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청년아카데미(기청아·오세택 원장) 2021년 봄 학기가 3월 16일 개강한다. △하나님나라 △생명 평화 △성경 핵심 사상 △복음서 △마음공부 △통일 △자본주의 △생명 살림 △글쓰기 현장 탐방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기독 청년 학생을 위한 생명 평화 특강'은 4월 5일 월요일 하루 공개 강좌로 진행한다. 한국기독학생회총연맹(KSCF)과 공동 기획한 이 강좌는, 하나님나라와 생명 평화를 주제로 기독 청년 학생들이 모여 현장에서 활동하는 신앙의 선배들 이야기를 듣고 나누는 자리다.

'기독 청년 통일 아카데미'는 한국기독청년연합회(EYCK),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화해통일위원회와 공동 진행하는 강좌로, 한반도 화해·평화를 이루기 위해 기독 청년들의 평화와 통일 감수성을 함양하는 자리다. '분단 트라우마', '북한 교회사', '한반도 정세', '평화 감수성', '기독 청년' 등을 다룬다. 정욱식 대표(평화네트워크), 최태육 목사(한반도통일문화연구소), 강미진 대표(북한투자개발), 김병로 교수(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김태형 소장(심리연구소함께), 이은영 이사(사회적협동조합평화제작소)가 강사로 나선다. 3월 16일 화요일부터 6주간 기독교회관에서 오프라인 강좌를 열고 ZOOM으로도 진행한다.

'생명 살림 온라인 그린 스쿨'은 기독교환경교육센터살림과 공동 기획한 강좌다. 살림연구소 김신영 부소장이 이끄는 이 강좌는 3월 20일 토요일부터 5주에 걸쳐 진행한다. 환경문제 및 기독교 환경 교육·운동과 관련한 6가지 주제(쓰레기, 생물 다양성,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정의, 녹색 교회)를 중심으로 참여자들이 강의를 듣고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강좌는 ZOOM으로 진행한다.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은 막스 베버의 책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을 살피고, 오늘날 자본주의 현실 속에서 하나님나라를 어떻게 이루어 가야 할지 공부한다. 신재훈 목사(낮은자리교회)가 강사로 나서는 이 강좌는 3월 25일 수요일 시작해 7주 동안 진행되며, 첫 시간에는 김용성 교수(한신대·대구대)와 함께 마르크스의 <자본론>을 훑어본다.

'기독 청년 학생을 위한 마음공부'는 3월 31일 수요일부터 7주간 진행된다. 마태복음의 산상수훈을 본문으로 '자기 오해와 기만', '자기 동일시와 집착' 등 마음 상태를 살피고, 더불어 관계 맺고 살아가는 어려움을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KSCF 대학부 이광호 간사(없이있는마을)가 진행하는 이 강좌는 KSCF과 공동으로 기획했다.

'복음서 새롭게 다시 읽기'는 정원진 목사(서울제일교회 담임)가 강의한다. 우리가 익히 아는 복음서를 새로운 눈으로 읽으며 각 권의 독특한 가르침을 공부한다. 이 강좌는 4월 8일 목요일 서울제일교회 서제빌딩 2층 공부방에서 시작해 8주간 진행된다.

'성경의 핵심 사상, 자기부정에로의 길'은 기청아 원장 오세택 목사(서울두레교회)가 진행한다. '자기부정'이라는 관점으로 성경 핵심 사상을 해석·정리하고, 실제 목회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함께 나누며 공부한다. 이 강좌는 5월 1일 토요일 하루 오후 2~5시에 ZOOM으로 진행한다.

'삶에서 시작하는 글쓰기 현장 탐방'은 우리 삶·이웃·지역에서 대안을 만들어 가며, 작지만 선명한 철학을 갖고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매체들을 탐방한다. 6월 5일 주인 의식을 경계하는 언론 <옥천신문>을 시작으로, 스스로 생각하는 힘과 동무와 함께하는 마음을 길러 주는 어린이 교양지 <고래가그랬어>(6월 11일), 상식과 정의의 토대 위에 선 개신교 매체 <평화나무>(6월 18일), 기성 언론이 주목하지 못한 곳에 눈과 귀를 기울이는 <단비뉴스>(6월 25일)를 찾아간다.

자율 모임 '에너지 너머'는 매달 1회 직장인, 시민단체 활동가, 연구원, 학생 등 다양한 주체가 함께 어울려 에너지·기후변화에 대해 배우는 모임이다. 우리 몸이 밥을 먹고 에너지를 얻는 일상 속 경험부터 인류가 기후 위기를 맞아 고민하고 있는 에너지 전환에 이르기까지, 실생활과 담론을 연관 지어 새로운 통찰로 나아가는 모임이다.

* 모든 강좌는 코로나 방역 상황에 따라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봄 학기 강좌 안내: https://bit.ly/2021기청아봄학기안내
* 수강 신청: https://bit.ly/2021봄학기신청
* 문의: 02-764-4116, http://www.lordyear.org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