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당국이 운영이사회에서 논의하길 바라며 제출한 총회신학교 운영규정(안).
그러나 이날 지리한 싸움 때문에 아무런 논의도 하지 못했다.

총신대 목회연구과정(목연과정)은 불법투성이다. 목연과정은 교육부가 인정하지 않는 무인가 과정이다. 교육부는 오래 전부터 무인가 학위과정을 개설하고 운영해왔던 몇몇 신학대학을 지속적으로 감사하고 불법사항이 적발된 학교에 징계를 내렸다. 한세대가 그런 경우다. 이런 분위기가 이어지면서 고신대·장신대·감신대·침신대 등 주요 교단 산하 신학대학에는 더 이상 무인가 학위과정이 없다.

그런데 총신은 오래 전부터 목연과정을 운영해왔다. 교육부가 몇 번 경고문을 내려보냈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진행 중이다. 학교로서는 그럴 수밖에 없다. 전국의 10개 지방신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이 목사가 되기 위해서는 총신대 신대원 밖에 갈 곳이 없기 때문이다.

지금 이른바 '사련'을 겪고 있는 신대원 교수들은 97년 지방신학교 학장들이 총신대에 지방신학교 출신자의 입학 문을 더 넓히라고 압력을 가할 때 반대했던 이들이다. 이때부터 지역의 정치 맹주들에게 찍혀서 지금까지 고초를 겪고 있다.

당시 김의환 총장은 지방신학교 출신자 350명 입학의 길을 보장해 주었다. 99학년도 입학자의 경우 석사과정이 323명인데 비해 목연과정이 355명이었다. 목연과정 합격자 중에는 시험도 안 치르고 학교장 추천으로 들어온 사람이 86명이나 됐다. 2000년에는 석사과정 348명·목연과정 350명이었다. 2002학년도에는 석사과정 363명·목연과정 321명이었다. 목연과정은 지원자 중 결시자 5명과 현저하게 수학능력이 떨어지는 5명을 빼고 다 붙었다. 그런데도 보장된 350명을 못 채웠다. 지방신학교의 퇴락을 예감케 하는 대목이다.

대충 석사과정 350명·연구과정 100명·목연과정 350명으로만 잡아도, 한 학년이 800명 가량 된다. 3학년 전체로 따지면 2,400명이나 된다는 얘기다.

교육부가 불법과정인 목연과정에 대해 시정명령을 내리자 학교는 올해부터 분리 수업을 하려 했다. 그러나 지방신학교의 반발로 원점으로 돌아갔다. 또 이들에게 총회장 직인 졸업증서를 주려 했다가 역시 반발에 밀려 총장 직인이 찍힌 졸업증서를 주었다.

▲운영이사회 보고서를 보면 작년도 법인 결산서 내역이 나온다. 40억 원이 조금
넘는 일반기부금은 목연과정 학생들의 등록금이고, 4억 원이 조금 넘는 지정기부금은
교회후원금, 이사부담금, 총회지원비, 기타 후원금 등이다.

불법적인 학위과정은 또 다른 불법을 낳는다. 학교법인의 작년 회계 결산내역을 보면, 재단 전입금과 기부금의 총액이 44억 원이 넘는다. 엄청난 돈이다. 이처럼 튼튼한 재단이 또 있을까. 하지만 총신대의 실제 재단이사는 목연과정 학생들인 셈이다. 44억 원 중 40억 원 가량이 목연과정 학생들의 등록금이다. 이 돈으로 건물 짓고 시설 확충하면서 온갖 생색을 내고 있다.

나머지 4억 원 중에 이사들이 내는 돈은 몇 푼 안 된다. 그 중에 1억 5천만 원 정도는 회의비 등 각종 명목으로 도로 가져간다. 작년에 학생들이 시위를 하면서 이사들을 성토하자 부랴부랴 밀린 회비를 낸 적이 있다. 그러나 학내가 조용한 지금 학교에 들어온 회비는 얼마 안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재단이사회는 미납이사들에 대해서 의결권을 정지하는 등 제재를 가하겠다고 했으나, 말뿐이다.

9월 5일 열린 이사회에서 김의원 총장과 이한수 기획실장은 목연과정 문제가 심각하니 조속히 논의해달라며 '총회신학교 운영규정(안)'까지 만들어 가지고 나왔다. 그러나 싸움하기에 여념이 없는 이사들은 다음 모임 때인 9월 23일에 다루자고 미뤘다. 교육부 관계자는 "얼마 전 시정공문을 보냈는데 답변 내용을 본 뒤 다음 단계로 나갈 것"이라고 했다. 교육부가 요구하는 답변 마감 시한이 바로 9월 23일이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