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2:10-12

「10)강이 에덴에서 발원하여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11)첫째 이름은 비손이라 금이 있는 하윌라 온 땅에 둘렸으며12)그 땅의 금은 정금이요 그 곳에는 베델리엄과 호마노도 있으며」

이 강은 앞으로 그리스도인의 심령에 있게 될 생수의 강을 설명하기 위한 시작이며 이 강은 보혜사 성령의 모형이다(요7:38-39). 에덴은 기쁨이란 뜻인데 하나님은 기쁨의 본체이시므로 에덴은 하나님을 지칭하는 것이며 강이 에덴에서 발원하였다는 것은 성령이 하나님으로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이 강이 에덴동산을 다 적시었다고 하였는데 천국은 성령으로 가득 찼다는 것에 비유인 것이며 에덴동산은 기쁨의 낙원이라는 뜻이므로 천국의 모형인 것이다. 에덴동산에서 발원한 강은 네 강의 근원지가 되었으며 그 첫째 강 이름은 비손이며 흐르는 물이라는 뜻이다. 금이 있는 하윌라 온 땅으로 두르며 흘렀는데 금은 그리스도인이 갖게 될 믿음을 설명하기 위하여 택하여진 광물질인데 성령은 이 금같은 믿음을 소유한 곳에만 흐른다는 뜻이며 하윌라는 모래땅이라는 뜻으로 육체는 사막의 모래땅과 같은 것이다(사43:19-20). 믿음을 가진 육체는 하윌라 모래땅 속에 금이 있는 것과 같은 맥락인 것이다. 이 땅의 금은 정금이라고 하였는데 정금은 앞으로 그리스도인이 소유해야 할 순전한 믿음의 상징이다. 또한 이곳에는 베델리엄과 호마노가 있었다고 하였는데 베델리엄은 진주로서 차후 세상에 오시게 될 예수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의 전개를 위한 시작점인 것이다(마13:45-46).

베델리엄과 함께 호마노도 있었는데 호마노는 반 귀금속으로 차후에 세상에 나타날 그리스도인의 모습이다. 그리스도인은 절반은 옛 사람이며 절반은 새사람으로서 반 귀금속인 호마노와 같은 구조를 띠고 있다. 또한 호마노는 대 제사장 아론의 양어깨에 붙착하였는데 이때의 호마노에는 전 그리스도인을 상징하는 이스라엘 열두 아들의 이름을 그 년치대로 각각 여섯을 두 개의 호마노에 새겨서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대 제사장 아론의 양어깨에 하나씩 부착하였는데(출28:9-14). 이는 믿는 자가 장차 지게될 멍에로 이 멍에는 그리스도가 주시는 멍에이다(마11:28-30). 그러므로 이 땅에 베델리엄과 호마노가 함께 있는 것은 예수그리스도의 은혜가 믿는 자에게 함께 할 모습을 미리 보여주시는 자연계시인 것이다(롬1:20).

이러한 모든 자연계시는 아담이 범죄하기 이전이며 지음을 받기도 전에 이미 천지 창조와 함께 계시된 하나님의 계획들인 것이다.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고 아담이 범죄하기 전에 이미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보내실 것을 하나님은 계획하셨던 것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천지창조의 질서 속에 이미 함유되었음을 예시로 보이신 것이다. 그것은 말씀이 예수며 예수의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였기 때문에(요1:1). 창조의 질서가 무너졌을 때 그에 대한 원래대로의 회복은 창조주이신 예수님만이 하실 수 있는 일임을 본문은 암시적으로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앤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