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가 김홍도 목사(금란교회 원로)를 명예회장 추대 명단에 올렸다가 제외했다. 한기총은 1월 28일 한국기독교연합회관에서 열린 제21회 정기총회에서 방지일 목사(영등포교회 원로), 곽선희 목사(소망교회 원로), 옥한흠 목사(사랑의교회 원로) 등 3명만 명예회장에 추대했다.

▲ 김홍도 목사가 한기총 명예회장 추대 명단에 올랐다가 제외됐다. (뉴스앤조이 자료 사진)
한기총은 1월 26일 실행위원회에서 김홍도 목사(금란교회 원로)를 포함한 4명을 명예회장에 추대하기로 결의했다. 하지만 한기총 안팎에서는 김홍도 목사가 불륜 의혹·재정 비리 등으로 사회적·도덕적 물의를 일으켜 명예회장 자격이 없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1월 28일 오전에 열린 한기총 전형위원회는 김 목사를 추대 명단에서 제외했다. 이에 대해 한기총 관계자는 "대표회장과 직전 대표회장, 명예회장들만 참석하는 전형위원회에서 결정한 것이다. 무슨 이유로 명단에서 제외됐는지는 모르겠다"고 했다.

새롭게 추대된 명예회장 3명은 모두 총회에 참석하지 않았다. 방지일 목사와 곽선희 목사는 대리인을 보냈고, 옥한흠 목사는 대리인조차 보내지 않았다. 이에 대해 한기총 관계자는 "총회 이틀 전에 결정된 사실이라, 명예회장 추대 사실이 뒤늦게 통보된 것 같다. 3명이 불참한 자세한 이유는 모른다"고 했다.

한편 이날 총회에서는 이광선 목사를 대표회장으로 인준했다. 아울러 21회기 임원 및 각 상임위원장을 인준하고, 제21회 총회 선언문을 발표했다. 한기총은 △자정과 갱신을 통해 한국교회 정체성을 회복하고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수호하겠다 △연합과 일치 운동을 벌여 한국교회 위상을 강화하겠다 △이웃 섬김과 사회적 소통으로 한국교회 권위를 회복하겠다 △민족 복음화와 세계 선교의 책임을 감당하겠다고 선언했다.

제15대 대표회장 엄신형 목사와 제16대 대표회장 이광선 목사의 이·취임 예배는 2월 1일 오전 11시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 대강당에서 열린다.

다음은 한기총 제21회 총회 선언문 전문과 임원 및 상임위원장 명단이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제21회 총회 선언문

한국기독교총연합회는 창립 제21주년이자 국권 침탈의 뼈아픈 경술국치(庚戌國恥) 100주년 및 동족상잔의 비극 한국전쟁 60주년의 엄숙한 해를 맞아, 하나님께서 고통과 절망 속에서도 대한민국과 한국교회를 보호하고 지켜 주셨음을 고백한다. 우리는 과거 민족의 생존을 위협하는 절체절명의 국가적 위기를 신앙으로 극복했던 선진들의 순교 정신과, 좌절과 낙담에 빠진 국민들에게 희망과 비전을 부여했던 이웃 섬김의 정신을 계승하며, 하나님께서 한국교회에게 부여하신 민족 복음화와 세계 선교 그리고 사회적 책임 완수와 이웃 섬김의 사명 감당을 위해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1. 한국교회와 대한민국의 정체성 수호
지난 세기 한국교회는 근대화와 산업화 그리고 민주화를 주도하며 수많은 위기와 도전 앞에 교회와 나라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한 결단과 희생을 마다하지 않았다. 이러한 헌신은 국가와 민족이 절망할 때마다 희망의 등불이 되어, 한국교회는 민족과 나라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선지자적 사명을 훌륭하게 감당했다. 그러나 근자에 이르러 한국교회의 사회적 지도력에 의문이 제기되면서, 민주주의와 시장 경제를 지키는 보루로서의 교회의 역할과 사명을 폄하하고 부정하는 심각한 도전에 직면하였다.

이에 우리는 자정과 갱신을 통해 '교회의 정체성 회복'을 이루며 신앙 선진들의 정신을 계승하여, 민주주의와 시장 경제를 근간으로 한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수호'하는 일에 앞장설 것을 선언한다.

2. 연합과 일치를 통한 한국교회의 위상 강화
교회의 연합과 일치는 전 우주적 교회의 일부분으로서의 한국교회가 반드시 지키고 성취해야 할 '교회의 본질적 거룩함'을 수호하려는 노력이다. 연합과 일치 운동을 통해 교회는 교단과 교파 분열의 갈등과 이기적인 개교회주의의 폐쇄성을 극복하고 하나님께서 교회에게 부여하신 '하나 됨'을 경험할 수 있으며, 나아가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화해자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다.

이에 우리는 한국교회가 우리 사회의 정치적·경제적·사회적·계층적 갈등을 극복하는 데 주도적인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연합과 일치 운동'을 통해 한국교회의 위상을 강화할 것임을 선언한다.

3. 이웃 섬김과 사회적 소통을 통한 한국교회의 권위 회복
하나님께서 교회에게 친히 말씀하신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보호는 선교 초기부터 한국교회가 사명감으로 갖고 감당했던 명령이다. 그러나 2009년 통계에서 대한민국 사회복지법인의 52.2%, 지역 아동 센터의 53.1%, 종교법인 사립학교의 71.7%, 민간단체의 대북 지원 중 40.3%, 해외 원조 단체 중 36.2%를 이루는 등 양적인 섬김에서는 활발함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 기독교의 신뢰도와 호감도가 다른 종교보다 더 떨어지고 있다는 것은 한국교회가 사회적 소통이 미진했음을 보여 준다.

이에 우리는 교회가 그 어느 공동체보다 더욱 수준 높은 도덕성을 요구받고 있음을 절감하며, '한국교회의 영성 회복 운동'과 더불어 교회가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부분을 더욱 잘 섬길 수 있도록 '사회적 소통'에 최선을 다할 것을 선언한다.

4. 민족 복음화와 세계 선교의 책임 감당
민족 복음화와 세계 선교는 주님이 교회에게 주신 지상 명령이며 지난 세기 한국교회를 부흥시켰던 원동력이다. 한국교회는 2009년 현재 전 세계 169개국에 2만 445명의 선교사를 파송했으며, 2030년 10만 선교사 파송을 계획하고 있다. 교회사적으로 선교 지향적인 교회는 반드시 부흥했던 것을 기억하며, 민족 복음화와 세계 선교의 원대한 사명 앞에 한국교회의 역량과 에너지는 결집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이에 우리는 지역 교회와 각 교단 그리고 선교 단체들이 축적한 민족 복음화와 세계 선교의 노하우와 잠재력을 결집하여 이를 역동적인 선교 에너지로 재창출하도록 '선교 지향적 교회 운동'에 나설 것을 선언한다.

2010년 1월 28일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제21회 총회 대의원 일동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제21회기 임원'

□ 명예회장(7명)
림인식 목사, 김선도 목사, 조용기 목사, 김장환 목사, 방지일 목사, 곽선희 목사, 옥한흠 목사

□ 전 대표회장(8명)
이성택 목사, 이만신 목사, 지덕 목사, 길자연 목사, 최성규 목사, 박종순 목사, 이용규 목사, 엄신형 목사

□ 대표회장(1명)
이광선 목사(예장통합)

□ 공동회장(29명)
김삼환 목사(예장통합) 김동권 목사(예장합동) 이정익 목사(기성)
정인도 목사(기침) 이용호 목사(예장고신) 정영민 목사(예장개혁A)
조경대 목사(예장개혁B) 김요셉 목사(예장대신) 윤종관 목사(예성)
이영훈 목사(기하성-여의도) 서상식 목사(기하성) 조용목 목사(기하성-통합)
윤석희 목사(예장합신) 장종현 목사(예장백석) 진상철 목사(개혁총연)
김호윤 목사(합동중앙) 백기환 목사(예장중앙) 장성호 목사(국제합동)
강진문 목사(예장한영) 이도엽 목사(합동개혁A) 이강평 목사(그교회협)
김진철 목사(합동진리) 한동숙 목사(예장웨신) 유재필 목사(단체 대표)
하태초 장로(단체 대표) 김득연 장로(단체 대표) 이흥순 장로(단체 대표)
전성원 장로(여성 대표) 박종구 목사(단체 대표)

□ 부회장(35명)
지용수 목사(예장통합) 서정배 목사(예장합동) 원팔연 목사(기성)
윤석전 목사(기침) 윤희구 목사(예장고신) 김경학 목사(예장개혁A)
김병호 목사(예장개혁B) 김명규 목사(예장대신) 한양수 목사(예성)
박성배 목사(기하성) 임석영 목사(예장합신) 유만석 목사(예장백석)
한창영 목사(개혁국제) 임상빈 목사(개혁총연) 정진성 목사(합동보수A)
강희윤 목사(예장호헌A) 고금용 목사(예장중앙) 주정철 목사(그교역협)
서옥임 목사(합동중앙) 배영수 목사(합동개혁A) 이병순 목사(합동선목)
류두현 목사(나사렛) 김상곤 목사(예장성장) 이창우 목사(복음교회)
김윤기 목사(개혁선교) 주두형 목사(합동보수C) 홍록두 목사(예장고려)
한기창 목사(합동진리) 이승렬 목사(개혁총회) 성흥경 목사(예장웨신)
김수웅 목사(단체 대표) 송원섭 장로(단체 대표) 박홍일 장로(단체 대표)
김춘규 장로(단체 대표) 박홍자 장로(여성 대표)

□ 서기
문원순 목사(예장통합)

□ 부서기
이경원 목사(예장합동)

□ 회계
김동근 장로(개혁총연)

□ 부회계
김희연 장로(예장통합)

□ 감사
권순직 목사(예장합동) 정금출 장로(예장고신) 홍현국 장로(공인회계사)

'한기총 제21회기 상임위원장'

1) 교회 발전 : 이성희 목사(예장통합)
2) 교회 일치 : 오정현 목사(예장합동)
3) 재정 : 유광현 장로(예성)
4) 남북 교회 협력 : 양병희 목사(예장백석)
5) 선교 : 한기채 목사(기성)
6) 국제 : 오치용 목사(예장합동)
7) 이단사이비대책 : 고창곤 목사(예장대신)
8) 언론 출판 : 이형규 장로(예장통합)
9) 정보 통신 : 피영민 목사(기침)
10) 문화 예술 : 소강석 목사(예장합동)
11) 스포츠 : 김화경 목사(예장합동)
12) 평신도 : 신명범 장로(기성)
13) 여성 : 장은화 장로(기하성통합)
14) 청년 대학생 : 김동청 목사(예장합동)
15) 청소년 : 엄바울 목사(개혁총연)
16) 유소년 : 정서영 목사(합동개혁A)
17) 사회 : 손인웅 목사(예장통합)
18) 환경 보전 : 이영주 목사(예장백석)
19) 복지 : 김산용 목사(합동개혁A)
20) 가정 사역 : 김창근 목사(예장통합)
21) 인권 : 김양원 목사(국가인권단체)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