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부장 이성주 목사(사진 왼쪽)와 서기 윤태현 목사는 명성교회 수습안은 정치부가 논의할 사안이 아니라고 말했다. 뉴스앤조이 이용필
정치부장 이성주 목사(사진 왼쪽)와 서기 윤태현 목사는 명성교회 수습안은 정치부가 논의할 사안이 아니라고 말했다. 뉴스앤조이 이용필

[뉴스앤조이-이용필 기자] 명성교회 불법 세습을 용인해 준 104회 총회 결의를 철회해 달라는 헌의안을 심의한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예장통합·신정호 총회장) 정치부(이성주 부장)가 이렇다 할 결론 없이 총회 임원회에 보고하기로 했다. 총회 결의는 정치부가 논할 사안이 아니라는 논리다.

정치부 실행위원회는 11월 3일 서울 종로 총회 회관에서 회의를 열었다. 명성교회 수습안과 관련한 헌의안을 심의한 정치부 실행위는 자신들이 '처리'할 사안이 아니라고 입장을 밝혔다. 정치부장 이성주 목사는 회의 후 취재진을 만나 "헌의위원회가 보낸 헌의안을 정치부가 받았다. 그러나 (104회 수습안) 내용은 우리 정치부가 결정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정치부는 절차에 따라 수임한 것일 뿐 104회 전체 총대가 결정한 내용을 가타부타 결의할 수 있는 게 아니다"고 했다. 본회의에서 결의한 내용을 하급 부서가 다시 심의하기 곤란하다는 것이다.

정치부 결정은 이번 105회 총회 결의와도 맞지 않다. 105회 총회 당시, 본회의에서 명성교회 수습안을 처리하자는 여러 제안이 나왔다. 그러나 당시 김태영 총회장은 "헌의안은 해당 부서(정치부)로 보내 논의하는 게 절차다"면서 받아들이지 않았다. 신정호 총회장도 9월 23일 기자간담회에서 정치부가 명성교회 수습안 헌의를 잘 논의할 것이라면서 지켜봐 달라고도 했다. 정작 정치부는 가부를 논의하지 않고 총회 임원회에 안건을 그대로 올리기로 한 것이다.

이성주 목사는 정치부 의견보다 총회 임원회 의견이 중요하다고 했다. 이 목사는 "총회 폐회 중에는 임원회가 결정한다. 결국 임원회 결정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서기 윤태현 목사는 "만장일치로 결정한 사안이다. 이후 나머지 절차는 총회 임원회가 알아서 할 일이다. 우리는 더는 말할 수 있는 게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