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의로운 세상을 열어가는 기독교 시민단체 ‘공의정치실천연대’가 오는 3월 23일부터 6월 1일까지 매주 월요일 저녁 ‘공의정치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정기 강좌를 개설했다.

강사는 정종훈(연세대 교수) 장헌일(명지대 교수) 김대호(사회디자인연구소 소장) 정지웅(통일미래사회연구소소장) 이국운(한동대 헌법 교수) 최은상(공정연대 사무처장) 이상경(전 민주당 의원) 등이다. 장소는 연세대 신촌캠퍼스 내 루스채플 세미나실. 문의) 010-7723-3970

다음은 정기 강좌에 대한 구체적은 내용이다.

< 다 음 >

1. 일시: 2009년 3월 23일부터 6월1일까지 매주 월요일 저녁 7:30-9:30
       (중간고사 기간 한주 휴강)
2. 장소: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내 루스채플 세미나실
3. 공동주관: 공의정치 실천연대(사무처장: 최은상 010-7723-3970)
             연세대 새벽이슬/연세대 SFC/ESF서대문회관/연세대 IVF/연세대CCC(협의중)
4. 등록비: 3만원(우리은행 821-006636-01-101 / 공의정치포럼)

<강좌별 안내>

1. 성경에서의 공의와 정치(3월 23일; 정종훈 연세대 교수/교목) :성경이 말하는 공의와 공의로운 정치 사례를 살펴보고, 한국 교회의 정치 참여 가능성을   모색해 본다.

2. 한국에서 윌버포스는 가능한가? (3월 30일; 장헌일 명지대 교수, 국회조찬기도회 사무총장) : 모범적인 공의정치인 윌버포스의 생애를 조명해 본 후에, 국회 내의 기독 정치인들의 현황과 18대 국회에서의 공의정치 가능성을 타진해본다.

3. 한국의 정치현실에서의 정치과정과 공의(4월 6일; 김대호 /사회디자인연구소 소장) :선거법, 정당법을 통해서 형성된 권력 진입장벽을 살펴보고, 권력자원의 공의로운 배분 가능성을 타진한다.

4. 한국적 현실에서의 경제와 공의(4월 13일; 김대호, 사회디자인연구소 소장): 공의로운 한국 경제에서의 핵심영역인 토지 문제와 노사관계에서의 공의 문제를 집중 조명하고, 공의로운 경제 질서를 만들어 내기 위한 대안을 모색해 본다.

(중간고사 기간 한 주간 휴강)

5. 한국적 현실에서의 교육과 공의(4월 27일; 정지웅, 통일미래사회연구소소장):한국 사회에서 교육이 사회적 자원(부와 지위)의 배분에 어떻게 관계되는지를 살펴보고, 교육정책이 사회적 공의를 실현 또는 훼손할 가능성을 타진 한 다음 바람직한 교육정책을 고민해 본다.

6.한반도 현실에서의 통일과 공의(5월 4일; 정지웅, 통일 미래사회연구소 소장):한국에서 분단구조가 사회적 자원의 공의로운 배분에 어떻게 영향을 미쳐왔는지를 조명해 보고, 한반도의 복음적 평화통일이 한국 사회를 공의롭게 만들어 줄 가능성을 타진해 본다.

7.대한민국 헌법과 공의와 정치(5월 11일; 이국운 한동대 헌법 교수): 대한민국 헌법의 변천사를 공의정치 차원에서 집중 조명해 보고, 헌법을 통한 공의 정치 실현 가능성을 모색해 본다. 

 8.한국적 현실에서의 대안적 공의 정치는 가능한가?(5월 18일; 이국운 한동대 헌법 교수) :해방이후 우리 사회에서 공의로운 대안 정치를 추구해온 발자취를 살펴본 다음에, 집권 가능한 기독교적 대안 정치의 가능성을 모색해 본다.

9. 한국 정치사에서의 기독정치의 가능성 (5월 25일; 최은상 공정연대 사무처장)
:해방이후 한국 기독교의 정치 참여 역사를 일람하고, 최근 한국 교회의 정치 참여를 집중 조명해 본 후, 한국교회의 정치 참여 가능성을 타진해 본다.

10. 이상경 의원을 통해서 바라보는 공의정치의 가능성(6월 1일; 이상경 前민주당 의원) :기독정치인 이상경 前의원이 증언하는 정치 현장에서의 공의 정치의 성공 사례를 들어보고, 향후, 제도권 정치를 통한 공의정치 실현 가능성을 모색해 본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