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강해설교와 관련된 세미나 참석자들의 숫자가 현저히 줄어들고 있다. 이는 세미나 주최측이 적자를 걱정하는 목소리일 수도 있다. 그러나 문제는 말씀을 깊이 알아가야 하는 목회자들이 본업에 소홀해진다는 의미다.

세계적인 신약 해석자로 알려진 미국 트리니티대 신약학 교수 그랜트 오스본의 강해설교 세미나는 해를 거듭할수록 참석자의 수가 줄어들고 있다. 오스본 교수는 한국을 떠나면서 "다음에 올 때는 강의제목에다 꼭 교회성장이란 단어를 삽입해야겠다"고 농담을 던지기도 했다.

이런 현상은 대부분 세미나 기관들에 모두 해당된다. 다양한 세미나를 주최하고 있는 두란노바이블칼리지의 경우 일반 세미나들이 정원을 웃도는데 비해 강해설교 세미나는 정원미달이란다.
세미나 기관 관계자는 이 현상에 대해 "목회자들의 관심사가 달라졌다. 이제 목회자들은 강해설교 세미나가 아닌 교회성장 관련 세미나에 주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번은 세미나를 주최측에서 잘 아는 교회 전도사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 큰 맘 먹고 무료로 세미나 참석을 권유했단다. 그러나 그 전도사님의 대답은 "시간이 없다"였다는 것. 5만원을 내야만 들을 수 있는 강의를 무료로 해준대도 거절당할 만큼 강해설교는 인기가 없다.

그러나 교회성장 관련 세미나는 문전성시를 이룬다. 실질적으로 교회에 적용할 수 있는 성장 프로그램들이 목회자들의 눈과 귀를 솔깃하게 만든다. 가령 김포의 어느 교회가 주최하는 '교회성장 세미나' 참석자는 기본이 천명 단위다. 또 성장과 관련한 셀, 자연적교회성장(NCD), 주일학교의 성장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세미나들 역시 이른 바 '호황'이다. 목회자들의 관심은 오로지 교회가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국내외 프로그램들을 섭렵하는데만 바쁘다.

그러면 성경강해와 교회성장은 반비례하는 것일까? 아니다. 이 둘은 어쩌면 동반자 관계에 있다. 성도들의 삶을 살찌우는 성경강해를 외면한 채 교회성장을 위한 프로그램 익히기에만 관심을 둔다면 그러한 성장이 치달을 종착점은 보지 않아도 뻔하다.

물론 성장 관련 세미나들이 불필요하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성장으로 교인들은 많아지는 반면에 말씀의 깊이는 얕아지기만 한다면 그 또한 양적 성장주의에 집착하는 한국교회의 부끄러운 모습이 아닐까 싶다. 그래서 충분한 말씀의 토양을 일군 후 교회를 성장시키는 것이 바른 순서다. 물론 '나 홀로' 열심히 말씀을 묵상하시며 설교를 고민하실 목사님들 또한 어딘가에 칩거하고 있으리라 믿으면 성급한 판단이 될 수도 있다. 그렇더라도 지금 한국교회가 '말씀으로부터' 자유하려는 이 현상은 결코 쉽게 넘어갈 문제는 아닌 듯 싶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