원회를 구성해 달라는 헌의안을 전라노회가 총회에 제출했다. 총회는 새로운 위원회를 만드는 대신 재정위원회에 연구를 맡기기로 결의했다. 전라노회 측은 "노회 산하의 교회 대부분이 농어촌 교회이기 때문에 재정 상태가 열악하다. 노회의 운영비를 마련하는 것도 빠듯해서 상회비에 대한 부담이 크다"고 했다. 전라노회 측은 각 노회의 실정에 맞게 상회비를 분담하는 방안을 연구하기 위한 위원회 구성을 요청했고 본 회의에서 통과됐다.

농어촌 교회 목회자 최저 생계비 대책 마련

총회는 농어촌 교회 목회자의 최저 생계비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1년간 연구하기로 했다. 농어촌위원회는 "농어촌 교회를 부흥시키기 위해서는 목회자들이 장기적인 목회를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목회자들의 최저생계비를 지원하는 등 총회가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신대학교 재정 문제 질타

최근 교육과학기술부는 재정 상태가 열악한 대학을 선별해 '정부 지원금 제한 대학' 명단을 발표했다. 총회 산하의 고신대학교가 이 명단에 포함된 것과 관련해 총대들의 비판이 쏟아졌다. 한 총대는 "명단에 고신대학교가 올라간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며 학교 측에 대책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김성두 총장은 총회의 지원을 호소했다. 김 총장은 "명단에 오른 다른 대학은 이사회가 200억 원 이상을 투자해 위기에서 벗어나려고 몸부림치고 있다. 고신대학교도 총회의 지원이 필요하다. 총회에서 최소 20억 원만이라도 지원해 준다면 1년 안에 재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했고, 총대들은 이를 받아들였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