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교회 당회가 전병욱 목사의 사임 소식을 교인들에게 알렸다. 12월 19일 저녁 예배에서 이광영 장로는 전 목사의 성추행 사실을 당회에서 확인했고, 전 목사에게 사임을 요청했으며, 이를 전 목사가 받아들였다고 했다.

이날 예배에 참석한 한 교인에 따르면, 이광영 장로는 "지난 7월 1일 전병욱 목사가 사의를 표명했지만 당시 당회는 성추행이 사실로 확인되지 않아 사임을 보류시켰다. 11월 1일 전 목사가 사과 성명을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여론은 잠들지 않고, 최근 들어 다시 악화되었다. 이에 당회는 전 목사의 추행 사실을 확인했고, 전 목사의 사임을 결의했다"고 말했다. 또 "(이번) 전병욱 목사의 사임 결정은 목사와 교회, 모두를 살리는 길이라는 판단에서였다. 당회의 결정을 성도들이 이해해 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다음은 당회가 12월 21일 교회 홈페이지에 올린 공지 전문이다.

사랑하는 삼일교회 성도 여러분께

성삼위 하나님의 은혜가 삼일교회 모든 성도님들의 가내에 두루 넘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이 글은 당회가 담임목사의 사임과 관련하여 삼일교회 모든 성도 여러분께 그간의 경위를 설명드리고 기도를 부탁하기 위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지난 7월 중순경 담임목사는 당회에 자신이 부덕한 행위를 한 사실을 인정하며, 사임을 표하였습니다. 당회는 먼저, 이 문제에 대해 어떠한 해결 방법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방법인지에 대해 충분히 기도할 시간을 갖고, 정확한 사실관계를 조사하고자 하였으며, 담임목사에게 당분간 설교를 중단하고 회개와 자숙의 시간을 보낼 것을 권고하였으며, 대외적으로는 8월부터 안식년을 선포하였습니다.

당회에서는 매주 월, 화 저녁에 모여 이 문제를 위해 '전 목사님의 철저한 회개 및 회복과 피해 자매의 회복' 기도를 하였고, 여름 선교 기간과 곧바로 있었던 새생명기도회가 모두 마무리된 시기인 9월 14일 저녁 제직회를 열어 삼일교회 성도님들에게 위와 같은 사실에 대해 보고드렸습니다.

한편, 당시 당회에서는 이 사건의 정확한 사실관계는 무엇인지, 피해 자매를 위해 무엇을 해 줄 수 있는지, 피해 자매를 진정 도와주는 것이 무엇인지 등을 확인하고 싶어 피해 자매의 변호인 등 여러 통로로 피해 자매와 접촉을 시도하였지만 "피해 자매가 담임목사나 교회에 바라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다만 예전처럼 공동체에 소속되어 신앙생활을 하고 싶을 뿐이다. 교회로 다시 돌아올 수 있으면 좋겠다"는 의사만 전달해 왔을 뿐 피해 자매와 직접 연락을 할 수는 없었습니다.

이후 담임목사는 11월 1일 교회 게시판을 통하여 피해 자매와 성도님들에게, "작년 가을 무렵 교회와 하나님 앞에 죄를 범한 사실이 있어, 이를 회개하는 마음으로 당회에 지난 7월 사임서를 제출하였습니다. (중략) 지금으로서는 좀 더 하나님 앞에 회개와 자숙의 시간을 보내야겠기에, 교회로 돌아갈 수 없다"고 공개적으로 사죄하고 사과하였습니다.

이후 최근에 당회 장로들은 어렵사리 피해 자매를 직접 만나 관련 내용을 확인하였고, 당회원 모두가 모인 그 자리에서 피해 자매에게 직접 공식적인 사과가 이루어졌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당회는 다시 한번 피해 자매에게 사과드리며 피해 자매의 회복과 치유를 위해 간절히 기도합니다.

결국 당회에서는 피해 자매로부터 확인한 이야기와 담임목사의 의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담임목사의 사임을 수용하는 것이 교회와 자매, 목사님 모두를 살릴 수 있는 길이라는 것에 의견을 모았으며, 결국 전 목사의 사임을 노회의 절차에 따라 처리하기로 결정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당회의 처리나 공식 발표가 지연된 것은 80여 명이 모이던 교회를 2만여 성도가 모이는 교회로 부흥하는 데 기여한 담임목사의 사임 처리를 정확한 확인 절차 없이 하는 것이 치명적인 중대한 오류를 범할 수 있다는 판단에 신중에 신중을 기하다 보니 오늘까지 오게 된 것이니 이점 널리 양해 바랍니다.

한편 일부 안티 카페나 네티즌은 이 사건의 내용에 대해 공개를 요구하고 있으나, 피해 자매의 요청에 따라 피해 자매의 보호를 위해 공개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삼일교회와 당회, 부교역자 등에 대해 근거 없이 비난하거나 허위 사실을 유포하는 내용의 글들에 대해서는 삼일교회 법조인들로 구성된 법조선교회에서 적절한 조사 및 대응을 통하여 더 이상 삼일교회와 성도들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조치를 취하도록 할 것 입니다.

사랑하는 삼일교회 성도여러분, 우리 삼일교회는 교회 설립 이래로 가장 큰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지금이야말로 우리 모두 엎드려 기도할 때입니다. 이 일로 인해 교회가 분열되고 성도들이 절망의 늪에 빠진다면 누구보다 사탄이 가장 기뻐하고 좋아할 것입니다. 우리 모두 아프고 쓰라린 가슴을 움켜쥐고 삼일교회의 하나 됨과 건강한 회복을 위해, 피해 자매의 치유와 회복을 위해, 가시는 담임목사의 영적 회복을 위해, 새로 세워질 담임목사님을 위해, 이번 일로 상처받은 모든 사람들을 위해 기도합시다. 끝으로 우리 교회가 다시금 하나님과 화목할 수 있도록 바로 나부터 회개하는 회개의 불을 붙여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삼일교회 당회원 일동

▲ 12월 21일에 홈페이지에 게재된 당회의 공지. (삼일교회 홈페이지 갈무리)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